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중간고사
1. 유아를 위한 보육의 특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답(2)
(1) 대집단과 소집단의 활동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2) 대부분 유아 스스로 할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다.
(3) 새로운 경험을 할수있는 현장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4) 규칙있는 게임의 제공으로 규칙을 지키도록 한다.
2. 영아를 위한 언어적 경험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답(4)
(1) 옹알이에 대해 적절히 반응한다.
(2) 영아의 눈높이를 맞추고 대화한다.
(3) 말하기, 듣기 중심의 언어활동을 제공한다.
(4) 그림책을 보여주고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3. A교사는 영아반을 담당하게 되었다. 다음 중 A교사가 고려해야 할 일과 운영의 특징으로 바람직한 것 은? 답(4)
(1)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2) 유아 스스로 할 수 있는 활동을 많이 계획한다.
(3) 다양한 현장 학습을 계획한다.
(4) 어린이집 일과에 빨리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 규칙적인 일과 진행에 중점을 둔다.
4. 다음중 영아기 발달 특성과 보육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답(1)
(1) 다양한 인지적 자극을 통해 학습적 경험을 제공한다.
(2) 성장발달 속도가 빠르므로 주의 깊게 관찰한다.
(3) 영양공급, 수면, 배설, 청결 등 기본적 용구 충족이 되도록 한다.
(4) 영아의 개인차와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는 일과를 운영한다.
(5) 발달적 특징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놀이를 제공한다.
5. 영유아 보육과정의 구성의 바른 설명은? 답(3)
(1) 보육기관에서는 환경에만 치중한다.
(2) 보육시설의 여건을 우선순위로 보육교사 위주로 구성.
(3) 보육의 목적과 목표는 아동과 부모, 가정의 복지를 고려.
(4) 유아 중심보다는 성인 중심의 목표 중시.
6. 유아기 운동발달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답(2)
(1) 신체 각 부분을 효율적으로 움직임.
(2) 균형을 유지하기 어려움.
(3) 걷기, 뛰기와 같은 운동기능 발달.
(4) 바른 자세 형성.
(5) 조작적 능력 발달.
7. 구성주의 교육활동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답(5)
(1) 교사의 역할은 주도적 지도자로서 학습집단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3) 교육의 목표와 과정은 절대적 지식의 가치기준에 따라 구성되어야한다.
(4) 아동들은 미성숙한 존재로서 교사의 지시에 잘 따르도록 교육해야한다.
(5) 다양한 또래 집단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8. 7개월 된 영아의 나나낼 수 있는 행동으로 알맞은 것은? 가. 한손으로 장나감을 쥘수 있다. 나.장난감
을 밀고 다닌다. 다.딸랑이를 쥐고 흔든다. 라.적목2개를 쌓을수 있다. 답(2)
(1) 가,나,다, (2) 가,다 (3) 나,라 (4) 가,라 (5) 가,다,라
9. 〔간식을 먹으러 뛰어가던 동현이가 책상에 부딪쳐 넘어지자 “야! 너 왜 거기 있어 너 때문에 내가 아 프잖아”라고 하며 책상을 때린다〕동현이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전조작기 인지 발달 특성은 무엇인 가? 답(3)
(1) 자기중심적 (2) 도덕적 실제론 (3) 물활론적 사고 (4) 대상 영속성 (5) 지연모방
10. 영아기 초기에 일어나는 대근육 운동발달 특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답(2)
(1) 가슴을 들 수 있다. (2) 이동능력의 발달로 인해 달리기를 할수있다.
(3) 혼자 않을 수 있다. (4) 혼자 설 수 있다. (5) 엎드린 자세에서 고개를 들 수 있다.
11. 초기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답(3)
(1) 유전. (2) 부모. (3) 성별. (4) 환경. (5) 자극.
12. 다음 중 보육의 본질적 요소에 속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답(1)
(1) 놀이. (2) 발달. (3) 양육. (4) 보호. (5) 갱신.
13. 다음 중 자기중심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답(2)
(1) 자기 중심성은 자기 중심화의 한 형태이다.
