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의 문이 되신 예수님(요 10: 1-10)
- 옥한흠 목사
유대나라 하면 우리는 양들이 초원에서 뛰놀고 목자들이 양을 이끌면서 이 언덕 저 언덕을 넘어 다니는 그런 목가적인 분위기를 연상합니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목 자와 양이 어울려 다니는 그런 아름다운 모습을 발견하기가 그렇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도 성지순례를 하면서 시편 23편에서 다윗이 노래한 것과 같은 그런 정경을 보고 싶어서 유심히 살펴보았는데도 차가 다니는 길가가 되어서 그런지 모 르지만 그런 모습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세상이 하도 많이 변했으니 그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살고 계실 당시에는 예루살렘 주변과 갈릴리 일부 지역이 목초 지로서 유명했습니다.
많은 목자들이 자기 양을 끌고 유유히 걸어다니면서 풀을 뜯기고 물을 먹이는 그런 평화로운 모습들을 어디서든지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예수님이 오늘 요한복음 10장에서 말씀하신 비유는 당시 사람들에게 전혀 낯선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너무나 익숙한 말이었기 때문에 왜 저런 말씀 을 하실까 하고 그들이 의아해 했을 정도였습니다. 목자들은 하루종일 양을 먹이고 나서는 해가 기울고 어두움의 그림자가 다가오면 자기 양들을 몰고 공동 우리로 온다고 합니다.
형편이 넉넉한 사람은 자기 개인 우리를 가지고 있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목자들은 여러 가정이 합해서 공동 우리를 만들어놓고 양들을 그 우리 속에다 집어넣는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돌담을 사각형 모양으로 둘러 만드는데 거기에는 문이 하나 있습니다. 목자들이 양떼들을 문으로 다 들이고 나면 그 문 옆에는 문지기가 있어 밤새도록 그 양들을 지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아침이 되면 목자들은 하나 둘 나와서 문지기의 확인을 받고 우리 안에 들어가서 자기 양을 부릅니다. 수십 혹은 수백 마리 양 가운데서 눈으로 자기 양을 구분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목자들은 자기 양들만 알아들을 수 있는 소리를 냅니다. 그러면 그 목자가 자기 목자라는 것을 아는 양들은 전부 그 목자 앞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참 멋있는 풍경입니다. 자기 양의 수가 조금 적은 경우에는 가끔 양들의 이름을 일일이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면 그 목자의 소리를 듣고 그 목자의 양들은 전부 모인다고 합니다. 이제 목자가 문을 나와서 초원을 향해 가면 그 목자의 양들만 우르르 따라 나갑니다.
그러면 또 다른 목자가 와서 자기 양들을 마찬가지 방식으로 불러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배경을 알면 오늘 본문 말씀에서 예수님이 자신을 양의 문에다 비유하시는 의미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막연히 짐작하고 넘어가기에는 너무 엄청난 의미가 담겨 있는 말씀입니다. 기독교의 가장 본질적인 진리가 그 속에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간은 왜 예수님이 자기를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셨는가를 깊이 깨닫고 그 은혜를 다시 한번 맛보기를 사모하는 시간이 되어야겠습니다. 생명을 주시는 구원자 왜 예수님은 자기를 양의 문이라고 말씀 하실까요?
그 첫 번째 이유는 자신이 생명을 주시는 구원자이기 때문입니다. 9절로 넘어가 봅시다.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그렇습니다. 예수님이 양의 문이 되시므로 누구든지 예수님을 통해 들어가기만 하면 구원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10절은 그 의미를 조금 더 풀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해서 왔다."
'구원을 얻게 하신다'는 말씀은 쉽게 말해 '생명 을 얻게 하신다'는 말씀인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예수님은 우리 인간에게 영생을 주시는 구원자시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자기를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구원의 문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여러분, 세상에 태어나는 사람 치고 구원이 필요하지 아니한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칠 팔십 년이면 다 소진해서 없어지고 말씀 안에 육신의 생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육신의 생명은 우리에게 영원한 삶을 보장 하지 못합니다. 육신의 생명은 일시적인 생명이요, 불완전한 생명인 것입니다. 육 신의 생명은 왜 영적 생명과 일치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왜 영생으로 이어지지를 못할까요?
