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다시 살리심을 받은 자(골로새서 3:1-11) 2018.6.26

구원의 계획 2018. 6. 26. 08:01

다시 살리심을 받은 자(골로새서 3:1-11)

 

찬송가 301장 지금까지 지내온 것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6 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7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8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11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도움말

죽이라(5) : 그리스도인들이 죄를 정복하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함을 가리킨다.

 

도움질문

Q1 성도가 찾아야 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1-4)?

Q2 성도가 죽여야 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5-11)?

 

말씀묵상

 

위의 것을 찾으라 (1-4)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은 자이다(1).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날 존재이기 때문에 땅의 것을 생각할 필요가 없는 자들이다. 오직 성도들이 할 것은 위의 것을 찾는 것이다. 성도는 자신의 존재를 알아야 한다. 이미 위의 것을 찾도록 허락된 자, 땅의 것에 매이지 않는 자가 성도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제는 땅의 것이 아닌, 위의 것을 찾는, 영광중에 나타날 것을 기대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땅의 지체를 죽이라 (5-11)

땅의 것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임하게 한다(6). 건짐 받기 전 성도는 하나님의 진노 가운데 살던 자들이다(7). 하나님은 놀랍게도 이 진노 아래에 있던 자들을 새롭게 창조하셔서 새사람을 입게 하셨다(10). 하지만 땅의 지체는 수시로 올라와 성도를 매이게 하려 한다. 성도는 이미 지식에 까지 새로워진 존재들이다. 날마다 올라오는 땅의 것들을 분별하는 지식을 가지고 땅의 지체를 죽이는 모습을 보임으로 새롭게 창조된 사람으로서 삶을 살아야 한다.

 

삶의적용

나는 무엇을 찾고 있으며, 무엇을 죽이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