마음의 양식/큐티

심판을 경고 하시는 예수님(요한복음 8:21-30) 2020.2.29

구원의 계획 2020. 2. 29. 02:31

심판을 경고 하시는 예수님(요한복음 8:21-30)

 

찬송가 523장 어둔 죄악 길에서

 

21 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내가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22 유대인들이 이르되 그가 말하기를 내가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니 그가 자결하려는가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아래에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25 그들이 말하되 네가 누구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26 내가 너희에게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 말하노라 하시되 27 그들은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더라 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30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도움말

든 후에(28) : 당시 유대인들은 '든다'는 표현이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의미한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도움질문

Q1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21-25)?

Q2 예수님은 누구에게서 들은 말을 세상에 전하며(25-28), 누구와 함께 하시는가(29)?

 

말씀묵상

 

예수님을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로 믿지 않으면 자신의 죄에 대해 반드시 심판을 받는다.

 

죄에 대한 심판 (21-25)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보냄 받은 구원자임을 드러내셨다(25). 하지만 당시 많은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행하시는 놀라운 일들을 보고도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전혀 깨닫지 못했다. 예수님은 자신을 믿지 못하는 유대인들에게 결국 그들 스스로의 죄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신다. 죄인은 자신의 저지른 죄의 결과에 대한 심판을 이 땅에서, 그리고 죽음 이후에도 영원히 받아야 한다. 하지만 예수님은 심판을 받아야 하는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가장 높은 곳에서 낮은 이 땅에 오셨다. 예수님은 인간을 사랑하셔서 그들을 용서하기 위해 한없는 은혜와 자비를 베푸신다. 예수님을 알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면 예수님을 믿고, 그 믿음을 끝까지 지켜서 우리가 지은 죄와 사망의 굴레에서 벗어나 구원에 이르자.

 

하나님과의 동행 (26-30)

예수님은 자신을 믿지 않은 종교지도자들에게 변론할 말도 많았고, 그들을 심판할 근거도 많았다. 하지만 예수님은 오직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말하라고 하신 것만 말씀하셨다. 그들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뒤에야 예수님이 말하고 행동한 모든 것들이 예수님 스스로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에게 가르치신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예수님은 항상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려고 하셨기에 하나님은 절대로 예수님을 홀로 내버려 두시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는 자와 항상 함께 하시며 자신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들을 절대로 홀로 내버려 두시지 않으신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비결은 바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것이다.

 

삶의적용

예수님은 항상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했다. 요즘 당신의 행동은 누구를 기쁘게 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