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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중간고사 예상문제

구원의 계획 2014. 4. 18. 18:12

 

놀이지도 중간고사 예상문제

 

 

※ 놀이의 특성

1. 긍정적 감정 : 놀이는 본질적으로 재미있고 즐거워서 웃음과 미소가 동반된다. 약간의불안이나 걱정

이 뒤따르는, 예를 들면 미끄럼을 꼭대기에서 미끄럼을 타고 내려올 때와 같은 경우가 있다. 이런 경

우에는 유아들은 계속해서 미끄럼을 타기 때문에 이 활동은 성격상 즐거운 경험인 것이다.

2. 비사실성 : 어떤 놀이 상황이든지 유아는 매일 일상의 경험과 놀이를 분리하는 틀을 유지한다. 즉,

거친 신체놀이, 극놀이, 블록놀이나 게임등 무슨 놀이이든지 이러한 틀속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건이나 행동과 상황은 무시되고 새로운 의미로 대체된다. 유아들은 놀이속에서 ‘~인척(as~if) 하게

되고 현재의 제약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게 된다.

3. 생래적 동기화 :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화되어 있다. 즉, 놀이는 배고품과 같은 본능에 의해 동기화되

지도 않으며 권력이나 부를 획득하는 것과 같이 외적 동기화도 되지 않는다. 놀이는 그 자체가 보상

을 제공한다.

4. 과정지향적 유아들은 놀이를 할 때 그 활동의 목표보다는 놀아 활동 자체에 초점을 둔다. 즉, 결과보

다 과정이 더 중요한 것이다. 놀이를 할 때는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기 때

문에 유아들은 활동을 하는 동안 새로운 변화를 많이 시도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놀이는 생산지향

적이지 않고 융통성을 가진다.

5. 자유선택 : 놀이는 참여자가 자유롭게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사가 유아에

게 놀이활동을 정해 준다면 유아들은 스스로 선택한 놀이와 활동으로 설명될지 모르나 그 활동을 일

로 생각하게 된다.

 

※ 아동이 인식한 일의 연속체

구분

놀이 일

활동의

특 성

-자유롭게 놀이감 탐색

-조직적이거나 다른 놀잇감이 포함

-조용함을 요구하지 않음

-과정 중심적

-끝내기를 요구하지 않음

-교사가 계획하지만 탐구 학 습이나 창의성은 수용하는 활동

-주의 집중을 요구하는 자기 선택적 활동

-규칙이 포함된 게임과 읽기, 쓰기,셈하기 활동

-교사가 지시하고 교사가 계획한 활동

-결과 중심적

-연필과 종이를 필요로 하는 활동

-때때로 조용함을 요구함

-끝내기를 요구함

아동의

참 여

-아동의 의도가 중요

-신체적 활동이 많음

-아동에게 정신적인 주의 집 중이나 인지적 활동을 요구 하지 않음

-또래와 자유롭게 상호 작용 함

-언제나 즐거움

-교사의 의도가 있지만 아동 에게 더 많은 선택이 있음

-또래와 자유롭게 상호 작용 할 수 있음

-대체적으로 즐거움

-아동에게 정신적인 주의 집중과 인지적인 활동을 요구함

-때때로 또래와 상호작용 함

-언제나 비활동적임

-때때로 즐거움

교사의

참 여

-교사의 기대가 거의 없음

-교사가 거의 평가하지 않음

-일반적으로 교사가 평가함

-교사의 기대와 의도가 많음

-교사가 결과를 평가함

 

 

※ 놀이이론

 

이론

놀이하는 이유

발달영역

 

잉여에너지 이론

Spencer

신체적 자연적 에너지 소비

신체

휴식이론

Patrick

에너지 재생, 재충전

신체

반복이론

Hall

인류의 진화과정 반복

신체

연습이론

Gross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 개발

신체 인지

현대 놀이이론

정신분석학적 이론

Freud, Erikson

불안감소, 감정정화효과, 자아기능 강화

정서

인지발달이론

Piaget, Vygotsky, Bruner, Sutton-Smith

편안한 분위기에서 새로운 학습의 가능성을 수용하고 새로 익힌 지식을 연습, 통합

인지 사회

신경심리학적이론

Weininger, Fitzgerald

우반구와 좌반구의 기능 통합

생리 인지

각성조절아론

Berlyne, Ellis

적절한 각성 상태에서 신체의 유지를 위해 지루함과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정서 신체

포스트모던 놀이이론

사회문화이론

암시된 문화적 가치 인식

사회

비평적 교육이론

교실 활동에 대한 권력의 선택과 통제 제공

정서 사회

혼돈이론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도전할 수 있는 준비

정서 인지

 

 

※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 세가지

첫째, 놀이는 단순히 발달을 반영한다. 그래서 놀이는 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를 알려준다.

