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부활하신 예수님(요한복음 20:1-18) 2020.4.11

구원의 계획 2020. 4. 11. 06:20

부활하신 예수님(요한복음 20:1-18)

 

찬송가 165장 주님께 영광

 

1 안식 후 첫날 일찍이 아직 어두울 때에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 와서 돌이 무덤에서 옮겨진 것을 보고 2 시몬 베드로와 예수께서 사랑하시던 그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되 사람들이 주님을 무덤에서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겠다 하니 3 베드로와 그 다른 제자가 나가서 무덤으로 갈새 4 둘이 같이 달음질하더니 그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더 빨리 달려가서 먼저 무덤에 이르러 5 구부려 세마포 놓인 것을 보았으나 들어가지는 아니하였더니 6 시몬 베드로는 따라와서 무덤에 들어가 보니 세마포가 놓였고 7 또 머리를 쌌던 수건은 세마포와 함께 놓이지 않고 딴 곳에 쌌던 대로 놓여 있더라 8 그 때에야 무덤에 먼저 갔던 그 다른 제자도 들어가 보고 믿더라 9 (그들은 성경에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알지 못하더라) 10 이에 두 제자가 자기들의 집으로 돌아가니라 11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더니 울면서 구부려 무덤 안을 들여다보니 12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13 천사들이 이르되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이르되 사람들이 내 주님을 옮겨다가 어디 두었는지 내가 알지 못함이니이다 14 이 말을 하고 뒤로 돌이켜 예수께서 서 계신 것을 보았으나 예수이신 줄은 알지 못하더라 15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하시니 마리아는 그가 동산지기인 줄 알고 이르되 주여 당신이 옮겼거든 어디 두었는지 내게 이르소서 그리하면 내가 가져가리이다 16 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 말로 랍오니 하니 (이는 선생님이라는 말이라)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 18 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도움말

 

도움질문

Q1 누가 예수님의 무덤에 찾아왔고, 어떠한 일이 있었는가(1-2)? 무덤 안의 상황은 어떠했는가(3-10)?

Q2 빈 무덤에서 울던 마리아는 누구를 만났는가(11-16)?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17-18)?

 

말씀묵상

 

예수님은 죽음을 벗어던지고 그가 말씀하신대로 부활하셨다. 이제 부활하신 예수님과의 관계는 하나님 안에서의 진실한 삶을 통하여 새롭게 형성된다.

 

빈 무덤 (1-10)

안식 후 첫날, 어둠이 남아있는 이른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무덤을 찾았다. 무덤을 막고 있던 돌은 사라졌고, 무덤의 입구는 열려있었다. 마리아는 너무 놀라서 이 사실을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에게 전했고, 제자들은 예수님의 무덤으로 달려왔다. 무덤 안에는 예수님의 몸을 감쌌던 세마포와 머리에 두른 수건이 따로 개켜져 남아 있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죽은 자가 입는 세마포를 무덤에 그대로 남겨두셨다. 예수님께서 죽음을 벗으시고 진실로 살아나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성경과 자신의 약속대로 부활하심으로 그의 말씀이 진리이며,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온 천하에 드러내셨다.

 

예수님을 만난 마리아 (11-18)

마리아는 빈 무덤에서 깊은 상실의 아픔으로 인해 울고 있었다. 예수님의 시신은 사라졌고, 더 이상 찾아올 무덤도 없어졌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선생님의 시신을 잃어버린 충격과 상실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예수께서 마리아야라고 부르셨을 때, 마리아는 예수님을 발견하였다. 반가움에 예수님을 붙잡으려 했지만 예수님은 마리아가 붙잡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다. 아직 십자가 대속(화목제물)이 완료(하나님의 흠향)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하나님께로 가신다는 소식을 전하도록 명하신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목격한 자들은 이제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을 통하여 예수님과 참된 관계를 맺어야 한다.

 

삶의적용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나의 진정한 주인이 되시도록 내 삶을 내어드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