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료/사회복지관련자료

기말고사 예상문제

구원의 계획 2013. 12. 6. 21:36

 

사회복지실천론 기말고사 예상문제

 

1. 원조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양가감정을 경험하게된다. 양가감정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본인의 사적 생활노출에 대한 저항감.

원조과정에서의 오해

자신의 부정적 면 노출에 대한 두려움.

과거 원조과정 중의 사회복지사의 호의적인 태도

2.클라이언트 개별화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태도 중 옳지 않은 것은?......

인간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벗어나야한다.

인간에 대한 기본지식은 활용할 가치가 없다.

경청하고 관찰하는 능력의 배양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함께 들어가서 경험하고자 한다.

3.다음 중 관계형성을 위한 감정이입에 요구되는 사회복지사의 행동을 모두 고르시오..

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 나. 감정에 대한 민감한 예측

다.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하는 능력 라. 클라이언트의 의미 이해능력

 

가 가,나  가,나,다 가,나,다,라

4.다음 보기 중 클라이언트의 불신에 사회복지사의 대처 방법을 모두 고르시오...

가. 인내해야한다. 나. 회피하려는 마음을 읽어야한다

다. 뒤에 숨은 두려움을 이기게 한다. 라. 참아내는 마음이 필요하다

 

가 가,나  가,나,다 가,나,다,라

5.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적 관계형성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의도적인 목적이 있다.

통제된 관계이다.

클라이언트 욕구 중심이다.

시간의 제한이 없다.

6.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로써 올바르지 않은 것은?...

타인에 대한 무관심

사회복지사의 헌신

사회복지사에게 위임된 권한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진실성

7.클라이언트의 의도적 감정표현에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 성급한 판단  과잉해석 현실 직시 성급한 충고나 조언

8.다음 중 의도적 감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회복지사의 태도가 아닌 것은?...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 클라이언트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유도한다.

 클라이언트에게만 신경 쓰고 주변환경은 무시한다.

 클라이언트가 긴장되어 있으면 안된다.

9. 클라이언트의 바른 자기결정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자원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일

 자신의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도록 원조하는 일

 자신의 문제를 사회복지사에게 모두 맡겨 대신 결정하는 일

클라이언트의 잠재적 자원을 활성하도록 돕는 일

10.관계의 7대 원칙으로 옳은 것은?......

가. 개별화.

나. 비판적 태도.

다. 자기결정

라. 비밀 공개.

 

가,나 가,다  나,다 나,라

11.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은 무엇인가?...

보기: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인 의사 소통으로서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 도구임

 

전문적 대화 개입도구  상호작용  욕구해결 수단

12.면접의 목적이 아닌 것은?....

 클라이언트에 관련된 자료수집

 클라이언트에게 정보 제공.

 클라이언트 기능저하.

 궁극적 원조과정을 촉진.

13.면접이 갖는 특성이 아닌 것은?...

 맥락이나 장을 가지고 있다.

 상호 합의된 계약에 의한다.

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다

 개입목적 이외 해당되지 않는 내용들도 모두 포함한다.

14. 구조화된 면접 유형이 갖는 특징이 아닌 것은?.....

 면접지가 전혀 없다.

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면접 수행

 질문 내용 형식을 변경할 수 없다

 다른 피면접자와의 면접비교가 용이하다.

15. 면접장소의 물리적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적당한 채광.

 답답하거나 갇힌 느낌이 들지 않는 적당한 공간.

 공개적 이야기가 오고 갈 수 있는 장소

 면접공간에 어울리는 가구와 실내장식.

16.구조화된 면접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여러사람들의 각각의 견해를 이해하는데 좋다.

 수집한 자료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할 때

 한 명 이상 면접자가 면접을 수행할 때

 면접자의 경험이 부족할 때.

17. 표준화된 질문들로 구성된 면접목록이 없는 면접은 ?.....

 구조화된 면접

 반구조화된 면접

 미완성된 면접.

 비구조화된 면접.

18.정보수집을 위한 면접에서 인구학적 조사 내용이 아닌 것은?...

