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료/사회복지관련자료

보육학개론 기말고사 문제

구원의 계획 2013. 6. 9. 02:25

아래 파일을 받아서 저장후 프린트해 쓰세요

          

 

보육학개론 기말고사 문제.hwp

 

 

 

 

보육학개론 기말고사 문제

 

 

1.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린이의 회상 능력을 발달 시킨다.

② 어린이의 정서, 사회성 발달이 촉진된다.

③ 어린이의 사회 학습에 도움이 된다.

④ 어링이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킨다.

 

 

2. 다음에서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블록은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하는 장난감이 아니라 어린이의 의도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부담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쉽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어린이는 자신감을 갖게 되며 그 결과로 긍정적인 자아 개념이 형성된다.

 

 

① 정서, 사회성 발달 촉진

② 신체 발달 촉진

③ 수학적 개념 학습에 도움

④ 과학 교육이 이루어짐.

 

 

3. 실내 놀이를 구성할 때 조건이 아닌것은?

① 놀이실의 현재상태

② 유아교육 프로그램

③ 유아의 외적행동

④ 융통성

 

 

4. 조작놀이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식탁

② 퍼즐

③ 끈과 구슬

④ 바느질 재료

 

 

5. 언어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듣기 영역

② 세기 영역

③ 말하기 영역

④ 읽기 영역

 

 

 

6. 바람직한 놀잇감이 아닌것은?

① 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놀잇감

② 흥미로운 놀잇감

③ 어려운 놀잇감

④ 스스로 이동이 가능한 놀잇감

 

 

7. 놀이치료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심리치료의 한 형태

② 자연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를 통한다.

③ 유아가 자신의 감정사고 경험을 표현할 수 있

도록 한다.

④ 강압적으로 치료

 

 

8. 정신분석치료에 필수적인 세 가지 조건이 아닌것

은?

① 강한동기유발

② 전이

③ 자유연상과정에 참여

④ 대치

 

 

9. 놀이치료과정이 아닌것은?

① 그림그리기

② 평가

③ 치료목표와 계획 세우기

④ 종료 및 추수과정

 

 

10.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로 알맞은 것은?

① 관찰

② 지시

③ 분위기 조성

④ 질문과 조언

 

 

11.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로 알맞은 것은?

① 공간지각능력 및 입체구성력이 발달한다.

② 협동심을 기른다.

③ 눈과 손의 협응

④ 창의적인 사고력

 

 

12. 기차만들기의 교육적 가치로 알맞은 것은?

① 눈과 손의 협응력

② 형태와 길이 개념이 발달한다.

③ 공간 지각능력

④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13.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가 아닌 것은?

① 사회적 기술향상

② 인지발달

③ 언어발달

④ 지능발달

 

 

14. 역할놀이시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관찰자 역할

② 놀이 참여자 역할

③ 지시자 역할

④ 환경 구성자 역할

 

 

15. 전화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① 듣고 말하는 의사 소통능력

② 몸을 씻는 습관

③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

④ 가족 구성원의 역할

 

 

16. 시장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① 가족 구성원의 역할

② 몸을 씻는 습관

③ 듣고 말하는 의사 소통

④ 물건 사고 팔 때 예절

 

 

17. 손끝을 사용해서 놀잇감을 구성하며 노는 놀이

는 어떤 놀이인가?

① 역할놀이

② 소꼽놀이

③ 조작놀이

④ 쌓기놀이

 

 

18. 조작놀이시 교사의 역할이 아닌것은?

① 계획자

② 지시자

③ 환경제시자

④ 기록자

 

 

19. 구슬끼우기에 알맞은 연령은?

① 0세

② 1세

③ 2세

④ 3세

 

 

20. 종이접기시 적합한 연령은?

① 0세

② 2-3세

③ 3-4세

④ 5-6세

 

 

21. 목공놀이를 함으로 발달하는 감각이 아닌것

은?

① 미각

② 촉각

③ 후각

④ 청각

 

 

22. 목공놀이시 교사역할이 아닌것은?

① 사전 활동계획

② 유아를 한꺼번에 지도

③ 올바른 도구 사용법 지도

④ 안전지도

 

 

23. 목공놀이시 필요한 도구가 아닌 것은?

① 작업대와 공구함

② 망치와 톱

③ 못과 나사못

④ 거울

 

 

24. 병풍만들기의 대상연령으로 맞는 것은?

① 0세

② 1세

③ 만5세

④ 만2세

 

 

25. 천막만들기의 준비물이 아닌 것은?

① 종이

② 나무

③ 철

④ 망치

 

 

26. 물놀이를 할 때 교사가 고려해야 할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날씨에 상관없이 물놀이는 반드시 야외에

서 한다.

② 놀이 규칙을 지키도록 한다.

③ 우발적인 사고에 대비 한다.

④ 물을 아껴 쓰도록 한다.