이에 대한 성경의 대답은 간단하고도 명확합니다. 죄 때문입니다. 로마서 5장 12절은 이 진리를 간결하고 또 확실하게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가장 대표적인 말씀입니다. "한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임 하였느니라." 한사람 아담이 범죄함으로 모든 사람이 죄의 노예가 되었고, 그 결과 모든 사람 위에 죽음이 임하였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예 외가 없습니다. 죽음의 씨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구원받지 못하면 죽을 수밖에 없는 그런 존재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서울 장안에만 해도 하루에 463명의 어린애가 태어난다고 합니다. 매일 500여명 의 어린아이들이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아이들 중 어느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죽음의 씨를 안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는 것입니다. 태어 나는 그 순간부터 죽음을 향한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한사람의 예외도 있을 수 없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구원이 필요한 존재 입니다. 이것은 아무도 못 속입니다. 제 아무리 죄인이 아닌 것처럼 가장해도 속이지 못 합니다.
공부를 아무리 많이 해도, 세상에서 아무리 많은 재물을 쌓아 놓고 있다고 해도, 성자나 위인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해도 자기가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라는 사실은 절대 숨기지 못하는 것입니다. 요즈음 젊은 여성들 가운데서 갑자기 인물이 예뻐지고 맵시가 나는 사람을 보면 다들 이렇게 말한다고 합니다. "아, 성형수술 받았구나." 주저앉은 콧대가 우뚝 솟고, 옆으로 찢어진 실눈에 쌍꺼풀이 예쁘게 드리워진 것을 보면 "성형수술 받았구나. 어디서 받았니?"하면서 다들 부러워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참 좋은 세상인 것 같습니다. 세상 모든 여자들이 다 아름답게 보이면 그것도 천국의 일면이겠지요.
그러나 이 다음에 태어날 자식이 문제입니다. 자기는 성형수술을 해서 코를 높이고 눈을 똥그랗게 만들고 광대뼈를 깎아내고 해서 아름답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자식 만큼은 어쩌지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엄마가 성형수술을 받았다고 아기가 배속에서 성형수술을 받고 태어날리는 만무한 것입니다. 아이는 엄마의 원래 모양을 닮아 납작한 코나 실눈을 가지고 태어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성형수술로 흉한 모습을 감추려해도 자식만큼은 어쩔 도리가 없는 것입니다.
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배속에서 교양을 배워서 나올 리도 만무하고, 죄인이 아닌 것처럼 특별한 옷을 입고 나올 수도 없습니다. 못 속입니다. 자녀들을 보십시오. 얼마나 나쁜 생각들이 그 아이들을 지배하고 있는지 잘 아시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들 역시 결국은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가 구원이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히브리서 9장 27절에 보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 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만일 우리가 구원을 받지 못하면 단순 히 육신의 생명이 죽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죄의 값을 하나님 앞에서 받 아야 되는 무서운 형벌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이 필요 합니다.
여러분의 연세가 얼마인지 상관이 없습니다. 많이 배웠든 적게 배웠든 상 관이 없습니다. 재물이 많고 적은 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 한 사람의 예외 없이 다 구원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구원 못 받으면 망한 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우리 힘으로 받을 수 있습니까? 노력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노력하면 영적인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까? 천만의 말씀입니다. 생명은 하나님의 불꽃입니다. 우리는 절대 하나님의 불꽃을 훔쳐 올 수 없습니다.
