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잘못된 판단(요한복음 8:48-59) 2020.3.3

구원의 계획 2020. 3. 3. 02:46

잘못된 판단(요한복음 8:48-59)

 

찬송가 23장 만 입이 내게 있으면

 

48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4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 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거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50 나는 내 영광을 구하지 아니하나 구하고 판단하시는 이가 계시니라 51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아니하리라 52 유대인들이 이르되 지금 네가 귀신 들린 줄을 아노라 아브라함과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네 말은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맛보지 아니하리라 하니 53 너는 이미 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보다 크냐 또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너는 너를 누구라 하느냐 5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내게 영광을 돌리면 내 영광이 아무 것도 아니거니와 내게 영광을 돌리시는 이는 내 아버지시니 곧 너희가 너희 하나님이라 칭하는 그이시라 55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되 나는 아노니 만일 내가 알지 못한다 하면 나도 너희 같이 거짓말쟁이가 되리라 나는 그를 알고 또 그의 말씀을 지키노라 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57 유대인들이 이르되 네가 아직 오십 세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58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59 그들이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도움말

사마리아 사람(48) :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인'이라는 뜻, 유대인들 사이에서는 가장 상스러운 욕에 속한다.

내가 있느니라(58) : 헬라어 '에고 에이미', '내가 그다'라는 표현과 동일하며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는 말과 같은 의미이다.

 

도움질문

Q1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가(48, 52)?

Q2 예수님은 자신이 어떠한 존재라고 말하는가(53-56)? 그들의 반응은 어떠한가(57-59)?

 

말씀묵상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사마리아 사람, 귀신들린 자 그리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자로 여겼다. 하지만 예수님은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계셨고, 진정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예수님을 잘못 판단하는 유대인들 (48-52)

예수님이 스스로 어떠한 존재인지 밝히 말하지만 어둠에 속한 자들은 알아듣지 못한다. 예수님의 모든 언사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아버지를 공경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다. 예수님에 대해서 오판하는 저들에게 예수님은 자신에 대한 판단은 하나님이 하실 것임을 알려 준다. 그리고 중요한 선언을 하신다.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아니하리라”(51) 하지만 이 말도 저들의 귀에는 들리지 않는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주님의 말씀이 들리기를 축원한다. 이 땅에서부터 영생의 삶을 살기를 축원한다.

 

아브라함보다 먼저 계신 예수님 (53-59)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이해하지 못해 예수님을 귀신들린 자로 여겼다. 그리고 자신이 아브라함보다 먼저 있었다는 예수님의 말을 들었을 때 그들은 돌을 들어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다. 아브라함보다 먼저 계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다. 그 이유는 우리가 영원히 죽음을 맛보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말을 지켜 행하면 죽음을 맛보지 않고 영생을 얻는다. 아브라함보다 먼저 계셨던 예수님, 이 세상을 창조하신 예수님이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연약한 사람의 모습으로 오셨고, 죄인의 모습으로 십자가에서 고통 받으며 죽으셨다. 이런 놀라운 일을 행하신 이유는 바로 인간을 향한 크신 사랑 때문이었다. 그 사랑에 깊이 감사하자.

 

삶의적용

당신은 예수님을 어설프게 알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당신에게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