(2) 물체가 눈앞에서 사라져도 영원히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3) 자신의 입장에서만 사물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4) 피아제는 세 개의 산 실험을 통해 자기 중심성의 특성을 알아냈다.
(5) 친구가 자신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싶어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14. 전통적인 보육 과정의 관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답(1)
(1) 영유아를 아버지의 부속물 내지 가산으로 간주.
(2) 영유아는 성숙한 존재. (3) 문자 교육보다는 놀이 중신 교육.
(4) 자율적인 인간성 강조. (5) 놀이 중심 교육보다는 문자 중심 교육.
15. 영유아 보육 과정에서 연간, 월간, 주간, 일간계획 서로 어떻게 구성되어야 바람직한가? 답(2)
(1) 종속. (2) 연계. (3) 분리. (4) 무관. (5) 통합.
16. 영유아가 어린이 집에서 경험하는 국가 수준에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을 제시하여 어 린이집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데 지침으로 사용되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것은? 답(1)
(1) 표준 보육과정. (2) 프로젝트 접근법. (3) 영유아 보육과정. (4) 생태 보육과정. (5) 평가인증제
17. 보육과정 구성요소 절차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답(3)
(1) 보육의 목적과 목표 - 활동선정 - 활동 선정 평가 - 보육활동 평가.
(2) 보육내용 - 보육방법 - 활동평가 - 활동조직.
(3) 보육목적과 목표수립 -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 선정 및 활동조직 - 실행 - 활동평가.
(4) 보육의 목적 - 보육내용 - 보육방법 - 보육평가.
(5) 목표 수립 - 활동 실행 - 보육평가.
18. 유치원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하고 은물을 고안한 교육사상가는 ( )이다. 정답 : 프뢰벨
19. 유아기는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실외 놀이를 통한 다양한 신체운동 경험을 제공하고, 협응력을 조절할 수 있는 놀이를 계획한다. 이때 유아의 안전을 위해 함께 교육해야할 교육은? 정답 : 유아안전교육
20. 다음을 주장한 학자는 누구인가? 인간은 백지상태(tabula rasa)로 태어나고, 인간의 경험, 환경의 영
향 강조하였다. 특히 인간 발달에서 환경의 영향이 중요하다. 정답 : 존 로크
21. 다음은 영아와 보육 교사간에 무엇을 형성하기 위한 설명인가?
영아와 ∼∼∼을 형성하기 위해 교사는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파악하여 영아의 요구에 신속하고 적절 하게 대응하며, 빈번한 신체적 접촉을 통해 영아가 안정감을 가지고 교사와 애착을 형성 하도록 한다.
정답 : 안정애착
22. 다음은 영아의 어떤 근육을 발달 시키기 위한 운동 법인가?
자동차 끌고 다니기, 유모차 밀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활동을 할수있다.
정답 : 대소근육발달
23. 영유아 보육의 개념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정답(2)
(1) 출생 초기 신생아기에는 필요한 영양과 식사를 제공하고 돌봄에 국한.
(2) 보육은 지속적으로 식사와 영양제공, 목욕과 환경, 위생적 돌봄에만 국한.
(3) 보육은 초기의 돌봄에서 사회, 언어, 인지, 수, 자연, 통합적 교육활동 의미.
(4) 보육의 대리 부모는 아동의 발달과 보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함양.
24. 영유아 보육페러다임의 변화로 부적절한 것은? 정답(4)
(1)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로. (2) 가족책임에서 국가책임.
(3) 수혜적 사업에서 참여적 사업. (4) 국가 정채성의 강화에서 정체성의 부진
25. 영유아 권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정답(4)
(1) 생존권. (2) 양육보장권. (3) 복지권. (4) 노동권.
26. 생존권의 바른 용어는? 정답(1)
(1) 누구나 새상에 태어날 때 생존권을 가지고 태어난다.
(2) 아동의 성장 발달의 금지는 생명에 손상을 입히는 것과 같다.
(3) 타고난 능력이나 상태와 관계없이 복리를 보장받는 복지권이 필요하다.
(4) 아동은 성장할 때까지 안전하게 양육될 권리를 가진다.
27. 영유아 보육의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3)
(1) 보육내용은 언어발달과 탐색, 언어, 신체, 자영, 야외활동이 구성된다.