둘째, 놀이는 발달을 강화한다. 즉,놀이는 발달을 공고히 한다.

셋째, 놀이는 발달로 귀착된다. 따라서 놀이는 발달적 변화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놀이는 유아들의 발달과 학습에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서 주변의 사물을 탐 색하고 세계를 이해하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기르게 된다.

 

 

※ 거친 신체놀이

거친 신체놀이는 진짜 싸움이 아니라 싸우는 척하면서 노는 일종의 놀이의 행위로동물뿐 아니라 인 간 사회에서도 범 문화적으로 나타난다. Nourot와 Hoom(1991)에 따르면 유아는 거친 신체놀이를 하 는 동안 웃고 손을 편 채로 행동을 하며 공격자와 희생자의 역할을 교환한다고 한다. 반면 공격적인

행동은 주먹을 쥔 채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 놀이하는 동안 웃는지 놀이가 다 끝난 후에 어떤 행동

을 보이는지가 거친 신체놀이와 진짜 싸움을 구분하는 요인이 된다.

거친 신체놀이를 놀이로서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은 유아늬 긍정적인 사회적 참여와 긍정적인 사

회적 기술 증진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유아들은 비숫한 사회성을 보이는 유아와 놀이를 함께하는 경

향이 있어서 인기 있는 유아는 다른 인기 있는 유아와의 거친 신체 놀이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사회

적 문제해결 기술을 배운다. 하지만 또레에게 소외되는 유아는 그런 기회를 얻지 못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의 기회를 얻지 못한다. 이로써 유아는 거친 신체 놀이를 통해서 사회적인 능력을 키우고 또래

간의 우정을 쌓을 수도 있지만 동시에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도 있다.(Fagot & Leinbach 1983).

 

 

※ 안정된 애착이 형성된 유아의 부모는 어떻게 유아와 놀이 하는가?

첫째, 유아와 재미있게 놀아준다. 이런 부모에게 유아는 호감을 갖고 긍정적인 정서를 나타낸다.

둘째, 유아와 기꺼이 놀아 준다. 유아와 놀아줄 때 부모의 얼굴 표정이 온화하고 미소를 지으면 긍정적

인 감정을 유도한다.

셋째, 유아의 놀이 활동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유아의 요구에 민감하다.

 

 

※ 장난기의 특성

특징

표현

신체적 자발성

풍부하고 조장된 전신 또는 신체 부위 움직임

인지적 자발성

상상, 창의성, 사고의 융통성

사회적 자발성

타인과 잘 어울리고, 집단에 가입하고 탈퇴하는 능력

즐거움

웃음, 행복함과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익살스러운 사건 인식, 재미있는 상황 인식, 점잖게 골려주기

 

 

※ 놀이와 창의성 발달

유아의 창의성발달과 관련된 놀이 활동

1) 미술과 공예 : 다양한 미술적 매체와 자료를 이용하여 정교하고 창의적인 표상물을 만들 수 있다.

2) 역할놀이 : 사물을 이용하는 초기 가장행위와는 달리 유아가 가장행위 뒤에 있는 역할 정채성을

추리하고 상상할 수 있는데 수행하는 역할의 가장행위를 조직한다.

3) 음악적표현 : 음률과 노래에 의한 창의적 놀이는 유아기 전반에걸쳐 나타나는데 신체놀이 형태로

는 춤과 동작으로 나타나고, 언어놀이 형태로는 노래와 리듬의 형태로 표현된다.

 

 

※ 상징놀이의 구성요소

1) 탈중심화

탈중심화란 영아가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하여 자신과 타인의 관점에서 대상을 바라보고 인식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생후 2세경이 되면 즉 처음에는 빈컵을 자기입에대고 마시는 흉내를 내던

영아가 차츰 엄마나 인형의 컵에 대고 마시도록 하는 행동이나 인형을 먹이고 잠을 재우는 등의 타인

을 향한 가상놀이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다.

