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교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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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
주일 |
예 배 력 |
총회 제정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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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섣달 그믐날저녁/새해첫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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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성탄절 둘째주일 |
새해주일/6일: 주현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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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주현절 첫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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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둘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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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셋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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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 |
넷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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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다섯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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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여섯째주일 |
설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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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성회수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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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사순절 첫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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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 |
둘째주일 |
3·1절기념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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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셋째주일 |
청년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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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넷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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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다섯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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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종려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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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고난주간 월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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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화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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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 |
수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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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세족목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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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성금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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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부활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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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부활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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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부활절 둘째주일 |
씨뿌림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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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셋째주일 |
장애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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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넷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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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3 |
다섯째주일 |
어린이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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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여섯째주일 |
어버이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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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일곱째주일 |
5·18기념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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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성령강림주일 |
도시·농어촌선교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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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성령강림후 첫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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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7 |
둘째주일 |
환경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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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셋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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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넷째주일 |
6·25민족화해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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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다섯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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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5 |
여섯째주일 |
맥추감사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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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일곱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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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여덟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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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아홉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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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2 |
열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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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열한째주일 |
평화·통일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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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열둘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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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열셋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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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열넷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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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6 |
창조절 첫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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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둘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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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셋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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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넷째주일 |
한가위감사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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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4 |
다섯째주일 |
세계성만찬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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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여섯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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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일곱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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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여덟째주일 |
종교개혁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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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 |
아홉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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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열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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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열한째주일 |
추수감사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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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열둘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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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대림절 첫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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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6 |
둘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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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셋째주일 |
성서주일/인권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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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넷째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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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성탄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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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성탄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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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성탄절 첫째주일 |
송년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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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력에 대한 설명
이 달력은 다른 달력에 비교하여 많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연중 날짜를 구별하기 위하여 여러 색깔을 사용하였다. 매 주일과 기타 특정한 날에 독특한 이름들이 주어져 있다. 성서정과(聖書程課, Lectionary)에 따른 매일의 성경읽기도 수록되어 있다. 이 모든 특징들은 각기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교회력이란?
이 달력은 보통 달력과는 달리 교회력에 따른 예배 의식과 성서정과(Lectionary)에 맞춘 그리스도교 달력이다. 이 교회력은 여러 세기를 통하여 물려받은 그리스도 교회 유산의 일부이다. 수세기 전에 개발되었으며 많은 교회들이 오늘날까지 예배의 주제를 설정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다.
초대 교인들은 주의 날을 따로 정하여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특별예배를 드리는 날로 삼았다. 부활절이나 성령강림절 같은 날은 교회 생활의 큰 사건이었으며, 특별히 축하하였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그리스도의 생애를 중심으로 순환하는 달력이 발전되었다.
그러므로 교회력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행적을 중심으로 한, 매우 귀중한 예배 형태를 제시하여 준다. 교회력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계획 중 가장 큰 사건들의 규칙적이며 조직적인 방법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이런 사건들은 오늘 우리의 신앙과 생애에 매우 중요한 것들이다.
교회력의 날짜들과 계절들
교회력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처음 6개월은 예수님의 탄생, 생애, 죽음, 부활, 성령의 보내심을 순환한다. 이 때를 교회력의 <전반축제기>라 부른다. 이 계절은 대림절에서 시작하여 성령강림절에서 그친다. 중요한 축제들은 이 전반부에 들어있다.
교회력의 나머지 6개월은 보통<후반 비 축제기>라 부른다. 이 때에는 신앙과 생활에 있어 그리스도적 훈련의 큰 주제들을 중심적으로 내세운다. 또한 교회의 생활과 성장을 다룬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은혜 안에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하나님의 사랑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대림절은 연중 최초의 계절이며 4주 동안 계속된다. 이 때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생각하고 준비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점에 집중한다.
(1) 첫 번 성탄절에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몸으로 오심
(2) 말씀과 성례전을 통하여 오늘도 사람들에게 오시는 그리스도
(3) 마지막 심판 날에 최후로 오시는 그리스도
대림절의 색깔은 보라색으로서 애도와 참회의 색깔이다.
성탄절은 하나님의 아들이며, 세상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이다. 이 행사는 매우 중요하며 교회가 매우 기뻐하는 축제이다. 구세주이신 예수께서 베들레헴에서 나신 기쁜 소식을 듣고 즐겁게 찬양하는 일로 동이 튼다. 성탄절의 색깔은 이다. 어린 왕의 신적인 위엄과 그리스도의 탄생이 주는 그리스도인의 큰 기쁨을 뜻한다.