(2) 부모의 취업으로 인해 부모가 아동을 돌보지 못하므로 시설에서 대리보육.
(3) 영유아 보육의 목적은 부모의 편에서만 계획된 것이다.
(4) 여성의 취업, 맞벌이 가정의 복지, 편찬가족의 요구를 충족 시키는 것이다.
28.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의 성격을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2)
(1) 다양성을 추구하는 보육과정. (2) 유아 중심 보다는 교사 중심 보육과정.
(3) 교사,유아,학부모가 함께하는 보육과정. (4) 보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보육과정
29. 종일제보육 유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1)
(1) 종일제보육의 유형은 오전 7:30분부터 오후 7:30분까지 운영한다.
(2) 맞벌이 부부들보다는 일반주부들이 선호하는 보육유형이다.
(3) 반나절 보육보다는 보육비가 저렴하다.
(4) 보육의 요구에 따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30. 영유아 보육과 유아교육의 차이로 바르지 못한 것은? 정답(1)
(1) 목적과 실제 내용에도 차이가 없다.
(2) 보육의 1차 목적은 출생 후부터 나이 어린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유.
(3) 유아 교육의 1차 목적은 출생 후부터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
(4) 보육은 돌봄만이 아닌 교육가 병행함.
31. 영유아 보육의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4)
(1) 아동중심성. (2) 학제적 성격의 고유성. (3) 다양한 가족형태의 보완. (4) 사회화의 역기능
32. 16세기 이전의 교육이 아닌 것은? 정답(4)
(1) 체벌을 반대, 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강조.
(2) 퀸탈리안은 선한 인간이 잘못된 교육을 받음으로 악하게된다고 생각.
(3) 기독교 사상이 영향을 미쳤던 중세시대 아동의 존재는 무시.
(4) 중세는 종교적 교리로 인간을 선한 존재로 생각.
33. 17∼18세기 보육으로 부적절한 것은? 정답(2)
(1)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남.
(2)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함.
(3)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의 교육상 구축시작. (4) 사상가는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로크.
34. 코메니우스의 교수이론이 아닌 것은? 정답(4)
(1)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교육. (2) 지식은 감각에서 얻어진고 생각.
(3) 사물이나 모형을 통한 인식이 언어를 통한 인식보다 우선.
(4) 학습은 교사의 흥미에 따라 즐겁고 의욕적인 활동.
35. 로크가 주장한 학설은? 정답(1)
(1) 백지설. (2) 학문예술론. (3) 국가론. (4) 체벌론.
36. 소파가 주장한 영유아 보육의 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답(2)
(1) 발달 수준에 알맞은 교육. (2) 주입식 교육.
(2) 칭찬과 대화를 통한. (4) 자발성과 흥미를 통한 교육.
37. 연령 통합의 바르지 못한 설명은? 정답(1)
(1) 아동의 연령 범위가 3년 이상 반을 구성. (2) 아동간의 공격적인 행동이 적게 나타남.
(3)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 발달을 보충. (4) 사회발달 측면에서 다양한 대인관계 경험
38. 영아의 울음이 분화되는 시기는? 정답(3)
(1) 생후 1개월. (2) 생후 6개월. (3) 생후 2개월. (4) 생후 7개월.
39. 두 단어 문장을 사용하는 시기는? 정답(4)
(1) 9개월. (2) 6개월. (3) 1세경. (4) 2세경.
40. 영아기 정서 발달의 특성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정답(2)
(1) 정서의 분화는 영아기에 이루어진다.
(2) 불쾌의 정서가 쾌의 정서보다 나중에 분화된다.
(3) 2세말 성인의 모든 정서가 영아에게 나타난다.
(4) 정서적 경험은 쾌, 불쾌감, 좋음, 싫음, 애정, 분노등이다.
41.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 유형을 의미하는 것은? 정답(3)
(1) 분노. (2) 애착. (3) 기질. (4) 기능.
42. 영아기 2세 미만의 영아기 발달단계를 잘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1)
(1) 한 단어와 두어 단어를 사용한다. (2) 바른 수유와 영양을 제공해야한다.
