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다양한 성도를 대하는 교회의 자세(디모데전서 5:1~16)

구원의 계획 2017. 12. 12. 00:04

다양한 성도를 대하는 교회의 자세(디모데전서 5:1~16)

 

새찬송 220장 사랑하는 주님 앞에

 

1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버지에게 하듯 하며 젊은이에게는 형제에게 하듯 하고 2 늙은 여자에게는 어머니에게 하듯 하며 젊은 여자에게는 온전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 하라 3 참 과부인 과부를 존대하라 4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5 참 과부로서 외로운 자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거니와 6 향락을 좋아하는 자는 살았으나 죽었느니라 7 네가 또한 이것을 명하여 그들로 책망 받을 것이 없게 하라 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9 과부로 명부에 올릴 자는 나이가 육십이 덜 되지 아니하고 한 남편의 아내였던 자로서 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으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행한 자라야 할 것이요 11 젊은 과부는 올리지 말지니 이는 정욕으로 그리스도를 배반할 때에 시집 가고자 함이니 12 처음 믿음을 저버렸으므로 정죄를 받느니라 13 또 그들은 게으름을 익혀 집집으로 돌아 다니고 게으를 뿐 아니라 쓸데없는 말을 하며 일을 만들며 마땅히 아니할 말을 하나니 14 그러므로 젊은이는 시집 가서 아이를 낳고 집을 다스리고 대적에게 비방할 기회를 조금도 주지 말기를 원하노라 15 이미 사탄에게 돌아간 자들도 있도다 16 만일 믿는 여자에게 과부 친척이 있거든 자기가 도와 주고 교회가 짐지지 않게 하라 이는 참 과부를 도와 주게 하려 함이라

 

도움말

젊은이(14) : 헬라어 원어로 더 젊은 여인들을 뜻하는 비교급으로 쓰인 단어로 60세 이하의 젊은 과부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젊은 과부가 재혼하여 다시 가정을 이루기를 권면하고 있다.

 

도움질문

1.남녀 각 연령층의 성도를 대하는 자세와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1-2)?

2.과부에 대한 구제 방법과 구제 조건은 무엇인가(3-16)?

 

말씀묵상

 

1. 사랑과 존중의 가족 공동체 (1-2)

교회 공동체 안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남녀 성도들이 함께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회 공동체 안에 다양한 연령의 성도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특별히 교회 지도자로서 디모데는 잘못된 것을 책망하고 가르쳐야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나이 든 성도를 꾸짖지 말고 부드럽게 권하되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하듯 하고 젊은이들에게 형제같이 대하는데 특히 젊은 여자에게 온전히 깨끗함으로 대하라고 가르친다. 이것은 교회가 한 가족 공동체임을 말하며 성도들과의 관계가 사랑과 존중의 마음으로 형성돼야 함을 알려주고 있다.

 

2. 사회적인 약자를 존중하고 돕는 공동체 (3-16)

교회 공동체가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 중 하나가 절대적인 도움이 필요한 과부이다. 바울은 특별히 참 과부를 존대하라고 말하고 예수님께서도 특별히 과부들을 돌아보고 도우셨다. 그러나 모든 과부들을 교회에서 책임질 수 없기에 부양할 가족들이 있다면 그들이 과부들을 돌볼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한 남편의 아내였던 자로 육십이 넘어야 하며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는 자를 구제받을 과부의 조건으로 세운다. 의지할 데가 없는 과부들과 같은 사람들을 물질적으로 돕고 섬기는 것은 교회의 사명이다. 주님은 우리가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을 잘 분별하여 돕길 원하신다.

 

삶의적용

다양한 연령의 성도들을 대할 때 어떤 자세로 대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