성경에 보면 우리는 이미 죄와 허물로 죽은 자들입니다(엡2:5). 인간은 영적으로 죽은 존재입니다. 시체가 무엇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까? 시체가 스스로 몸부림친다고 살아납니까? 우리가 시체에게 기대할 수 유일한 것이 있다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노력한다고 구원받습니까? 천만에요. 우리가 노력한다고 영적 생명을 얻습니까? 천만에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이 우리에게 이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구원자이십니다. 할렐루야!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를 찾아와야 됩니다. 구원의 문이 되신 예수님 앞으로 와야 됩니다. 그리고 그 문을 들어가야 합니다. 그 분을 믿어야 합니다. 그 분을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영적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를 믿는 순간 성령께서 우리 마음속에 살아있고 썩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생명의 씨를 심어 주십니다. 그 생명이 우리 안에 자리를 잡음과 동시에 우리 눈이 열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보게 됩니다. 우리의 귀가 열려 드디어 우리의 구원자 되신 예수님의 음성을 알아 듣게 됩니다. 이 생명은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너무나 고귀한 생명입니다.
우리는 장차 예수님께서 재림하셔서 우리를 부활하게 하실 때 이 생명을 받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우리에게 있어서 생명을 주시는 구원의 문이 되십니다. 할렐루야! 혹시 여러분 가운데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나에게 생명을 주시는 구원자로 확실히 믿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십니까? 주님께서 오늘 귀한 말씀을 바로 여러분에게 들려주셨다고 봅니다. 예수를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구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영생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오늘도 사랑하는 형제 자매를 오라고 부르십니다. "나에게 오면 내가 영생을 주겠다. 나는 양의 문이라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을 것이다." 이 놀라운 구원을 주시는데 여러분이 돌아서면 안됩니다. 우리 모두 다 구원을 받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예수를 믿지 아니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교회 주변 서초동 일대만 해도 90 퍼센트가 예수를 믿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구원이 필요한데도 예수님 앞으로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그들 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전함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영적 생명을 그들도 값없이 얻는 축복을 누리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유일한 구원자 예수님이 자기를 양의 문이라고 말씀하는 두 번째 이유는 예수님만이 세상의 구원자이시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 도밖에 없습니다.
양의 우리에는 문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만일 그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담을 넘어가면 그는 강도요 절도입니다. 예수님은 자기보다 앞에 온 모든 사람은 강도요 절도라고 했습니다. 이 말을 우리가 오해하면 안됩니다. 구약 시대에 온 모든 선지자들을 두고 절도와 강도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요한복음 9장에 나오는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눈을 뜨고, 하나님의 아들 앞에 무릎을 꿇고 절을 한 귀한 형제를 유대 나라 사회에서 축출하는 바리새인과 같은 사람들을 가리켜 강도요 절도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 당시에 자칭 '메시야' 라고 하면서 사람들을 미혹하던 사 람들을 두고 강도요 절도라고 하는 것입니다. 양 우리의 문은 하나 뿐입니다. 누구든지, 심지어 목자라 해도 그 문으로 들어와 야 됩니다. 양이 그 문으로 들어가야 함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 문 말고는 우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담을 넘어가는 자는 참 목자가 아니라 강도 입니다.
요한복음 14장 6절을 보십시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 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예수님께서 "나는 양의 문이라."고 하신 말씀의 의미가 바로 이것입니다. 예수님 외에는 구원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이러한 말씀을 믿고 따르는데, 세상사람들은 바로 이것 때문에 독선주의니 배타주의니 하며 기독교를 욕하고 비방합니다. 그들 생각에는 다원주의 사상이 말하는 바와 같이 "이 종교에도 구원이 있고 저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 따라서 어느 종교를 믿든, 그 종교를 통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가르치면 좋겠는데, 기독교는 유달리 타종교를 배척하고 오직 예수만이 우리의 구원자라고 주장 하니 독선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성인들 중에는 이런 독선이 싫어서 예수를 믿 지 않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최근 이만재 씨가 수백 명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한 것을 토대로 < 교회 가기 싫은 77가지 이유>라는 제목의 책을 펴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우리가 다 아는 상식적인 것들인데, 그 중에서 한 가지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교회 가기 싫은 이유에 대해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독교는 너무 배타적인 것 같다. 타종교, 타 종파를 존중할 줄 알아야 내 종교 내 종파도 존중받는다는 것은 상식이 아닌가? 이웃을 사랑하라고 말씀하는 말씀에서 그 이웃은 이웃 종교도 포함되어야 하지 않을까? 기독교 특유의 종교 이기주의를 이해할 수가 없어서 나는 교회 안 간다." 그러나 우리는 존경한다는 것과 진리를 주장하는 것은 구별해야 합니다.
