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광의 복음만을 따르라(디모데전서 1:1~11)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만을 따르라(디모데전서 1:1~11)
새찬송 352장 십자가 군병들아
1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2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3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4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5 이 교훈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거늘 6 사람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7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가 말하는 것이나 자기가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도다 8 그러나 율법은 사람이 그것을 적법하게만 쓰면 선한 것임을 우리는 아노라 9 알 것은 이것이니 율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오직 불법한 자와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와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과 거룩하지 아니한 자와 망령된 자와 아버지를 죽이는 자와 어머니를 죽이는 자와 살인하는 자며 10 음행하는 자와 남색하는 자와 인신 매매를 하는 자와 거짓말하는 자와 거짓맹세하는 자와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르는 자를 위함이니 11 이 교훈은 내게 맡기신 바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따름이니라
※ 도움말
*신화와 끝없는 족보(4) : 3절에 나오는 다른 교훈에 해당하는 것으로 그리스-로마 신화와 같은 영지주의자들의 허구적인 창조설이나 외경의 하나인 ‘유대인의 쥬빌리서’에서 보여지는 날조되고 과장된 족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도움질문
1.바울은 자신을 누구라고 소개하며, 디모데를 어떻게 부르고 있는가(1-2)?
2.바울이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인 디모데에게 당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3-11)?
※ 말씀묵상
1. 주께로부터 오는 은혜와 긍휼과 평강을 기대하라 (1-2)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였던 디모데는 무척이나 힘든 상황에 빠져 있었다. 그 이유는 에베소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단자들의 거짓 가르침으로 인해 에베소 교회의 성도들이 미혹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바울은 영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디모데를 위로하고 믿음 안에서 다시 굳건히 세우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라는 권위와 영적인 아비라는 사랑으로 디모데에게 축복하고 있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가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낙심되고 위축될 때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임할 것을 기대하며 힘을 내야 한다.
2. 복음의 바른 교훈을 가르치라 (3-11)
바울은 디모데를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로 머물게 한 목적이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는 복음과 다른 교훈에 성도들이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로써 성도들이 복음의 바른 교훈을 벗어나 헛된 말에 빠지지 않도록 가르치라고 당부하고 있다. 시대는 달라졌지만 오늘날도 영적인 신비주의를 추구하는 영지주의와 절기와 안식일 등을 지켜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율법주의 이단들이 믿는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다. 우리는 맡겨주신 복음의 바른 교훈을 붙들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만을 따라가도록 가르쳐야 한다.
※ 삶의적용
바울이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인 디모데에게 당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