 결혼 상태

 클라이언트의 주거 형태

 가족간의 갈등 요인

 가구의 소득수준

19.정보수집을 위한 면접 과정에서 조사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인구학적 요인

 미래에 일어날 문제 예측.

 가족력

 개인력

20.가정폭력이 있는 가족의 사정면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어떤 폭력이 얼마나 이루어지는 지를 확인.

 피해자 보호를 위한 장소를 어디에 두어야하느냐는 결정.

 피해자보다 가해자가 누구인지 확인이 우선.

 피해자의 치료 개입방법 등을 결정.

21.면접과정에서 비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유형을 보기에서 고르세요...

가. 이중적인 메시지

나. 선택적인 주지와 해석

다. 과잉메시지

라. 모호한 메시지

 

가 가,나  가,나,다 가,나,다,라

22.다음 중 면접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아닌 것은?.........

 수용자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의 메시지

 언어적 비언어적 일치된 메시지.

 송신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

 중요한 내용의 반복적 전달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

23. 비언어적 메시지인 관찰에서 주목해야할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시작하는 말과 종결하는 말에 더욱 주목

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에만 주목.

 클라이언트의 반복적 언급은 무시해 버린다.

 대화 속에 감추어진 의미는 굳이 찾을 필요가 없다.

24.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처지에 대해 좀 더 분명하고 객관적인 인식을 갖도록 도와주고 언급하는 면접기술을 무엇이라 하는가?...........

해석 명료화 정보제공 반영

25.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을 위한 기록목적으로 틀린 것은 ?............

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가 무엇인지를 기록한다.

 욕구충족과 관련하여 무엇이 결핍되었는지를 기록한다.

 클라이언트의 과거 욕구 기록은 없애버린다.

 실천 진행 과정에서 새로운 욕구에 대한 정보를 보완한다.

26.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에 대해서 틀린 설명은?....

 문서화의 자료 목적.

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과정

 전문가간 원활하고 활발한 의사소통.

 클라이언트의 정보 유출.

27.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의 다른 부서나 다른 기관으로 옮길 경우 그 사회복지사가 담당하던 클라이언트의 기록을 위임받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하는 기록의 목적을 무엇이라 하는가?..............

행정적 과업을 위한 기록 서비스의 연속성 확보 지도 감독의 활성화 문서화

28.실천 기록의 시점에 따른 분류에서 거리가 먼 것은?.................

 초기 면접기록  과정 기록 진행 기록  종결기록

29.서비스의 마지막 시점에서 목표의 성취정도, 총괄평가, 충족된 욕구와 미충족 욕구, 추가로 요구되는 개입 등이 기재되는 기록은 ?...........

 초기 면접기록  종결기록 진행 기록  과정 기록

30.과정기록에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 면담참여자

 면담 중 클라이언트와의 상호 작용

 면담 진행 일시와 장소

 종결 이후 면접 약속

31.문제 중심 기록의 4요소가 아닌 것은?.........

 기록 보관 장소  문제목록  초기 계획  진행노트

32.SOAP 형식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 Subjective Information  Objective Information Assessment  Play

33.문제중심기록의 장점이 아닌 것은?..........

특정문제에 초점화 된 관심을 갖는다

전문가 상호간 명확한 의사소통으로 팀워크를 증진시킨다

담당자 교체 시 이전 기록은 버리고 새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간결한 기록으로 시간과 노력이 덜 든다

34.실천기록의 개입단계기록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서비스를 개시하는 이유 기록.

 클라이언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기록.

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 기록.

 제공되는 서비스에 관한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 및 과정 기록.

35.실천기록의 종결단계기록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과거와 현재 상황 기록

 서비스 종결 방법 기록

 서비스 활동 결과 요약

 추후 지도 내용

36.좋은 기록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신속하고 정확하며 간결하다

 쉽게 고칠 수 있게 연필로 작성한다.

 기록일자를 명확히 기록한다

 상식에서 벗어난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37.좋은 기록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가. 기록자 이름 기록

나. 신속, 정확, 간결한 기록

다. 빠른 정보 파악을 위한 소제목 첨부

라. 나만이 알아보는 필체로 작성

 

가 가,나  가,나,다 가,나,다,라

38.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제일 마지막 단계는?..........