사랑한 다는 것과 진리를 혼동하면 안됩니다. 우리는 타종교의 지도자들도 존경합니다. 우리는 불교 믿는 사람들도 사랑합니다. 또 나름대로 각 종교에 나름대로의 진리가 있다는 것을 우리가 수긍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길은 하 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제가 지어낸 억지 주장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존경하느니, 사랑하느니 하는 이런 값싼 이론 때문에 진주와 같은 예수 그리스도를 돼지에게 던질 수 없습니다. 우리는 서로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당신 아내가 내 아내이고, 내 아내가 당신 아내이니, 기분 좋은 대로 삽시다."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렇게 중요한 것을 존경한다, 사랑한다, 관용한다 하는 말 때문에 뒤섞어 놓는 그런 바보 같은 짓은 아무도 안 합니다. 진리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자기만이 구원의 길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지난 성탄절에 불교 방송에서 머리를 깨끗이 깎은 스님 아나운서가 "세계의 성인 중의 하나인 예수가 탄생한 것을 축하합니다." 하고 축하 방송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말에 흥분해 가지고 카톨릭의 어떤 얼빠진 신부는 감사의 답례를 한다고 요란을 떨었습니다. 이 일을 두고 또 어떤 뉴스 앵커는 "드디어 모든 종교의 벽이 무너지고 하나가 되는 아름다운 시발점이 시작되었습니다."하고 흥분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그런 말에 속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이 세상의 모든 종교 창시자들을 보십시오.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십자가에 죽은 분이 예수님 외에 누가 있습니까? 날 위해서 피 흘려 죽었다는 분이 예수님 외에 누가 있습니까?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 하셔서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당당하게 인도할 권한을 가진 권한을 가진 구원자가 예수 외에 누가 있습니까?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상 사람들의 생각이나 말에 흔들리지 마십시오. 그들에게 양보하지 마십시오.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분은 오직 예수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독선이 아닙니다. 바른 진리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고 말하는 것이 바른 진리 라면 설혹 그것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따돌림이나 미움을 받는다 해도, 심지어 순교 를 당하게 된다 해도 우리의 주장을 굽히면 안 됩니다.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를 잘 아실 것입니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훌륭한 장로였습니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는 유대 당국자들에게 체포되어서 재판을 받을 때 이런 질문을 받았다고 합니다. "예수가 자기를 양의 문이라고 했는데 그게 무슨 뜻이냐? 솔직하게 말하라." 이에 그는 마치 기다렸다는 듯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예수님만이 우리의 구원자라 뜻입니다." 그러자 그들은 "이 못된 놈, 참 람하고 건방진 놈." 하고는 야고보를 끌어다가 저 높은 벼랑에서 집어 던졌습니다. 야고보는 그렇게 순교를 당한 것입니다. 예수님만이 우리의 구원자라고 하는 것은 그것 때문에 순교를 당한다 할지라도 굽혀서는 안될 진리라는 것을 여러분이 분명히 아셔야 합니다.