(3) 애착관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4) 소근육 발달보다는 대근육이 발달 된다.
43. 전통적인 보육과정의 관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1)
(1) 영유아를 아버지의 부속물 내지 가산으로 간주. (2) 영유아는 성숙한 존재.
(3) 문자 교육보다는 놀이중심 교육. (4) 자율적인 인간상 강조.
44. 영아와 양육자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유대관계를 무엇이라 하나? 정답(1)
(1) 애착. (2) 분노. (3) 애증. (4) 갈등.
45. 애인스 워스 애착 유형이 아닌 것은? 정답(4)
(1) 안정애착. (2) 회피애착. (3) 저항애착. (4) 갈등애착.
46. 유기체내에서 일어나는 심리학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을 고르시오. 정답(3)
(1) 발달(develpoment). (2) 학습(learding). (3) 성숙(maturation). (4) 성장(growth).
47. 발달의 원리에서 잘못 설명된 것을 고르시오. 정답(2)
(1) 적기성 - 발달 단계에 맞는 과업이 있다.
(2) 기초성 - 유아의 초기 경험보다는 이후 인지적인 교육이 중요하다.
(3) 누적성 - 앞발달이 잘못되면 다음 단계는 더 잘못된다.
(4) 불가역성 - 잘못된 영향을 교정.보충해주는 데는 한계가 있다.
48. 자율적 참여보육의 관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4)
(1) 주입식 교육이다. (2) 미성숙한 존재이다. (3) 훈련된 놀이의 활동을 제시한다.
(4) 지식은 자발적인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49. 보상교육 관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4)
(1) 열악한 환경에서 구제. (2) 가정 빈곤문제 퇴치.
(3)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이 늦으면 사회정서 발달도 안된다. (4) 신과 종교에 의한 보육이다.
50. 보육과정에서 페러다임의 변화를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1)
(1) 생태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2) 지식중심에서 경험중심으로.
(3) 지식의 양 중심에서 지식의 질 중심으로. (3) 교사중심에서 영유아 중심으로.
51. 보육과정의 원리를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2)
(1) 영유아 중심으로 구성한다. (2) 영유아 중심 보다는 성인중심으로 가야 한다.
(3) 발달에 적합한 원리를 제공한다. (4)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의 원리를 제공한다.
52. 1세 미만(영아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4)
(1) 모방능력. (2) 손운동. (3) 기고 걷는 운동. (4) 읽기, 쓰기활동
53. 1세 영아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3)
(1) 애착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2) 고른 영양을 제공해야 한다.
(3) 문제해결능력이 우수함. (4) 규칙이 있는 간단한 게임을 한다.
54. 3세 유아의 발달에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4)
(1) 신체조절능력을 키운다. (2)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
(3) 가족관계를 이해한다. (4) 대인관계 기술이 우수하다.
55. 보육과정의 목적에 어긋나는 것은? 정답(4)
(1) 사회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2) 전인적 성장.
(2) 민주시민. (4) 사고예방.
56. 보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을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4)
(1) 자율적인 사람. (2) 창의적인 사람.
(3)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4) 기초언어능력이 있는 사람.
57. 보육과정이 목표를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1)
(1) 식품의 위생적 관리.
(2)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3)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운동 능력을 키운다.
(4) 기초적인 언어능력은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58. 주제중심 프로그램 학습목표에서 어긋나는 것은? 정답(2)
(1) 지식. (2) 욕구. (3) 성향. (4) 감정.
59. 단원중심 프로그램의 목표가 아닌 것은? 정답(1)
(1) 주제를 중심으로 한다. (2) 공동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을 스스로 지킨다.
(3) 다른 사람의 말을 바르게 듣는다. (4) 자연 및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6-.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를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4)
(1) 보육대상의 발달적 요구의 다양성이다. (2) 보육수요자의 다양성이다.
(3) 보육시간과 보육범위의 포괄성이다. (4) 양적인 내용을 중시 여긴다.
61. 보육과정 구성요소 절차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답(3)
(1) 보육의 목적과 목표 - 활동 선정 - 활동 선정 평가 - 보유활동 평가.
(2) 보육내용 = 보육방법 - 활동평가 - 활동조직.