2)탈상황화

탈상황화란 한 사물을 다른 사물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하며 영아가 성장함에 따라 사고력의 융통성

이 확장되어 실제 사물과 유사한 사물에도 상징의 의미를 부여하여 사용하게 된다. 즉 초기에는 숟가

락과 비숫한 물체를 갖고 먹는 체하지만 약 2-3세경에는 숟가락의 특징을 갖지 않는 막대기를 마치

숟가락인 것처럼 상상하고 음식을 떠먹는 척할 수 있게되며, 4세경에는 실물과 유사하지 않은 물체를

이용하여 상상놀이를 하다가 나중에는 사물없이도 가작화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3)통합

통합이란 유아가 발달함에 따라 단편적인 개별 행동으로 나타나던 상징놀이가 점차 일련의 행동으

로 나타나 패턴화되어 감을 의미한다.

① 단일도식 : 대략 18-19개월경에 나타난다. 예를들어 유아가 곰인형을 블록으로 만든 자동차에 태

우는 행동을 하고 이러한 행동을 다른 인형에게도 똑 같이 반복하는 경우

② 다중도식결합 : 2세이후 2개이상의 다른 주제를 포함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다중도식 결합의 형태

로 나타난다.

 

 

※ 사회극놀이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가작화 요소가 내포된 주제환상극놀이를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제환상극놀이는 Salts와 Johnson(1974)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유아가 동화속의 등장인물이 되어 서 이야기 내용을 가작화하는 놀이로서 ‘아기 돼지 삼형제’ 동화를 들려주고 첫째, 둘째, 셋째돼지의 역할을 맡아 동화 내용에 따라 극놀이하는 것이다.

 

 

※ 연령별 놀이특성

놀이에 있어서 유아의 연령을 고려하는 것은 놀이가 유아의 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놀잇감 및 놀이기회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연령별로 큰차이가 있고, 연령이 증가할 수록 혼자 놀이에서 사회적 놀이로 변화하고,

놀이 지속 시간도 길어질 뿐만 아니라 복잡한 규칙이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놀이를 많이 하는 것으

로 나타나고 있다.

 

유아들의 연령별놀이

영아 :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놀이, 방관자적 놀이와 병행놀이를 하며 지낸다. 그런데 유아 교육기관에

가게 되면서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맺게 되면 혼자놀이보다 병행놀이가 많이 이루어진다. 이

때의 병행 놀이는 주로 신체언어로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3-4세 유아 : 낯선 유아와 함께 놀이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협동 놀이를 하게 된

다. 또한 극놀이를 즐기기 시작하여 4세경에는 많은 시간을 극놀이를 하며 보내게 된다.

3-4세 이후 취학전 연령 유아 : 상상 놀이가 절정에 달하는 시기이다. 이시기의 유아는 다른 사람

의 역할뿐 아니라 생물과 무생물의 세계도 놀이 속에 재현할 수 있다. 또한 대.소 근육이 발달

하여 운동 놀이와 미술활동, 그리고 블록으로 하는 구성놀이에도 흥미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놀이 가운데 아직까지 또래간에 완전한 협력관계가 형성된 것은 아니다.

 

 

※ 유아놀이에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상반된 결과를 보이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은 유아교육 기관 자체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경험을 통해 사회적인 성숙이 강화되고 사회적 상호 작용과 사회적 놀이의 질이 좀 더 복잡한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기관 경험의 효과는 유아들을 둘러싼 환경적 특 성에 영향을 받으며 상당한 변인들이 유아교육의 질에 영향을 주고 있다.

 

 

※ 놀이실의 놀이공간과 환경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놀이 공간은 유

아들의 대근육 활동과 사회놀이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공간을 흥미 영역별로 구분하는 중요한 이유는 융통성을 최대화하고 전반적인 질을 강화 하기 위함이다.

 

 

※ 놀잇감은 유아의 놀이를 유발하고 촉진할 뿐 아니라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좋은 놀잇감은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놀이에 몰입하도록 격려하여 유아가 연합적 놀이를 하도

록 유도한다. 모래,물, 찰흙 등과 같이 구조화 정도가 낮은 개방적 놀잇감은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가

가능하도록 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 시킬 수 있다.

