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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제도적 활성화 방안
1) 업무설계의 활성화 방안
첫째, 학생들의 욕구 파악 및 봉사기관의 정보 수집을 체계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업무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대학, 봉사기관, 지역사회 간의 원활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다. 학생, 대학, 봉사기관 간에 네트워크가 잘 되면 봉사활동의 발전원인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봉사활동의 저해원인이 된다. 하지만 현실은 대학, 학생, 봉사기관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네트워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선 학생들의 욕구파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욕구를 파악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봉사동아리와 같은 집단을 대상으로 욕구조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동기에서 동아리에 가입했는지, 어떤 상황에서 보람을 느꼈는지, 봉사활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 등을 자체적으로 설문조사를 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업무설계 하는데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그리고 봉사기관에 대한 정보 수집 역시 함께 병행해야 할 것이다. 기관방문을 통해 봉사기관의 자원봉사 담당자와 직접 만나서 기관의 특성을 살펴보고, 기관에서 바라 본 학생들의 봉사활동에 대한 의견을 들어서 업무설계시 활용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은 학생뿐 아니라 봉사기관과의 원활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학생들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대학 자체에서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학생들의 자원봉사를 유도할 수 있다. 각종 M.T에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고, 기업의 사회공헌팀에서 운영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대학생들과 함께 진행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학생 입장에서는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즐겁고, 봉사활동을 해서 보람되고, 봉사활동 후에는 봉사활동을 인정받아 뿌듯하게 된다. 대학이나 기업 입장에서는 건전한 놀이문화를 정착시키고, 사회봉사를 활성화 하고, 대학과 기업의 이미지를 함께 높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업무설계의 활성화를 위해서 대학에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학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또한 봉사기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있어야 하고, 학생에게 맞는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서성민, 2006).
2) 모집활동의 활성화 방안
모집활동을 활성화 할 방안으로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모집활동을 들 수 있다. 대학에서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풍부한 인적자원이라는 것이다. 비론 풍부한 인적자원인 대학생들의 동기가 순수한 자원봉사활동을 원해서라기보다는 학점이나 다른 형태의 보상을 보라고 찾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 직접 내방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찾아오는 학생들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이상 자주 찾아 올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학생이 더 많이 찾아올 수 있게 대학의 학보나 지역정보지 등을 활용해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즉, 지원봉사 모집공고와 국내 혹은 국외 봉사활동을 통해 좋았던 사례를 각 소식지나 정보지를 활용해서 모집활동을 한다면 더 큰 효과를 누리게 될 것이다. 또한 봉사활동을 강조하는 기업을 소식지나 정보지에 소개해서 봉사활동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는 것도 필요하겠다.
3) 면접 및 배치의 활성화 방안
대학생들의 취향이나 적성에 맞는 봉사활동 매치가 필요하다. 봉사활동을 중도에 탈락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에서 봉사기관을 소개할 때 대학생자원봉사자의 적성을 충분히 파악했다면 중도에 봉사활동을 그만두는 경우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대학생 자원봉사자 면접과 배치에 관한 역할을 해당봉사기관에 넘기는 대학이 있다. 사회봉사 담당 교직원이 대학생들에 대한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고, 또 봉사기관에 대한 정보 수집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대학생 적성에 맞는 봉사활동을 소개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4) 교육 및 훈련의 활성화 방안
첫째, 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특강형태의 자원봉사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수화교육과 같은 것도 있고, 사회유명인사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강연을 듣는 것도 있고, 기업 사회공헌팀에서 자원봉사에 대한 모범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주요 관심사인 취업과 연관시켜서 설명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대학차원에서 이러한 교육이 많다면 학생들은 대학이 자원봉사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자원봉사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천교육을 조화롭게 구성해서 교육을 시켜야 할 것이다. 교육방식을 어느 한 방향으로 치우친다면 사회봉사의 균형있는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렵게 된다. 대학마다 지리적 위치나 구성원들의 성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대학의 성격에 맞는 교육방식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즉 이론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했을 때 나타난 장점과 단점을 살피고, 반대로 실천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했을 때 나타난 장점과 단점을 살펴서 각 대학에 맞는 적합한 교육방식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학생들의 욕구조사와 봉사기관에 대한 정보수집 뿐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필요할 것이다. 대학 주변에 있는 봉사기관이 이론교육을 소홀히 한다면 대학에서는 이론교육을 더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고, 이론교육을 성실히 한다면 실천교육 즉 실습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5) 지도감독 및 평가의 활성화 방안
평가에 대한 방법을 다양화시킬 필요가 있다. 현재 사회봉사에 대한 평가는 학기 말에 제출하는 보고서가 전부인 곳이 많다. 처음 봉사활동을 시작할 때부터 봉사활동을 마칠 때까지 사회봉사활동 일지를 작성하게 해서 피드백을 준다면 체계적인 지도감독을 할 수 있고, 그것을 평가에 활용할 수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사회봉사 담당 교직원은 사회봉사활동 일지를 통해 대학생 자원봉사자가 봉사기관이나 대학에 바라는 점을 듣고, 대학생 자원봉사자와 봉사기관에 연락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회봉사활동 일지 작성은 봉사활동 하는 날 바로 작성할 수 있게 간단한 형식을 만들어 준다. 여기서 누가 일지를 봐주고 평가를 하는지가 문제로 등장된다. 일지에 대한 피드백은 해당봉사기관에서 할 수 있게 대학에서 협조공문을 보내야 할 것이다. 대학생은 봉사활동 직후에 곧바로 일지를 작성하게 되어 그때의 감동을 그대로 느낄 수 있고, 해당기관에서는 봉사활동 직후에 곧바로 피드백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아질 것이다.
6) 인정, 보상의 활성화 방안
대학차원에서 다양한 인정과 보상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인정과 보상방법으로 학점부여와 인정서 발급이 핵심을 이루고 있고, 취업 우선 알선은 전혀 없는 상황에서 다채로운 인정과 보상 방법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영어능력에 대한 인정 방법으로 토익이나 토플과 같은 것이 있는 것처럼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인정 방법이 없기 때문에 대학 자체적으로 봉사활동에 대한 인정과 보상을 세워야 할 것이다. 대학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감안해서 자원봉사활동을 한 취업 준비대학생들에게 대학 최고경영자 이름의 추천서나 장학금을 주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봉사기관장으로부터 봉사활동에 대한 인정과 보상을 받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인정과 보상이라는 과정을 통해 대학생, 대학, 봉사기관과의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형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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