 개입단계  계획단계  사정단계  종결 및 평가단계

39. 접수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이 아닌 것은?...................

 개입목표를 설정한다.

 욕구파악을 위한 친화관계를 형성한다

 욕구가 기관의 정책에 합당한지 결정한다

 기관의 정책과 부합하지 않으면 타기관에 의뢰한다.

40.접수단계에서 관계형성을 위한 효율적 조건이 아닌 것은?.............

 온화함을 제공한다.

 상대방을 배려한 감정이입

 진실함이 묻어난다.

 사회복지사의 권한을 강하게 주지한다.

41.접수시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게 제일 먼저 필요한 서비스는?...........

 참여 동기가 약하므로 긍정적 방향으로 적극적 참여유도가 필요

 욕구가 무엇인지를 직접 듣는다

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필요가 없다

 금전적 문제 해결을 우선으로 둔다

42.접수 시 초기면접지 기록 내용이 아닌 것은?..............

나이 계획수립 의뢰이유  기관에 오게 된 동기

43.접수단계의 지침내용이 아닌 것은?.........

 본인 노출 요구 시기에 유의.

 자연스런 분위기 조성

 사회복지사는 문제해결의 결정적 리드자임을 주지.

 돕고자하는 노력을 의도적으로 표현

44.접수 시 초기면접지 기록 내용으로 틀린 것은?...................

 기관에 오게 된 동기를 기록한다.

 가족관계의 기록은 제외하고 본인기록만 기재

 타 기관의 의뢰 시 의뢰 이유를 기재

 도움 요청 문제가 무엇인지, 얼마나 지속 되었는지를 기록

45.자료수집이 갖는 개념이 아닌 것은?......

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알아본다.

 개입에 필요한 자료를 마련한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할 자료 마련

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 활동을 한다.

46.맥마흔의 자료수집 범주가 아닌 것은?..........

 문제  인간  환경  접수 기관

47.자료수집 유형에서 양식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기관의 기능에 맞게 틀로 만들어진 정보 수집

 실무자의 시간적 절약의 장점

 관찰을 자유롭게 정보획득이 가능

 클라이언트 각각의 개별화의 어려움

48.다음 중 자료수집 유형에서 실마리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클라이언트의 표현문제에 구체적 정보 획득.

 클라이언트의 자신의 진술에 초점을 맞춤

 수혜 수급자를 조사하는 적격성 조사에 편리.

 자료수집 후 기록에 많은 시간이 소요.

49. 실천에서 사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실천과정 중 계속되는 활동이다.

 사회복지사만 사정활동에 참여한다.

 전문적 지식에 근거하여 상황을 이해한다.

 이중초점 입장에서 기초를 제공한다

50.클라이언트가 사건이해에 우선권을 둔다든지, 원하는 것을 발견한다든지,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환경에 중점을 둔 사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 강점사정  개별화  이중초점  상호작용

51.클라이언트의 2~3대에 걸친 가족상황을 파악하고 구성원들의 정보 관계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만든 사정 도구를 무엇이라 하는가? .....

모델링 가계도 생태도 사회적 관계망

52.생태도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생태학적 관점에서 바라 본다

 방대한 양의 자료를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 복잡한 상호작용의 양상의 탐색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

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는 체계들과 관계를 그림으로 표시한다.

53.계획단계 과정에서 이루어 지지 않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설정 참여

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문제를 불필요 개념으로 전환하기

분명한 목적 설정하기

54.클라이언트와의 실천 계약 시 계약내용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

서비스의 종류 및 기간  기관의 우수성 수행할 목표 계약변경 조건

55.계약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본다.

 전문가의 입장에서 문제해결을 원조 한다

 해결책에 있어 최종결정은 클라이언트임을 명심 시킨다

 목표달성 장애 요인제거에 최선을 다한다.

56.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계약의 형식이 아닌 것은 ?...

서면 계약  암묵적 계약  구두 계약  대리점 계약

57.개입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회복지사가 대신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다

 클라이언트의 의도적 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원단계이다

 클라이언트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목표 달성여부를 점검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따라 개입방법은 달라진다.