여러분 가운데 아직도 예수님만이 구원자라고 하는 말만 들으면 비위가 상하는 분이 계십니까? 관용이 많고, 너그러운 것은 좋은 일이지만 진리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 우리에게 "당신 손에 있는 보석은 가짜요."라고 말하면 좋아할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내 것은 진짜"라고 하는 것은 아무리 주장해도 지나친 법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자라고 우리가 주장한다고 해서 속이 좁은 것도 아니고, 배타적인 것도 아닙니다. 바른 것을 말할 뿐인 것 입니다. 여러분 가운데 아직도 이 사실에 대해서 확신이 없는 분이 계시다면 오늘 말씀을 통해서 다시 한번 확신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만이 인류의 구원자 입니다. 풍성한 생명 예수님이 자신을 양의 문이라고 하시는
세 번째 이유는 우리에게 풍성한 생명을 주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9절을 보십시오.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우리가 예수님께로 나아가 그 문을 통과해서 들어가면 구원 곧 생명을 얻을 뿐 아니라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꼴을 얻는다"는 말은 쉽게 말해 초장을 발견한다는 뜻입니다. 양의 문이 되신 예수님께로 출입하는 자는 푸른 초장으로 인도함을 받는 다는 말입니다.
이것을 좀더 다른 비유로 설명하는 것이 10절입니다. 10절 중간을 보십시오. "내 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시켜 줍니다. 하늘의 생명을 주십니다. 그런 다음에 우리가 그 생명을 더 풍성히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살려놓고 손을 떼시는 분이 아닙니다. 물에서 건져 주고는 "이제 당신 맘대로 하시오."하고는 일어나지도 못하는 사람을 그대로 눕혀 둔 채 그 자리를 떠나는 냉혹한 구조자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를 통해 자신이 어떤 분이신지 보여주셨습니다. 사마리아인은 강도를 만나 두들겨 맞고 다 죽어 가는 사람을 발견하고 그의 몸에 포도주와 기름을 붓고 싸매 주었습니다. 그리고는 "이제 당신이 알아서 집으로 돌아가시오."하고 일어나지도 못하는 사람을 그대로 내팽개치고 떠나지 않았습니다. 약대에다가 그 환자를 싣고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밤새도록 간호했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공무상 부득불 떠날 수밖에 없게 되자 그는 여관 주인에게 돈을 주어 자기 대신 건강을 완전히 회복할 때까지 간호해 달라고 신신당부하고 떠났습니다. 그 사 마리아인은 곧 예수님 자신의 모습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해 주시고는 손을 털고 나 몰라라 하는 분이 아니십 니다.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실 뿐만 아니라 그 생명이 우리 안에서 풍성하도록 계 속 은혜를 주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자신을 양의 문이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한번 마음속에 양의 문을 드나들면서 목자를 따라 푸른 초장으로 인도함을 받는 양의 행 복한 모습을 그려보십시오.
다윗은 그 모습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그가 나를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 도다"(시23:2). 날마다 목자를 따라 푸 른 초장으로, 쉴만한 물가로 인도함을 받으며 생명이 터질 것 같이 풍성해지는 것 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바로 그와 같은 은혜를 우리에게 주신다는 말입니다. 어떤 사람은 생명을 더 풍성히 얻게 하신다는 말을 오해하고는 예수님께서 만사 형통케 하신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어떤 면에서 그것은 이단보다도 더 큰 해를 끼칠 수도 있는 그런 해석입니다.
역사를 돌이켜 보십시오. 예수를 믿었다고 만사 형통한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현실을 보십시오. 예수님을 믿고 만사 형통하는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하나님은 그렇게 어리석은 짓은 절대 안 하십니다. 우리 인간은 너무나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만사 형통하게 되면 영적인 생명이 건강해 지기보다 병들어 버릴 가능성이 십중팔구로 큽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를 만사 형통하게 해 주시지는 않으시는 것입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하면 어떤 분은 이런 찬송도 있지 않느냐고 말할 지도 모릅니다. "나의 갈 길 다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하리라."