주현절은 성탄절 직후에 온다. 이 때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하나님과 구주로 계시되신 것을 생각한다. 처음에 놀라운 별을 통하여 동방박사에게 나타나신다. 이 사건은 전통적으로 1월 6일로 기념한다. 주현절에 성탄에서 느꼈던 신적인 위엄과 즐거움의 표시를 계속 사용하므로 색깔을 유지한다.
사순절은 예수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을 생각하는 계절이다. 사순절은 6주를 조금 넘는 정도이다. 재의수요일(성회수요일)에 시작하여 성금요일(수난금요일)에 절정에 이르며 이 날 그리스도의 못박히심을 기억한다. 사순절 기간에 종려 주일(부활절 전 주일)이 있으며 예수께서 <주의 만찬>을 제정하신 성목요일이 있다. 사순절의 마음 가짐은 참회를 고조하며 보라색이 이 사실을 표한다.
부활절은 전 교회력 중 가장 즐거운 축제일이다. 죽음을 이기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축하하는 날이다. 부활로써 그리스도는 그의 죽음이 비극이 아니라 승리임을 보여주신다. 그의 승리로 부활절 축제는 50일 동안 계속된다.
승천절은 부활절에서 40일째 되는 날이며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승천하신 날이다. 승천절은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의 사명을 완성하시고 귀환하심을 축하하는 승리와 즐거움의 날이다.
성령강림절은 부활절 후 50일째 되는 날이다. 이 때 그리스도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제자들에게 성령을 보내셨다. 성령강림절은 교회력의 전반 축제기를 끝맺는다. 성령강림절의 색깔은 빨강이다. 성령이 임재하심을 알리는 모양을 기억하는 것이다.
삼위일체 주일은 교회가 삼위일체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명상하는 날이다. 삼위일체 후 주일들은 교회력의 후반 비 축제기를 구성한다. 교회력의 후반 6개월은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인의 생활과 저력을 그들이 연구하는 시기다.
성령강림절 후 마지막 주일까지는 최후 심판과 세상 끝을 생각한다. 성령강림절 후의 색깔은 녹색이다,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기대하시는 영적인 생활과 성장을 뜻한다.
교회력의 각 계절 가운데 특별한 날들이 있다. 이 날들은 1년 전체에 흩어져 있으며 모든 계절에 기념하게 된다. 이 날들 중 더러는 종교개혁과 같이 교회생활의 사건을 기념하기도 한다.
Liturgical Colors 교회력에 따른 색상 (예배식의 색상, 전례색상)
교회력에 따른 색은 주로 성의를 장식할 때 사용하였고 스톨(stole)이나 장식피대, 의복, 완장 등에 사용하였다. 교회력에 따른 색상은 중세 로만가톨릭의 교황 이노센트 3세가 처음으로 정했다.
대강절기 : 보라색, 자색
성탄절기 : 흰색, 황금색, 적색
주현절기 : 흰색
주현절기 후 : 초록색
사순절기 : 보라색
부활절기 : 흰색
오순절기 : 적색
오순절기 후 : 초록색
색의 의미
흰색 : 기쁨, 생명, 새로움, 소망, 승리 등을 상징한다.
적색 : 성령, 보혈, 그리스도의 사랑, 희생, 고난과 승리 등을 상징한다.
초록색 : 성장, 소망 등을 상징한다.
보라색 : 회개, 경건, 기도, 기다림, 인내 등을 상징한다.
황금색 : 불변을 상징한다.
봉독을 위하여 뽑은 성경구절들
이 달력에 기입된 성경읽기들도 그리스도 교회 역사의 유산에서 왔다. 이들 모두가 교회력의 그 날 주제와 관련되고 있다.
주일과 각 날을 위한 세 가지 성경본문이 있다. 처음은 구약이고 다음 것은 주로 신약의 서간문에서 온다. 나중 것은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등 4복음서에서 취한 본문이다. 구약성경 봉독문은 복음서 봉독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침의 시작과 저녁의 마무리는 시편의 찬송으로 드려진다.
그리스도교회는 여러 세기 전부터 연구를 거듭하여 특정한 날에 가장 알맞은 성경 구절을 지정, 사용해 왔다. 이같이 하여 뽑은 성경 읽기는 ‘자른 것, 저민 것, 분분’이란 뜻을 가진 헬라어 ‘페리커피스(Pericopes)'라고 부른다.
예배와 설교에서 힘주고 강조하기 위한 안내자로서의 이같은 성경읽기의 가치와 유용성은 역사가 증명한다. 교회력에 따라 설교 본문에 알맞은 성경본문으로 추가하여 성경읽기를 개발한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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