58.개입단계의 과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전략 수립

 교육, 동기유발로 변화 창출

 지속적 점검으로 변화유지 평가

 개입방법이 효과성이 없어도 설정된 방법은 고수 한다

59.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직접적 개입이나 의뢰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과 연결하는 역할을 무엇이라 하는가?.............

중개자 역할 조력자 역할 중재자 역할  교사 역할

60.사회정의를 지키고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입장에서 직접적 보호 지지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조력자 역할 옹호자 역할 중재자 역할  교사 역할

61.개입기술 방법에서 인지구조의 변화 방법이 아닌 것은?..........

초점화 직면  격려  재명명

62.개입기술 방법에서 정서적 안정을 위한 개입기술이 아닌 것은?..........

 재보증  직면  격려 환기법

63.직접개입 과정에서의 관계기술이 아닌 것은?.........

 서면  경청  반응 지도

64.클라이언트가 이 단계에 오면 상실과 이별에 직면하면서 복잡하고 민감한 반응을 보임으로 기술적 접근이 요구되는 단계는 ?...

 접수단계  사정단계  계획단계  종결단계

65.다음 중 적절히 종결하기 결정시기가 아닌 것은?.....

 개입목적 달성 정도

 클라이언트 문제 제기 정도

 다른 기관 의뢰 적합정도

 사회복지사와 기관의 시간 투여 정도

66.종결단계 과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

 종결시기 결정  정서적 반응 다루기  사정하기  평가하기

67.획득한 성과를 유지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업은 어느 단계인가?........

 접수단계  사정단계  계획단계  종결단계

68.다음 중 계획된 종결의 유형이 아닌 것은?...

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조기 종결

 기관의 기능과 관련된 시간 제약의 종결

 종결 시기를 처음부터 정한 종결

 목표완료시 종결할 것을 계획하고 사전 계획된 목표가 달성되었을 시 종결

69.부정적 종결 시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나는 반응이 아닌 것은?........

 사회복지사에게 집착

 성취감으로 상실감 감소

 과거 문제 재발

 새로운 문제 호소

70.부정적 종결 시 나타나는 현상은?........

 강점중심으로 문제 해결

 상실감의 충격 감소

 문제해결 접근법으로 성취감 고취

 사회복지사의 대리인에게 의존

71.사후관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종결 후 클라이언트와는 완전 결별한다.

 평가와 변화유지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원조과정에서 얻은 것을 유지하는지 측정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가 계속 진보하도록 독려 한다

72.사회복지실천 평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효과성  효율성  기관의 발전성  책임성

73.목표에 비추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은?.........

 과정평가  성과평가 사회복지사평가  형성평가

74.프로그램이 얼마나 법률적, 운영규칙에 적합하였는가의 평가는 프로그램 평가 기준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합법성  노력성  적절성  만족성

75.단일사례 연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개입의 효과성 분석

 단일한 사례의 집단평균이나 빈도 분석

 반복적인 관찰

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이 구분 됨

76.단일사례설계 수행과정 중 틀린 것은?....

 문제의 확인 및 규정이 명확해야한다

 변수의 선정은 실험하기 편리한 대상만 선정한다

 명확한 개입목표가 문제해결도 용이하다

 정기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대상이어야 한다.

77.단일사례에서 변화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입 시점에 설정하는 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 평균선  비례선  등간선  기초선

78.기초선을 먼저 설정한 후 개입이 뒤따르는 단순히 표적행동빈도만 관찰이 이루어지는 설계는?....

 AB설계 ABA 설계  ABAB 설계 BAB 설계

79.개입단계 동안 관찰된 자료를 토대로 기초선을 연장하여 앞으로 일어날 것이라는 예상되는 파동과 어떻게 다른가를 분석하는 유의성 분석 방법은 ?...

 시각적 유의성  통계적 유의성  실질적 유의성  이론적 유의성

80.접수단계의 지침내용으로 옳은 것은?.............

 문제해결을 찾는 파트너로써 서로의 관계를 정의한다.

 클라이언트 비현실적 기대감도 높여준다.

 문제해결은 외부의 힘으로만 가능함을 주지한다.

 클라이언트의 책임에 대해선 함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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