그러나 오해하지 마십시오. 찬송의 원래 가사는 그것이 아닙니다. 이 찬송가 를 작사한 화니 크로스비(Fanny Crosby)라는 부인은 맹인으로 일생 동안 수천 개의 찬송시를 쓴 사람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성자라고 칭송을 받는 분입니다. 그런 분이 그런 말도 안 되는 가사를 쓸 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원문을 보았더니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무슨 일을 만나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잘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그러니까 다른 말로 바꾸면 "모든 것이 합력 하여 선을 이루게 해 주실 것입니다" 하는 말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 찬송을 번역 하는 사람이 이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불교에서 자주 말하는 식으로 "만사 형통 하리라"하고 옮겨 놓았던 것입니다. 이런 잘못된 가사는 빨리 고쳐야 됩니다. 고쳐야 되는데 안 고치니까 그 찬송을 부를 때마다 예수 믿고 모든 것이 내 뜻대로 되기만을 바라는 허황된 생각을 가지고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자꾸 늘어나는 것 입니다. 주님이 우리를 구원하신 것은 우리로 세상에서 만사 형통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생명에도 정도의 차이가 있지 않습니까? 병원에 가서 보면 오랫동안 병상에서 고생하는 환자는 숨만 빨딱빨딱 쉬고 있습니다. 분명히 생명이 붙어 있긴 하지만 그 들에게서 생명의 활력이나 풍성함, 능력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들을 보십시오. 지칠 줄 모르고 뛰는 젊은이들을 보십시오. 그들의 생명은 숨만 빨딱빨딱 하는 그런 생명이 아닙니다. 기뻐하고, 즐거워하고, 일하고, 창조하는 모습 속에서 활화산같이 타오르는 생명의 약동을 느낄 수 있지 않습니까?
집에서 자라는 아이들을 보십시오. 엄마가 주는 대로 잘 먹고, 또 힘있게 뛰놀고 하니까 그 애가 자라면서 생명이 터질 것처럼 풍성해지지 않습니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생명은 바로 이런 생명입니다. 그저 숨만 발딱발딱 쉬다가 천당이나 들어갔으면 좋겠다 하는 그런 빈약한 생명이 아닌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 가운데는 예수님이 주신 생명이 그런 정도밖에 안 되는 줄로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밥 먹을 때 잠깐 기도하는 것 말고는 생명이 보이지를 않습니다.
이래서는 안됩니다. 주님 은 우리가 그 문으로 들어가며 나가며 꼴을 얻으면 그 생명의 풍성함을 맛본다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손에서 은혜의 말씀을 열심히 받아먹고 성령의 생수 를 맘껏 들이키며 주님이 베풀어주시는 은혜를 날마다 받으면 우리의 신앙생활이 숨만 빨딱빨딱하는 것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영적 생명이 과연 풍성한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스로 에게 이런 질문을 해 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에 불안이 있습니까? "주여 믿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면서도 불안이나 두려움이 떠나지 않습니까? 여러분 의 마음에 자유함이 없습니까? 번번이 죄의 유혹에 넘어가 죄에게 끌려 다닙니까? 그런대로 살고 있는데도 만족함이 없습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의 생명은 아직 어린 생명입니다. 영적 생명이 어리면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지 얻어야만 평안과 자유와 만족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영적인 생명이 더 풍성해지면 우리는 이팔 청춘의 젊은이들과 같이 약동하는 생명을 가지게 됩니다. 생명과 더불어 우리의 믿음 역시 매우 풍성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설혹 내가 원하는 대로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도 우리 마음에서 평안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유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족합니다. 어느 제자 반에서 저에게 카드 한장을 보내왔습니다. 제자 반을 대표해서 누가 썼는지는 모르지만 아마 그들 모두의 생각을 담은 것 같습니다. 그 카드에 이런 글 귀가 있어서 제가 읽으면서 많은 것을 생각했습니다. "목사님,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이제야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믿음이 생겼어요.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이 마음에 와 닿는 하루하루를 살게 되었답니다. 한 때 가시로 생각되었던 고통까지도 이제는 감사하고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영적 생명이 풍성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지 않습니까?
