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골로새서 2:6-15) 2018.6.24

구원의 계획 2018. 6. 24. 21:10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골로새서 2:6-15)

 

찬송가 85장 구주를 생각만 해도

 

6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7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받아 교훈을 받은 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10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시라 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13 또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14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도움말

초등학문(8) : :스토이케이아세상의 기본적 원리를 말하는데 여기에서는 골로새 지역에 만연한 이방종교의 기본적인 원리 비슷한 것으로 해석된다.

법조문으로 쓴 증서(14) : 채무에 대해 기록된 증서이다. 죄로 인해 각 사람이 하나님께 진 채무를 묘사하기 위한 비유이다.

 

도움질문

Q1 성도가 노력해야 할 것과,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6-10)?

Q2 그리스도는 성도들을 위해 무엇을 하셨나(11-15)?

 

말씀묵상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라 (6-10)

성도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고(6), 뿌리를 박으며 믿음에 굳게 서야 한다(7). 세상의 철학과 헛된 속임수들이 수시로 사로잡으려 하기 때문이다(8). 사람의 전통과 초등학문은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는 이세상의 원리 곧 세속의 원리들이다. 내 안에 그리스도가 없다면 세속의 원리는 나를 지배하는 원리가 될 것이다. 성도는 세속의 원리를 따르는 존재가 아닌 그리스도의 충만함이 가득한 사람이다(10). 그리스도의 충만함을 가지고 그 안에 거함으로 세속의 속임을 분별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로부터 주어지는 자유 (11-15)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 거함으로써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곧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은 자가 된다(11). 이로써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한 일으킴을 받는다(12). 하나님은 죄로 인해 죽었던 자들을 살리셨고, 죄의 증서 때문에 나아오지 못하는 자들을 위해 그 증서를 지우시고 십자가에 못 박으셨다(14). 이는 성도가 한 것이 아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이루어 주신 것이다. 성도 안에 모든 충만이 가득한 그리스도가 있을 때 참 자유가 주어진다.

 

삶의적용

사람은 약하지만 그리스도는 충만하시다.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새롭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