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난 날에 부르짖으라!(시편 86:1~7)
환난 날에 부르짖으라!(시편 86:1~7)
새찬송 391장 오 놀라운 구세주
1 여호와여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주의 귀를 기울여 내게 응답하소서 2 나는 경건하오니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 내 주 하나님이여 주를 의지하는 종을 구원하소서 3 주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가 종일 주께 부르짖나이다 4 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오니 주여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5 주는 선하사 사죄하기를 즐거워하시며 주께 부르짖는 자에게 인자함이 후하심이니이다 6 여호와여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내가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 7 나의 환난 날에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 도움말
*가난하고 궁핍하오니(1) : 절박한 고통 속에서 오직 하나님 외에는 의지할 것이 없는 상황을 말한다.
*경건하오니(2) : 자신의 완전무결함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신실한 신앙의 고백이자 헌신의 고백이다.
※ 도움질문
1.그의 형편은 어떠하며 무엇을 간구하고 있는가(1-4, 7)?
2.기도하면서 그가 확신하는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5-7)?
※ 말씀묵상
1. 환난 날에 부르짖으라 (1-4)
환난의 시기를 지나는 사람은 스스로 나약함을 알게 되고 하나님의 긍휼을 바라며 기도한다. 의지할 대상이 오직 여호와 한 분이기에 주님께서 내 기도에 귀를 기울여 주시고 내가 처한 위험 속에서 구원해 주시도록 간구한다. 주님의 긍휼을 기대하며 하나님을 향하여 나의 시선을 고정시킬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기쁨을 주신다. 하나님을 향한 가난한 마음과 긍휼을 바라는 성도의 기도는 주님의 위로를 경험하는 복의 통로가 된다. 환난 가운데 여호와께 부르짖으면 주님께서는 그에게 귀를 기울이시고 응답하신다.
2. 선하시고 인자하신 하나님 (5-7)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께서는 선하신 분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며 우리의 죄를 즐겁게 용서하시는 인자하신 분이다. 성도는 기도할 때 이런 하나님의 성품을 알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을 의지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귀를 기울이시고 그 기도에 분명하게 응답하신다. 우리가 비록 큰 환난의 때를 지나더라도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굳건히 붙잡아야 한다. 이 확신이 기도의 불씨를 지핀다.
※ 삶의적용
하나님께 대한 확신을 가지고 기도할 때 당신은 무엇을 경험하게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