놀잇감은 유아들이 발달적으로 중요한 유형의 놀이를 하도록 자극함으로써 유아발달에 직. 간접적

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동시에 유아의 발달 수준은 유아가 선택하는 놀잇감 유형에도 영향을 미 치게 된다.

 

 

※ 놀잇감 선택을 위한 일반적 지침

Wardle(2003)이 제시한 놀잇감 선택을 위한 일반적 지침은 다음과 같다.

· 유아가 놀잇감을 접할 때 흥미를 나타내는가?

· 놀잇감에 대한 흥미가 오래 지속 되는가?

· 성인의 감독이 거의 없이도 사용될 수 있는가?

· 유아의 자아개념과 타인에 대한 존중을 강화하는가?

· 다양한 갈등과 논쟁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대안을 가르치는가?

· 놀잇감의 내구성이 높고 질이 높은 것인가?

· 놀잇감의 용도가 넓고 다양한가?

· 놀잇감이 적응성이 있으며 점진적인가?

· 놀잇감의 창의력, 사회적관계, 지적발달을 촉진시키는가?

· 놀잇감이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을 길러 주는가?

· 놀잇감이 안전하고 발달적으로 적합한가?

· 놀잇감이 구성놀이를 자극하는가?

이숙재(2004)는 놀잇감 선택의 기준을 크게 기능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 기능적측면 : 안전성,적합성,내구성,경제성이 중요

· 신체,인지,사회,정서, 창의성 발달을 촉진하는지 여부를 중요시했다.

 

 

※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유아들은 특정한 놀잇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발달 수준에 도달하지 않으면 놀잇감을 자유롭게 가지고 놀기 어렵다. 따라서 유아들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을 제공하여야 한다.

① 영아기(출생~만 1세) 이 시기 영아들은 Piaget의 감각운동기 시기에 해당하므로 움직이는 것, 감각

을 자극하는 놀잇감이 좋다.(모빌,딸랑이,고무공,헝겊공,소리나는 공,오뚝이,인형(다양한재료사용), 일

상용품*냄비,플라스틱 수저,거울 등),물놀이 용품(스펀지,물에뜨는 플라스틱 소품)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② 유아 전기(만1~3세) : 이 시기에는 걷기를 배우고 움직임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운동기술을 발달시키

는 대근육 놀잇감, 다양한 운동기능을 결합해 사용해야 하는 놀잇감,사회적이며 상상적인 놀잇감,탐

구능력과 기능발달을 위한 놀잇감 그리고 음악, 미술, 움직임을 위한 놀잇감 등을 들 수 있다.

③ 유아 후기(만3~6세) : 이 시기 유아는 상상과 논리적 사고 및 대.소근육의 협응력을 길러줄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전보다 더 다양한 상상놀이 소품과보다 복잡한 퍼즐,게임,대,소

근육 놀잇감 및 과학, 수학, 문해, 미술 재료를 첨가하도록 한다.

 

 

※ 실외 놀이터 안전관리

놀이시설물에 관련된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특징, 신체 크기 등을 고려하지 않

은 시설설비, 정기적인 안전점덤 미비 및 성인들의 지도 부족으로 일어 난다.

 

유아놀이시설의 안전지도를 위하여 크게 두가지로 분류한다.

① 실외놀이시설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놀이시설의 배열 및 배치, 놀이시설의 뽀족한부분,모서리,튀어나온 부분,구멍.틈새 등을 수시로 점검

해야 하며 눈으로 살펴보는 일상적인 점검 외에 안전기준표에 따른 조직상의 점검이 필요하다.

② 영유아의 실외놀이 시, 성인의 적절한 감독 및 지도가 필요하다.

성인과 유아의 비율, 적절한 감독, 손쉬운 응급처치 대비 등이 필요하다. 실외놀이에서는 주로 대근

육 활동이 많이 일어나므로 활동적인 유아들의 지도 감독을 위하여 실내놀이보다 더 많은 수의 성인

이 필요하며 모든 유아들이 다 보일 수 있도록 놀이 시설물을 배치하여 적절한 감독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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