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료/아동(보육)관련자료

아동발달론 기말고사 예상문제

구원의 계획 2014. 12. 2. 23:21

아동발달론 기말고사 예상문제(문항수: 15개)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를 6단계로 나누고 있다. 보기는 어느 단계에 해되는 내용인가?( )- 1점 (보기)- 영아는 목표물인 장난감 위에 수건이 덮어져 있어 방해가 되면 그 수건을 치우고 장난감을 잡는다. 그러나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① 반사단계

② 1차 순환반응

③ 2차 순환표상기

④ 정신적 표상기

⑤ 2차 순환반응협응기

 

2. 보블은 애착의 형성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보기는 어느 단계인가?( )-1점

(보기)- 신호 또는 움직임을 사용하여 애착을 느끼는 특정 인물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려는 단계

① 1단계: 출생부터 8-12주

② 2단계: 6주-8개월

③ 3단계: 8개월-2세

④ 3단계: 8개월-3세

⑤ 4단계: 생후3세 이후

 

 

3. 마흘러는 대상관계의 발달과정을 크게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3단계인 분리와 개별화 단계의 세부적인 네가지 발달단계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 )-1점

① 분화, 연습, 개별성의 공고화, 재접근

② 연습, 분화, 재접근, 개별성의 공고화

③ 연습, 재접근, 분화, 개별성의 공고화

④ 분화, 연습, 재접근, 개별성의 공고화

⑤ 개별서의 공고화, 재접근, 연습, 분화

 

4. 유아기의 인지적 특징 중 다음 보기는 어디에 해당하는 내용인가?-2점

( 자아중심적 사고 )

보기- 유아는 사물이나 현상을 자신의 입장에서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도 자신과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믿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5.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여덟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다중지능인데 여덟 가지의 지능을 기술하시오.-2점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의 지능, 자기이해의 지능, 자연탐구의 지능)

① 신체-운동적 지능 : 춤,운동,연기 등을 쉽게 익히고 창조하는 능력

② 음악적 지능 : 음과 박자를 쉽게 느끼고 창조하는 능력

③ 논리-수학적 지능 :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을 잘 익히고 만들어 내는 능력

④ 언어적 지능 : 말재주와 글솜씨로 세상을 이해하고 만드는 능력

⑤ 공간적 지능 : 도형,그림,지도,입체 등을 구상하고 창조하는 능력

⑥ 대인관계의 지능 : 대인관계를 잘 이끌어 가는 사람들의 능력

⑦ 자기이해의 지능 : 자신의 심리와 정서를 파악하고 표출하는 능력

⑧ 자연탐구의 지능 : 환경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능력

 

 

6. 유아기의 놀이 형태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점

① 가상놀이(인지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② 병행놀이(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③ 연합놀이(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④ 협동놀이(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⑤ 기능적놀이(인지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핵심개념이며 외적 기준에 의해 통제되는 행동이 내적 기준에 의해 통제되는 행동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 내면화 )-2점

 

 

8. 아동과 청소년에게 주로 발생하는 장애 중 다음은 어떤 장애인가?

( )-1점

보기- 어떤 상황에서는 말을 하고,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지속적으로 마을 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친한 한두 명 외에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에서 목소리 듣기가 힘들다는 등 위축되고 자율성이 부족한 아동에게 다소 나타난다.

① 학습장애

② 의사소통장애

③ 틱장애

④ 선택적 함구증

⑤ 불안장애

 

 

9. 보기의 내용은 아동상담기법 중 어디에 해당되는 내용인가?

( )-1점

보기- 모래놀이치료나 상담 장면에서도 필요에 따라 도입될 수 있으며, 자신의 내면세계를 충분히 표현 할 수 없는 유아나 아동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심리치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① 미술치료   ② 놀이치료   ③ 모래놀이치료  ④ 원예치료   ⑤ 표현예술치료

 

10. 아동심리검사에 사용되는 임상평가도구를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2점

① 한국웨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   ②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③ 문장완성검사(SCT),                            ④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⑤ 한국판 아동행동척도(K-CBCL),             ⑥ 다면적 인성검사(MMPI)

 

11. 아동기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50자내)-3점

 

 

12. 일반지능검사와 다중지능검사의 차이점에 대해서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3점

( , , , , )

 

13. 영아기때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3가지를 기술하시오?-3점

 

14. 영아기때 대상관계를 잘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 3가지를 기술하시오?-3점

 

 

15. 다음 보기의 내용을 선택하여 개념, 특징, 제언에 관해서 기술하시오.(100자 이내)-4점

보기- 애착, 대상관계, 다중지능이론, 아동기의 부모의 역할, 아동상담. 아동심리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