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악이 크지 아니하냐(욥기 22:1-30)
새찬송 414장 이 세상은 요란하나
1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 2 사람이 어찌 하나님께 유익하게 하겠느냐 지혜로운 자도 자기에게 유익할 따름이니라 3 네가 의로운들 전능자에게 무슨 기쁨이 있겠으며 네 행위가 온전한들 그에게 무슨 이익이 되겠느냐 4 하나님이 너를 책망하시며 너를 심문하심이 너의 경건함 때문이냐 5 네 악이 크지 아니하냐 네 죄악이 끝이 없느니라 6 까닭 없이 형제를 볼모로 잡으며 헐벗은 자의 의복을 벗기며 7 목마른 자에게 물을 마시게 하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음식을 주지 아니하였구나 8 권세 있는 자는 토지를 얻고 존귀한 자는 거기에서 사는구나 9 너는 과부를 빈손으로 돌려보내며 고아의 팔을 꺾는구나 10 그러므로 올무들이 너를 둘러 있고 두려움이 갑자기 너를 엄습하며 11 어둠이 너로 하여금 보지 못하게 하고 홍수가 너를 덮느니라 12 하나님은 높은 하늘에 계시지 아니하냐 보라 우두머리 별이 얼마나 높은가 13 그러나 네 말은 하나님이 무엇을 아시며 흑암 중에서 어찌 심판하실 수 있으랴 14 빽빽한 구름이 그를 가린즉 그가 보지 못하시고 둥근 하늘을 거니실 뿐이라 하는구나 15 네가 악인이 밟던 옛적 길을 지키려느냐 16 그들은 때가 이르기 전에 끊겨 버렸고 그들의 터는 강물로 말미암아 함몰되었느니라 17 그들이 하나님께 말하기를 우리를 떠나소서 하며 또 말하기를 전능자가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실 수 있으랴 하였으나 18 하나님이 좋은 것으로 그들의 집에 채우셨느니라 악인의 계획은 나에게서 머니라 19 의인은 보고 기뻐하고 죄 없는 자는 그들을 비웃기를 20 우리의 원수가 망하였고 그들의 남은 것을 불이 삼켰느니라 하리라 21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 그리하면 복이 네게 임하리라 22 청하건대 너는 하나님의 입에서 교훈을 받고 하나님의 말씀을 네 마음에 두라 23 네가 만일 전능자에게로 돌아가면 네가 지음을 받을 것이며 또 네 장막에서 불의를 멀리 하리라 24 네 보화를 티끌로 여기고 오빌의 금을 계곡의 돌로 여기라 25 그리하면 전능자가 네 보화가 되시며 네게 고귀한 은이 되시리니 26 이에 네가 전능자를 기뻐하여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 것이라 (생략)
※ 도움말
*오빌의 금(24) : ‘오빌’이라는 지역에서 나오는 금(왕상9:27-28). 최상의 금을 산출하는 오빌의 위치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프리카, 인도, 아라비아 정도로 추측할 수 있다.
※ 도움질문
1. 엘리바스는 욥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주장하고 있는가(1-20)?
2. 엘리바스는 욥에게 무슨 말로 회개를 촉구하며 회복을 약속하는가(21-30)?
※ 말씀묵상
1.죄로 인한 고난
먼저 엘리바스는 하나님은 인간의 의로운 행위에 영향을 받지 않으신다고 말하면서 하나님의 공평하심을 주장한다. 그러면서 대단히 직설적으로 혹은 대담하게 욥에게 ‘큰 죄가 있다’고 노골적으로 고발한다. 몇 가지 죄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6-9) 이러한 죄인에게 하나님의 징계가 당연하다는 논리를 펼친다. 즉 욥의 고난, 그를 둘러싸고 있는 함정과 홍수는 모두 죄의 결과라는 것이다. 더 나아가 하나님께 대한 욥의 잘못된 생각과 시각을 지적하며 형벌의 당위를 주장한다. 자신이 의롭다 자처하는 엘리바스의 말이 욥의 마음에 얼마나 많은 생채기를 냈을까?
2.회개와 회복
엘리바스는 이제 욥에게 회개를 권면하며 그 방법 또한 제시한다. 율법을 받아 마음에 두어야 하고 불의를 버리고 재물을 무가치하게 여겨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많은 복을 얻게 된다고 주장한다(25-30). 하나님은 회개하는 자에게 ‘보화’가 되어 주신다. 즉 전능하신 하나님을 소유하게 된다. 이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라는 복을 주신다는 의미이다. 이뿐 아니라 기도에 응답, 길을 비춰 주심 등의 복을 나열하고 있다. 엘리바스의 주장은 진리를 내포하지만 욥에게 적용하는 것은 너무 무모하고 잔인한 일 아닌가?
※ 삶의적용
다른 사람의 눈의 티와 내 눈의 들보 중에 먼저 봐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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