 

 

27. 아동과 함께 실내에서 놀이를 할 때 고려해

야 하는 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놀이실 구성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② 놀이실의 현재 상태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③ 실내에서는 충분한 놀이공간이어야 한다

④ 유아의 특성을 참작한 놀이 공간이어야 한

 

 

28. 계절에 따른 놀이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겨울-장갑

② 가을-나뭇잎 밟기

③ 여름-물고기 잡기

④ 여름-스키타기

 

 

29. 놀이가 가진 교육적 가치로 보기 힘든 것

은?

① 놀이를 통해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②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폭넓은 학습의 기회

를 제공한다.

놀이에서 새로운 학습 과제에 대한 도전을

요구하는 것은 힘들다.

④ 놀이에 대한 자별적 선택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제공한다.

 

 

30. 2세-6세까지는 ( )놀이가 우세하다. 유아

들은 상징을 사용해 실제를 표상하기 시작

한다.

① 연합

② 모방

③ 상징

④ 독립

 

 

31. 3세 유아의 놀이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

은?

① 신체적 움직임이 더욱 왕성해지지만 균형

이나 조적능력은 아직 불완전하여 성인의

보호가 요구되는 놀이 활동이 많이 보인

다.

②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행동들에 대한 모방

놀이가 다양해진다.

③ 혼자놀이와 평행놀이가 많이 나타난다.

④ 놀이집단에 일정하고 놀이지속 시간이 짧

 

 

32. 3세 게임 활동시 고려해야 할 점으로 바르

지 못한 것은?

① 놀이와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② 준비단계에서 다양한 매체와 적절한 도구

를 선택함

게임에 대한 평가는 유아들이 재미있게 해

보는 경험에 대한 평가보다 교육과정상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더 중

요하다.

④ 게임을 한뒤 관련 도구와 자료들을 교실내

흥미영역에 제시하여 유아들이 자발적, 반

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

다.

 

 

33. Church와 Miller(1990)의 연령에 따른 쌓

기 놀이의 발달 중 2세 어린이에 속하지 않

는 것은?

① 친구들과 협동하여 쌓기 놀이를 한다.

② 블록과 길게 늘어 놓는다.

③ 블록을 높게 쌓아서 탑을 만들고 허물기를

좋아한다.

④ 블록을 이리저리로 옮기면서 블록이 얼마

나 무거우며,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또 떨

어뜨리면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등을 알게

된다.

 

 

34. 역할놀이에서 어린이는 역할놀이의 연령,

개인적 특성외에 다양한 타입으로 나뉘게

된다. 다음에서 설명하는 타입은 무엇인가?

역할놀이에서 하나의 역할을 직접 맡아서 역할에 알맞은 행동이나 언어 표현을 하는 어린이

① 배우 타입

② 연출가 타입

③ 주도적 타입

④ 추종적 타입

 

 

35. 운동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속하지 않는 것

은?

① 어린이의 신체 발육이 촉진된다.

② 어린이의 언어발달, 즉 이야기 이해능력,

이야기 구성 및 문해 능력이 증진된다.

③ 어린이의 안전 능력을 향상 시킨다.

④ 어린이의 정서 발달을 촉진 시킨다.

 

 

36.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적 내용의 쌓기놀이

단계는 어디에 속하는가?

블록을 정교하게 다루는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어린이는 폐쇄 공간을 더욱 정교하게 구성하며, 균형을 맞추고 장식적인 패턴을 덧붙이게 된다. 드디어 블록의 용도를 유감없이 발휘한 훌륭한 디자인의 구조물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① 장식적 패턴이 나타나는 단계

② 구조물에 이름을 붙이는 단계

③ 블록에 의한 표상이 활발한 단계

④ 폐쇄공간을 만드는 단계

 

 

37. 연령별 운동 능력의 발달 특징중 5세 아동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우유병이나 딸랑이를 잡는다.

② 깡총뛰기를 한다.

③ 직선 위를 걸을 수 있다.

④ 목공 연장을 사용해서 작품을 만들수 있다

 

 

38. 모래놀이의 실제에서 ‘모래 음식 만들기’의

활동목표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모래 특성을 이해한다.

② 형태 개념을 습득한다.

③ 소근육 운동 능력이 발달한다.

④ 숫자나 글씨 쓰기에 관심을 갖는다.

 

 

39. 블록 교구장의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블록의 크기와 양, 어린이의 수 등을 고려

할 필요가 없다.

② 어린이의 키 높이에 맞아야 한다.

③ 많은 블록의 무게를 견딜 수 있게 견고해

한다.

④ 여러칸으로 나누어져 있어 크기에 따라 정

리,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40.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린이의 언어발달, 즉 이야기 이해 능력,

이야기 구성 능력 및 회상 능력, 의사소통

능력 및 문해 능력이 증진된다.

② 어린이의 사회화 기술이 증진된다.

③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④ 어린이의 창의력이 발달된다.

 

 

보육학개론 기말고사 문제.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