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그 길을 갈수 있을까?(요한복음 18:1-11) 2020.4.4

구원의 계획 2020. 4. 4. 01:33

그 길을 갈수 있을까?(요한복음 18:1-11)

 

찬송가 339장 내 주님 지신 십자가

 

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시내 건너편으로 나가시니 그 곳에 동산이 있는데 제자들과 함께 들어가시니라 2 그 곳은 가끔 예수께서 제자들과 모이시는 곳이므로 예수를 파는 유다도 그 곳을 알더라 3 유다가 군대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서 얻은 아랫사람들을 데리고 등과 횃불과 무기를 가지고 그리로 오는지라 4 예수께서 그 당할 일을 다 아시고 나아가 이르시되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5 대답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하시니라 그를 파는 유다도 그들과 함께 섰더라 6 예수께서 그들에게 내가 그니라 하실 때에 그들이 물러가서 땅에 엎드러지는지라 7 이에 다시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신대 그들이 말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8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에게 내가 그니라 하였으니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이 가는 것은 용납하라 하시니 9 이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10 이에 시몬 베드로가 칼을 가졌는데 그것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편 귀를 베어버리니 그 종의 이름은 말고라 11 예수께서 베드로더러 이르시되 칼을 칼집에 꽂으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 도움말

*아버지께서 주신 잔(11) : 죽음에 대한 은유적 표현,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한다.

 

※ 도움질문

Q1 어떤 이들이 예수를 잡으러 왔으며, 이에 대한 예수님의 태도는 어떠한가(1-6)?

Q2 잡히시는 중에도 예수님은 누구를 보호하고 계시는가(7-11)?

 

※ 말씀묵상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자발적으로 나아가시는 모습과, 잡히시는 중에도 제자들을 보호하시는 모습에서 참 목자이신 예수님을 발견하게 된다.

 

당할 일을 다 아시고 (1-6)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동산에 가셨다. 이곳은 예수를 파는 유다도 아는 곳이었다(2). 당신이 잡히게 될 장소에 자발적으로 들어가셨고, 당신을 잡으러 온 유다와 군대에게도 예수님은 앞서서 나아가셨다(4). 당신에게 일어날 십자가의 고난을 아시면서도 나아가신 이유는 무엇일까? 예수님의 기도(요 17장)에서 볼 수 있듯이 믿는 이들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함이셨다. 또 다른 사람을 살리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 아래, 예수님에게 주어진 고난의 '잔'은 이제 예수를 따르는 이들에게도 주어진다. 나를 통해 이루실 일을 기대하며 고난의 '잔'에 동참하는 선택을 과연 할 수 있을까.

 

이 사람들이 가는 것을 용납하라 (7-11)

당신의 생명이 위험에 처해있음에도 예수님은 제자들이 안전하게 나가는 것에 관심을 두셨다(8). 이는 당신의 기도(요 17:12)를 이루시는 예수님의 모습,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선한 목자'(요 10:11)의 모습이다. 오로지 예수님의 관심은 제자들이 '보전'되는 것이었다. 나를 위해 십자가의 길을 가신 예수님은 또 내가 성도의 길에서 실족하지 않고 넘어지지 않게 나의 길을 지켜주신다. 그분은 오롯이 내 영혼이 그리스도의 제자로 이 땅에서 보전되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믿기 바란다.

 

※ 삶의적용

당할 일을 아시면서도 ‘하나님의 잔’을 알고 받으시는 예수님을 보면서 나는 예상되는 어려움 앞에 어떤 모습이었는지 돌아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