원하는 것이 손에 다 들어오지 않아도, 바라는 것이 다 이루어지지 않아도, 어떤 경우에는 고통이 떠나지 않아도 그것이 그 사람을 억압하지 못합니다. 그 생명의 불을 끄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 마음에는 늘 불안이 없습니다. 주님이 잘해 주실 것이라고 믿으니 까 마음이 평안해합니다. 절대 끌려 다니지 않습니다. 비록 세상 사람들과 비교해 서 모자라는 것도 많지만 자족합니다. 그런 사람은 주님이 주시는 생명의 풍성함이 그 마음에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생명이 풍성해져서 사십대의 성인처럼 믿음이 성숙한 단계에 이르게 되면 가진 것을 예수님을 위해서 몽땅 내어놓아도 평안과 자유와 만족을 느 끼게 됩니다. 무엇을 얻어서가 아니라 내 것을 다 주님께 드리고도 오히려 더 기쁨 이 충만하고 평안하고 만족한다는 말입니다. 그야말로 우리 믿음의 최고 경지라고 할 것입니다. 아마 어떤 분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아이고, 목사님. 그런 사람이 세상에 어디 있을라고요? 옥 목사님도 그러지 못하면서 왜 그러세요?"
그 말이 옳습니다. 저의 믿음도 아직 그 경지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주님이 주시는 생명의 풍성함의 수준을 우리 수준으로 끌어내릴 수는 없습니다. 저는 요즈음 저를 방문하는 선교사들을 자주 만납니다. 그분들은 새파랗게 젊은 나이에다 배울 만큼 배운 지라 이 사회의 어느 분야에 가서도 제 몫을 할만한 사람 들입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소위 말하는 세상에서의 출세도, 자녀를 공부 잘 시켜 일류대학에 들여보내겠다는 꿈도, 자가용도 굴리며 온 가족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도 다 포기했습니다. 그리고는 아프리카나 중동 아시아, 혹은 동남아 오지로 가서 말라리아와 모기와 싸우면 서 죽을 고비를 수 없이 넘기며 하나님의 말씀 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들을 볼 때마다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아직 30대 중반밖에 안된 사람 인데도 그 얼굴에 내가 아직 모르는 세계가 있습니다. 한국에 와 가지고 안식년을 하면서 살집이 없어서 여기저기를 전전하면서도 그들의 눈빛이나 말에 범할 수 없는 기쁨의 광채가 서려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의 풍성함이 너무나 크게 때문에 자기 것을 다 주님 위해서 포기 한 다음에 누리게 된 마음의 평안이 요, 자유함이요, 만족이었습니다.
우리의 찡그린 모습과 얼마나 대조적입니까? 우리는 날마다 무엇을 얻으려고만 합니다. "주여 주옵소서. 주옵소서." 하다가 보니 얼굴에 주름살이 가득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성령이 내 안에 계신데 매일 성령을 날마다 안 준다고 조르고 있으니 그 마음이 무슨 평안이 있겠습니까? 그 마음이 무슨 자유함이 있겠습니까?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주님의 말씀을 많이 받아먹으시기 바랍니다. 성령의 생수를 밤낮 없이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주님이 주시는 은혜를 우리가 매일매일 받다보면 주님이 나에게 심어주신 생명이 점점 더 풍성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나중 에는 내가 가진 것을 다 포기하고도 "할렐루야" 하고 춤추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을 누가 범하겠습니까? 그 사람을 누가 꺾어 놓겠습니까? 아무 것도 없는데도 기뻐하고, 찬송하고, 감사하고, 자유 하는 사람을 누가 감히 범할 수 있습 니까? 이 세상에 그 사람만큼 강한 사람이 또 어디 있습니까? 오늘 주신 말씀을 마음으로 잘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 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 함이라." 우리 모두가 이 놀라운 풍성함의 은혜를 받아 누리며 좀더 멋지게 한해를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주 께서 이와 같은 은혜를 베풀어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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