(3) 보육목적과 목표수립 -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선정 - 활동조직 - 활동평가.
(4) 보육의 목적 - 보육내용 - 보육방법 - 보육평가.
62. 보육과정 교육영역이 아닌 것은? 정답(1)
(1) 정서영역. (2) 기본생활. (3) 신체운동. (4) 자연탐구.
63. 혼합 연령 프로그램의 특징에 대한 설명중 바른 것을 고르시오. 정답(3)
(1) 대가족 사회서 결핍된 사회적 역할 학습에 큰 도움이 된다.
(2) 유아 개개인에 대한 개별화가 뚜렷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
(3) 모든 유아들은 연령에 맞는 역할과 책임감을 배우게 된다.
(4) 반편성이 용이하지 않아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불편한 점이 많다.
64. 보육과정의 구성 원칙에 대해서 바르지 못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4)
(1) 보육과정의 기본틀은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등 영 유아의 발달적 요구의 충 족을 통해 궁극적으로 구성하였다.
(2) 보육과정 6가지 영역의 모든 내용 체계는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였다.
(3)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수준별 교육내용은 영유아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를 고 려하여 적용한다.
(4) 감성과 감각을 키우는 교육이다.
65. 주제중심 교육과정에서 주제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정답(1)
(1) 영유아의 관심이나 흥미보다는 교사에 의해 주제가 선정 될 수 있다.
(2) 교사.유아와의 협의에 의해 주제가 선정 된다.
(3)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주제가 되도록 한다.
(4) 교사는 주제전개를 위해 환경을 마련한다.
66. 주제중심 활동에서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3)
(1) 주제에 대한 영아의 사전 경험을 질문한다.
(2) 공동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집단보다는 소집단 활동을 한다.
(3) 활동의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4) 활동의 진행 과정에서 영아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67. 단원중심 활동에서 교사.유아와의 상호작용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1)
(1)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보다는 달성할 목표에 따른 질문을 한다.
(2) 대집단활동을 통한 교사주도의 상호작용을 한다.
(3) 하나의 답이 나오는 단일 질문을 한다.
(4) 주의환기를 위한 질문을 한다.
68. 주제중심의 활동진행 방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정답(1)
(1) 준비단계 - 도입단계 - 전개단계 - 마무리단계.
(2) 도입단계 - 준비단계 - 전개단계 - 평가단계.
(3) 준비단계 - 마무리단계 - 도입단계 - 전개단계.
(4) 마무리단계 - 도입단계 - 전개단계 - 준비단계.
69. 영유아의 발달성과 평가를 잘못 말한 것은? 정답(2)
(1) 신체발달. (2) 과학발달. (3) 언어발달. (4) 인지발달.
70. 위기 보육의 바른 설명은? 정답(3)
(1) 무자격 교사 지도 가능. (2) 심리치료에만 국한 한다.
(3) 가정폭력, 학대 및 위기를 경험한 아동을 일시적으로 보호하려는 보육.
(4) 가족치료는 하지 않아도 된다.
71. 영유아 보육 과정의 바른 설명은? 정답(4)
(1) 0세 ∼ 5세의 영아와 유아, 장애아는 제외. (2) 시설위주의 보육과정 편성.
(3) 반일 보육을 필요. (4) 영유아의 일상생활 포함 보호와 교육을 계획.
72. 영유아보육과정의 구성의 바른 설명은? 정답(3)
(1) 보육기관에서는 환경에만 치중한다.
(2) 보육시설의 여건을 우선순위로 보육교사 위주로 구성.
(3) 보육의 목적과 목표는 아동과 부모, 가정의 복지를 고려.
(4) 영유아의 경험보다 보육목표에 치중한다.
73. 유아기의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한 다음의 내용 중 적당하지 못한 것은? 정답(4)
(1) 영아기에 비해 보다 다양하다. (2) 영아기에 비해 보다 점진적이다.
(3) 경험과 훈련에 의해 밀접한 관련이 있다. (4) 영아기보다 발달이 더디다.
74. 애착유형이 아닌 것은? 정답(1)
(1) 사회적 애착. (2) 회피애착. (3) 혼란애착. (4) 안정애착.
