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그러나 제자는 달라야 한다 2(마태복음 5:33~48)

구원의 계획 2017. 5. 11. 09:26

그러나 제자는 달라야 한다 2(마태복음 5:33~48)

 

새찬송 451장 예수 영광 버리사

 

33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도움말

왼편도 돌려 대며(39) : 이것 역시 율법적으로 순종하여 돌려 댈수 있으나, 예수님이 원하시는 것은 태도와 아울러 내면의 분노나 증오심도 돌려 대는것이다.

 

도움질문

1. 맹세와 악한 자에 대한 옛 교훈과 새 교훈은 어떻게 다르며(33-37), 보복에 대한 옛 교훈과 새 교훈은 어떻게 다른가(38-42)?

2. 원수에 대한 옛 교훈과 새 교훈은 무엇이며(43-44), 새 교훈을 따른 결과는 무엇인가(45)? 원수를 대하는 제자의 태도가 달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46-48)?

 

말씀묵상

 

1. 넷째, 다섯째 대조법-맹세, 보복 (33-42)

거짓 맹세하지 말라는 구절은 율법에 없지만 그 개념은 등장한다(33). 맹세는 서로에 대한 불신을 전제한다. 하지만 제자에게는 더 이상 맹세가 소용없고 필요치도 않다(34a). 왜냐하면 맹세가 아니더라도 절대적 진실을 추구하는 제자의 삶은 맹세의 목적을 궁극적으로 성취하고 있기 때문이다(34b-36). 구약의 율법은 보복의 권리를 허용하되 한계를 정하는데 목적이 있다(38). 하지만 예수님은 보복의 권리 자체의 포기를 요구할 뿐더러(39a), 오히려 더 많이 베풀기를 명령하신다(39b-42). 예수님은 바로 제자에게 이러한 삶을 기대하신다.

 

2. 여섯째 대조법-사랑 (43-48)

옛 사람들은 레위기 19:18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알고 있다(43).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사랑의 대상을 원수로 확대하라고 하신다(44). 인간의 상식으로는 이러한 삶이 불가능해 보이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 아버지도 악인에게 사랑을 베푸시기 때문이다(45). 그러할 때 제자의 의세리와 이방인의 의가 선명한 대조를 보이게 된다(46-47). 제자의 성장 목표는 하나님 아버지의 완전하심이다(48). 이것은 자기 스스로의 수련이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를 받을 때 가능하다.

 

삶의적용

일상을 살아가는 제자의 삶의 태도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