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제자도의 회복, 새로운 사명(요한복음 21:15-25) 2020.4.14

구원의 계획 2020. 4. 14. 01:43

제자도의 회복, 새로운 사명(요한복음 21:15-25)

 

찬송가 461장 십자가를 질 수 있나

 

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19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20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그는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님 주님을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 묻던 자더라 21 이에 베드로가 그를 보고 예수께 여짜오되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23 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나가서 그 제자는 죽지 아니하겠다 하였으나 예수의 말씀은 그가 죽지 않겠다 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신 것이러라 24 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 25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도움말

 

도움질문

Q1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하신 질문과 그에게 주신 사명은 무엇인가(15-19)?

Q2 베드로의 궁금증은 무엇이며, 예수님은 어떻게 대답하셨는가(20-25)?

 

말씀묵상

 

예수님은 베드로를 배신 트라우마로부터 완전히 회복시키신다. 그리고 예수님과 관계, 제자로서 정체성과 사명을 새롭게 주심으로 다시 예수님의 제자가 되게 하신다.

 

베드로의 사명 (15-19)

아침을 먹은 후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셨다. 그리고 같은 질문을 세 번씩이나 베드로에게 하셨다.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 베드로의 마음에는 완전한 배신에 대한 자책과 죄책감이 있었을 것이다. 예수님은 베드로의 사랑을 세 번 확인하시면서 베드로의 마음이 치유되고 회복되기를 원하셨다. 그리고 다시 예수님과 관계도 새로워지기를 원하셨다. 예수님의 물으심에 세 번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 베드로는 예수님의 제자로 완전하게 회복되었다. 이제 예수님은 그에게 주님의 양들을 돌보라는 사명을 주신다. 새롭게 된 베드로는 주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며, 죽음의 순간까지도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드러내는 위대한 제자의 길을 걷게 된다.

 

각 사람의 사명 (20-25)

베드로는 자신이 받은 사명과 비교하여 주님이 사랑하는 제자 요한의 삶이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하였다. 예수님은 요한에 대한 베드로의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하셨다. “내가 돌아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바란다고 해서 그것이 너와 무슨 상관이냐?”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걸 맞는 사명을 주신다. 이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차별하는 분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하나님은 선하시고 의로우시기 때문에 인간처럼 불의하게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그분의 뜻과 지혜, 선과 의로움으로 각 사람에게 합당한 사명을 주신다. 타인과 나를 비교하지 말고 각자에게 주신 사명을 겸손한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감당하자.

 

삶의적용

잃어버린 제자도를 회복하고, 타인과 비교하지 말고, 각자의 사명에 충성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