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성전을 위한 열심과 간구

구원의 계획 2015. 12. 12. 09:02

성전을 위한 열심과 간구(시편 1321-18)

 

1 여호와여 다윗을 위하여 그의 모든 겸손을 기억하소서

2 그가 여호와께 맹세하며 야곱의 전능자에게 서원하기를

3 내가 내 장막 집에 들어가지 아니하며 내 침상에 오르지 아니하고

4 내 눈으로 잠들게 하지 아니하며 내 눈꺼풀로 졸게 하지 아니하기를

5 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

6 우리가 그것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더니 나무 밭에서 찾았도다

7 우리가 그의 계신 곳으로 들어가서 그의 발등상 앞에서 엎드려 예배하리로다

8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권능의 궤와 함께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소서

9 주의 제사장들은 의를 옷 입고 주의 성도들은 즐거이 외칠지어다

10 주의 종 다윗을 위하여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얼굴을 외면하지 마옵소서

11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성실히 맹세하셨으니 변하지 아니하실지라 이르시기를 네 몸의 소생을 네 왕위에 둘지라

12 네 자손이 내 언약과 그들에게 교훈하는 내 증거를 지킬진대 그들의 후손도 영원히 네 왕위에 앉으리라 하셨도다

13 여호와께서 시온을 택하시고 자기 거처를 삼고자 하여 이르시기를

14 이는 내가 영원히 쉴 곳이라 내가 여기 거주할 것은 이를 원하였음이로다

15 내가 이 성의 식료품에 풍족히 복을 주고 떡으로 그 빈민을 만족하게 하리로다

16 내가 그 제사장들에게 구원을 옷 입히리니 그 성도들은 즐거이 외치리로다

17 내가 거기서 다윗에게 뿔이 나게 할 것이라 내가 내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위하여 등을 준비하였도다

18 내가 그의 원수에게는 수치를 옷 입히고 그에게는 왕관이 빛나게 하리라 하셨도다

 

도움말

야곱의 전능자(2) 5절에서도 반복되는 하나님의 이 호칭은 임종을 맞은 야곱의 입을 통하여 처음 등장한다 (49:24). 그 외에는 사 1:24; 49:26; 60:16 등 세 군데에서만 발견된다. 여기서 야곱이 언급된 이유는 두 가 지인데, 그 첫째는 그가 하나님의 전에 관해 최초로 언급한 사람이고(28:22), 둘째는 그가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최초로 기둥을 세웠었기 때문이다(Perowne).

그것(6) 법궤를 말함. 6절은 법궤가 기럇여아림의 아비나답의 집에 있었던 사실을 말함. 후에 법궤는 오벧에 돔의 집으로 옮겨졌다가 후일에 다윗성에 안치됨.

 

도움질문

1.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맹세 내 용은 무엇입니까(1-10)?

2.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맹세는 무엇입니까(11-18)?

 

말씀묵상

 

다윗의 맹세(1-10)

다윗이 오벧에돔의 집에 있던 언약궤를 다 윗성에 안치할 때의 기쁨은 이루 형용할 수 없었다. 그래서 왕의 체면을 잊고 덩실덩실 배꼽이 드러나도록 춤을 추었다. 하지만 다 윗은 자신은 화려한 백향목 궁에 거하고 있 는데, 하나님의 언약궤는 휘장 가운데 있는 것이 참으로 마음 아팠다. 그래서 언약궤를 안치할 성전을 짓기까지 자신도 백향목 궁 에 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 인 즐거움도 절제하기로 서원하고 있다. 다 윗의 성전에 대한 이러한 열망은 하나님에 대한 큰 사랑 때문이다.

 

하나님의 맹세(11-18)

하나님은 다윗에게 언약을 주셨다. ‘다윗언 약이란 다윗의 자손으로 하여금 선민 이스 라엘의 영원한 통치자가 되게 하실 것이며, 다윗왕국을 크게 번성시켜 줄 것이며, 또 이 스라엘을 하나님 나라의 장자권을 가진 민 족으로 삼으사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 안에 거하시겠다는 축복의 약속이다. 이는 궁극 적으로는 장차 다윗의 자손을 통해 오실 메 시야에 대한 언약이다. 예수님께서 만왕의 왕으로 오셔서 사단의 권세를 쳐부수고 영 원히 왕노릇 하실 것에 대한 언약이다.

 

삶의적용

당신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어떤 결심을 해보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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