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판단하는 사람아(로마서 2:1-16)
찬송가 305장 나 같은 죄인 살리신
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2 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진리대로 되는 줄 우리가 아노라 3 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5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2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4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16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 도움말
남을 판단하는 사람(1) : 일반적으로 유대인을 지칭하며, 학자에 따라서는 넓은 의미의 도덕주의자를 포함시키기도 한다.
※ 도움질문
Q1 ‘남을 판단하는 사람들’이 심판을 피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1,3)? 그들이 심판에 대해 착각하고 있는 바는 무엇인가(4,5)?
Q2 하나님의 심판의 일반적인 원리가 무엇인가(6~11)? 심판의 기준은 어떠한가(12~16)?
※ 말씀묵상
피할 수 없는 심판 (1-5)
남을 판단하는 사람들은 종종 착각에 빠진다. 남을 판단하는 그 행위 뒤에 자기의 죄를 숨김으로써 스스로 의롭다고 생각하기 쉽다. 남에 대한 날카로운 판단은 자기의 허물에 대한 마취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자기가 비판했던 그 일을 정작 자기는 거리낌 없이 행하는 이중적 모습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심판이 즉각적으로 시행되지 않을 때 이것을 자기 의로 여기며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을 오역한다. 유대인이든 도덕주의자든 죄 아래 있는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차별이 없는 심판 (6-16)
행한 대로 보응하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의 일반적 원리이다. 선을 행하는 사람에게는 영생으로(7,10), 불의를 따르는 사람에게는 진노로(8,9) 심판하신다. 이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다. 하나님은 외적인 조건으로 사람을 차별하시지 않기 때문이다(11). 율법이 있는 유대인들은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고, 율법이 없는 이방인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기소 당한다. 결국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는 차별이 없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실 그날(16), 모든 사람들은 심판대 앞에 서야 한다.
※ 삶의적용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을 누구에게 적용하는가? 자기 자신인가, 다른 사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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