75. 3∼6개월 사이에 나타나는 발달의 특징을 설명한 다음의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1)
(1) 3개월 이후 신체적 성숙과 함께 신체적 리듬이 안정되어 계속적으로 잠을 자게 된다.
(2) 4개월째 짧은 동안 혼자 않아 있을 수 있으며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다.
(3) 5개월이 되면 자신의 손가락을 들여다보고 입으로 가져가 놀기도 한다.
(4) 6개월이 되면 장난감을 조작하고 기어 다닌다.
76. 신체발달의 특징 중 분화와 통합의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정답(4)
(1) 분화는 세부적으로 더 미세한 기능으로 쪼개져서 발달하는 것을 의미.
(2) 통합은 쪼개진 여러 기능들의 조화로 한 가지 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
(3) 분화의 통합은 사회, 인지, 성격등 여러 영역에서 일어난다.
(4) 분화의 통합은 한 발달 영역에서는 동시에 일어나며 발달영역 사이에서는 선후로 일어난 다.
77. 영유아 보육평가의 바른 설명은? 정답(2)
(1) 영유아의 발달에만 국한 하여 평가.
(2) 목적이 어느 정도 실행되고 있는가를 판별하는 과정.
(3) 운영과 프로그램에만 치중하여 평가.
(4) 평가자의 마음대로 평가.
78. 영유아보육의 목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정답(2)
(1) 건강 - 안전 - 인지 - 영양.
(2) 건강 - 안전 - 영양 - 교육.
(3) 건강 - 안전 - 특기 - 영양.
(4) 안전 - 영양 - 건강 - 질병.
※ 추가분
79. 페스탈로찌의 교육의 특징은 어떤 것인가? 답(2)
(1) 주입식 교육. (2) 자연합일 교육. (3) 특성화 교육. (4) 이론중신 교육.
(5) 행동주의 교육.
80. 다음과 같은 사상은 어느 시대의 보육 형태를 말해주고 있는가?
➀ 페스탈로치의 교육 : 스위스 ② 프뢰벨의 킨더가르텐 ➂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아동 연구
의 활성화 ➃ 몬테소리 어린이 집 ⑤ 빈곤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 미국의 헤드 스타트
⑥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 정답(1)
(1) 19∼20세기의 보육아동 존중사상. (2) 고려시대. (3) 중세시대. (4) 근대 유럽.
(5) 현대사회.
81. 다음중 영아들에게 감각적 경험과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정답 (4)
(1) 촉감 그림책 제공하기. (2) 헝겊 공 탐색하기.
(3) 손으로 할 수 있는 놀이하기. (4) 자연물 관찰하기.
(5) 거울 속 자신의 얼굴보기.
82. 종일제보육 유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답(1)
(1) 운영시간은 오전 7:30분부터 오후 7:30까지 이다.
(2) 맞벌이 부부들보다는 일반 주부들이 선호하는 보육 유형이다.
(3) 반나절 보육 보다는 보육비가 저렴하다.
(4) 보육의 요구에 따라 시간을 조절할수 있다.
(5) 공휴일에도 영유아를 맡길 수 있다.
83. 다음 중 자가보육의 장점이 아닌 것은? 답(1)
(1) 양육자에 대한 관리 감독이 어렵다. (2) 대리 양육자 선택이 다양하다.
(3) 시간의 윤통성이 있다. (4) 친숙한 환경 제공이 가능하다.
(5) 다자녀의 경우 경제적이다.
84. 연령에 따른 자조기능 발달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답(3)
(1) 2세 - 대소변 가리기 가능. (2) 3세 - 숟가락, 젓가락 사용.
(3) 4세 - 단추 세우기. (4) 5세 - 옷 입기와 벗기 가능.
(5) 6세 - 오른 손으로 식사하기 가능.
85. 다음의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는? 정답(4)
구분 - 보육제도 관련법규 - 모자보호법 대상연령 - 0∼3세 프로그램 - 교육,건강,위생,보건,
육아 전문가양성 기간(고교졸업 후 3년과정) 교사의 자격 - 1년 수료, 가정탁아모(고교 졸업
후 학교에서 2년 이수 후 국가시험 거침)
(1) 영국. (2) 미국. (3) 일본. (4) 프랑스. (5) 스웨덴.
