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갈라디아서 2:11-21) 2018.8.10

구원의 계획 2018. 8. 10. 04:14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갈라디아서 2:11-21)

 

찬송가 287장 예수 앞에 나오면

 

11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그들이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13 남은 유대인들도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14 그러므로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15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17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드러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8 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19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도움말

먹다가(12) : 미완료 시제로서 한 번만 먹은 것이 아닌 습관적으로 먹었다는 뜻.

 

도움질문

Q1 안디옥에서 바울은 게바(베드로)를 무슨 이유로 책망하였는가(11-14)?

Q2 바울은 어떻게 의롭다 하심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하는가(15-21)?

 

말씀묵상

 

베드로를 책망한 바울

소위 안디옥 사건이 터졌다. 이 사건은 이방인 그리스도인들과 식사하던 베드로가 예루살렘에서 온 자들이 도착하기 전에 그 자리를 떠난 것으로 시작했다. 베드로의 위선에 바울은 공개적으로 책망했다. 베드로의 행동은 복음의 진리를 따라 행한 것이 아니었다. 베드로는 복음을 너무 잘 이해한 자였지만 그의 행동은 복음의 진리를 부정하였다(필립스). 믿고 확신하는 바를 행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복음과 모순되지 않고, 복음에 걸맞는 행동이 당신의 삶이 되어야 한다.

 

복음의 중심을 전한 바울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어떤 사람이든 오직 의롭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율법의 행위로는 의로우신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 자가 영원히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할 수 있다. 복음은 인간의 행위로 구원을 살 수 있는 빌미를 결코 주지 않는다. 예수님이 절대적 구원의 이름이요,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 그분과 연합된 새 삶을 살 수 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원 받은 우리는 예수를 드러내는 삶을 살아야 한다.

 

삶의적용

당신은 행동에서 복음의 진리를 부정한 적은 없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