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엘리바스의 인과응보론(욥기 5:1-27)

구원의 계획 2018. 1. 5. 01:10

엘리바스의 인과응보론(욥기 5:1-27)

 

새찬송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1 너는 부르짖어 보라 네게 응답할 자가 있겠느냐 거룩한 자 중에 네가 누구에게로 향하겠느냐 2 분노가 미련한 자를 죽이고 시기가 어리석은 자를 멸하느니라 3 내가 미련한 자가 뿌리 내리는 것을 보고 그의 집을 당장에 저주하였노라 4 그의 자식들은 구원에서 멀고 성문에서 억눌리나 구하는 자가 없으며 5 그가 추수한 것은 주린 자가 먹되 덫에 걸린 것도 빼앗으며 올무가 그의 재산을 향하여 입을 벌리느니라 6 재난은 티끌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고생은 흙에서 나는 것이 아니니라 7 사람은 고생을 위하여 났으니 불꽃이 위로 날아 가는 것 같으니라 8 나라면 하나님을 찾겠고 내 일을 하나님께 의탁하리라 9 하나님은 헤아릴 수 없이 큰 일을 행하시며 기이한 일을 셀 수 없이 행하시나니 10 비를 땅에 내리시고 물을 밭에 보내시며 11 낮은 자를 높이 드시고 애곡하는 자를 일으키사 구원에 이르게 하시느니라 12 하나님은 교활한 자의 계교를 꺾으사 그들의 손이 성공하지 못하게 하시며 13 지혜로운 자가 자기의 계략에 빠지게 하시며 간교한 자의 계략을 무너뜨리시므로 14 그들은 낮에도 어두움을 만나고 대낮에도 더듬기를 밤과 같이 하느니라 15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강한 자의 칼과 그 입에서, 또한 그들의 손에서 구출하여 주시나니 16 그러므로 가난한 자가 희망이 있고 악행이 스스로 입을 다무느니라 17 볼지어다 하나님께 징계 받는 자에게는 복이 있나니 그런즉 너는 전능자의 징계를 업신여기지 말지니라 (생략)

 

도움말

거룩한 자(1) : 천사를 뜻한다.

3: 어리석은 자가 갑자가 잘 되는 것을 보았으나 곧 멸망한 것을 보고 저주했다는 의미이다.

23: 모든 창조 원리가 다시 회복되어 밭의 돌 때문에 농사를 망치지 않고 들짐승 때문에 가축이 해를 받지 않게 되리라는 말씀이다.

 

도움질문

1. 욥에게 엘리바스가 강요하는 내용이 무엇이며 특히나 하나님께 자기의 일을 의탁해야할 이유가 무엇이라 합니까(1-16)?

2. 성도에게 징계의 의미는 무엇이며 하나님의 구원, 회복에 대한 권면이 무엇입니까(17-27)?

 

말씀묵상

 

죄와 재앙의 인과관계

엘리바스는 미련한 자의 예를 들며 분노를 그치고 하나님을 의탁하라고 권고한다. 그는 재앙은 티끌처럼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인과관계를 통한 결과이기에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이키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한다. 하나님은 강하고 교만한 자를 낮추시고 약한 자를 구원하시고 낮은 자를 높이시는 권능과 공의를 나타내시기 때문이다. 부분적으로는 맞는 말이지만 아무리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지혜라도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 원리는 될 수 없다. 한계성을 지니는 개인의 경험을 절대시 하는 과오를 조심해야 한다.

 

고난과 축복

엘리바스는 이제 고난을 하나님의 교육적 도구로 인정하고 잘 받아들이라고 한다. 하나님은 아프게 하시다가 싸매시며 상처를 내시다가 치유하신다. 자연적 재난이나 인간적 공격으로부터도 구원하실 것이다. 하나님께로 돌이키기만 한다면 밝은 미래를 회복할 것이다(24~26). 일면 맞는 말이지만 고난을 인내한 자가 모두 이 세상에서 축복을 받는 것은 아니다. 현세에서 성도들은 고난을 받다가 죽을 수도 있다. 고난을 인내하며 믿음을 지켰을 때 받는 축복은 종말에 주어질 영광이다. 엘리바스의 고난관은 지극히 불완전하고 편협하다고 할 수 있다.

 

삶의적용

고난중에도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종말에 주어질 영광을 사모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