86. 우리나라 보육사상 중 실학적 접근에 관한 설명은? 정답(1)
(1) 아동은 선한 존재로 여겼으며, 교육은 가장 중요한 일로 생각했다.
(2) 교육의 본질은 바람직한 기질을 형성하는 것이다.
(3) 교육 내용은 삼강오륜이 중신이 되었다.
(4) 아동은 평등한 존재로 여겨졌다.
(5) 아동존중 사상이 강조되었으며, 교육이란 이상적인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87. 반나절 보육유형를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3)
(1) 과제를 서비스해주는 보육 유형이다.
(2) 취업부모를 위해 제공하는 보육 유형이다.
(3)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보육 유형이다.
(4) 하루 8시간 이상의 보육활동을 한다.
88. 국가론을 주장한 학자는? 정답(2)
(1) 듀이. (2) 플라톤. (3) 몬테소리. (4) 프뢰벨.
89. 코메니우스에 대한 바르지 못한 것은? 정답(3)
(1) 지식은 감각에서 얻어진다고 생각. (2)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비난.
(3) 감각적 실용주의. (4) 대교수학 저술.
90. 인간 오성론을 주장한 학자? 정답(3)
(1) 페스탈로찌. (2) 루소. (3) 로크. (40 프뢰벨.
91. 에밀의 저자는? 정답(2)
(1) 로크. (2) 루소. (3) 다아원. (4) 플라톤.
92. 루소의 교육사상이 아닌 것은? 정답(3)
(1) 아동 존재를 인정하고 개성존중. (2) 자연주의 사상.
(2) 국가론 주장. (4) 감각교육과 경험을 중시.
93. 격명요결의 저자는? 정답(1)
(1) 이이. (2) 이황. (3) 정약용. (4) 방정환.
94. 영유아 보육법이 통과된 년도? 정답(3)
(1) 1987년. (2) 1900년. (3) 1990년. (4) 2005년.
95. 시간제보육 유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4)
(1) 하루 3시간 이상의 보육활동을 한다. (2) 맞벌이 주부를 위한 보육형태이다.
(3) 오전 9시부터 3시까지 운영한다.
(4) 하루의 일부분 무모가 필요할 때 자녀를 맡기는 보육유형이다.
96. 우리나라에서 계절보육을 주로 실시하는 곳은? 정답(2)
(1) 도시. (2) 농촌지역. (3) 직장. (4) 주말.
97. 휴일보육의 바른 설명은? 정답(1)
(1) 일요일과 공휴일에 근무하는 부모를 위해 운영하는 보육 써비스.
(2) 방과후 시간동안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써비스.
(3) 학교 교육의 연장이 아닌 가정교육의 연장.
(4) 후일 보육이 활성화 되어 있다.
98. 유아기의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한 다음의 내용 중 적당하지 못한 것은? 정답(4)
(1) 영아기에 비해 보다 다양하다. (2) 영아기에 비해 보다 점진적이다.
(3) 경험과 훈련에 의해 밀접한 관련이 있다. (4) 영아기보다 발달이 더디다.
99. 정신 지체아의 정외에 해당되는 내용은? 정답(2)
(1) 현재 기능에 실천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아동.
(2)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더불어 의사 소통과 사회성 기술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3) 18세 이후에 문제가 나타남.
(4) 지적 기능은 문제가 없으나 적용행동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100. 보육 내용의 5개 발달영역은 보육법의 몇 조에 명시되어 있나? 정답(1)
(1) 제 18조. (2) 제 53조. (3) 제 26조. (4) 제 10조.
'사회복지자료 > 사회복지관련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복지론 중간고사 핵심항목 요약 (0) | 2013.04.26 |
---|---|
자원봉사론 중간고사 요약 (0) | 2013.04.26 |
기본간호 수기 요점정리 (0) | 2013.04.26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예상문제 (새로 올려 놓았습니다) (0) | 2013.04.21 |
사회복지론 중간고사 예상문제 (0) | 2013.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