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료/아동(보육)관련자료

놀이지도 중간고사 참고 예상문제

구원의 계획 2014. 4. 25. 23:20

 

놀이지도 중간고사 예상문제

 

 

 

놀이지도 중간고사 예상문제.hwp

 

1. 놀이가 지닌 특성을 중심으로 한 놀이 정의를 바르게 설명하지 못한것은? 2 

1)놀이는 내적으로 동기유발이 된다. 

2)놀이는 과정보다는 결과물이 중요하다. 

3)놀이는 비 문자적이다. 

4)놀이는 자유롭게 선택되어진다. 

 

2. king의 일과 놀이에 대한 구분이 잘못된 것은? 

1)해야 하는 것은 일이며 할 수 있다는 것은 놀이다. 

2)교사의 기대와 참여 정도에 따라서 일과 놀이로 구분된다. 

3)끝까지 하는 것은 일이며 자유롭게 그만두는 것은 놀이다. 

4)일과 놀이는 비연속체 이다.4 

 

3. 놀이의 가치에 대해 바르지 않는 것은? 2 

1)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 

2)자신감보다는 창의력이 좋아진다. 

3)놀이는 즐거움을 준다. 

4)놀이는 내적동기화를 돕는다.

 

4. 좋은 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바르지 않게 설명한 것은? 4 

1)놀이는 유아의 신체 건강을 돕는다. 

2)놀이는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돕는다. 

3)놀이는 유아의 지적발달을 돕는다. 

4)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보다는 개인적 자질을 돕는다.

 

5. 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중 언어발달에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 은? 4 

1)다른 사람 말에 귀 기울려 들을 수 있다. 

2)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설명하는 기회를 갖게 될 수 있다. 

3)경험을 통해 타인과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된다. 

4)혼자서 듣고, 생각함으로 판단능력이 빠르다.

 

6. 놀이의 특성들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중 틀린 것은? 4 

1)정서발달 2)지적발달 3)언어발달 4)자동발달

 

7. 창의성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3 

1)다양하게 생각하기 2)주변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기 

3)건성으로 살펴보기 4)새롭고 독특하게 생각하기

 

8. 놀이에 대한 바른 설명은? 4 

1)빠른 것이 더 낫다. 

2)유아는 외부적 보상에 의해서만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3)놀이는 중요하지 않다. 

4)놀이는 내적 동기화를 돕는다.

 

9. 과정 지향적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1)관심과 흥미는 놀이의 산출물이나 결과보다는 놀이의 과정에 관심이 있다. 

2)놀이 과정에 빠져 놀이의 결과물에도 집착한다. 

3)규칙 있는 놀이를 좋아 한다. 

4)정신활동을 돕고 탐색을 많이 한다.

 

10.다음설명은무엇을설명한것인가? 3  

놀이의 사건은 일상저인 경험으로부터 놀이를 분리시키는 놀이 틀에 의해서 성격이 규정 된다. 이와 같은 본질적 특성은 모든 놀이 형태-사회극 놀이, 퍼즐 맞추기, 블록 쌓기 또는 게임놀이에적용된다. -------------------------------------------------------------- 

1)규칙이 있는 놀이 2)정신활동 3)비실제성 4)내재적 동기 

 

11. 유아 교육 현장에서 놀이 교육을 방해하는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는 것은? 3 

1)한 학급에 많은 유아를 수용해야 하는 상황 

2)읽고, 쓰고, 셈하기와 같은 기초가 되는 학문적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는 교육과정 때문에 

3)초등교육의 준비를 위한 연계차원에서 더욱 열심히 해야 한다. 

4)교사 대 유아의 비율과 물리적 환경으로서 공간의 크기가 적절해야 한다.

 

12. 놀이-일 연속체가 바르지 않는 것은? 2 

일 놀이  

① 수동적 능동적  

② 자발적 강요적  

③ 단조롭고 고됨 재미있음  

④ 무사 안일함 진지함  

  

13. 놀이는 왜 하는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세계에 대해 느끼도록 해준다. 

2)어린이들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게 해준다. 

3)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4)현실의 문제에 부딪히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최소화한다.4 

 

14. piaget(1962)의 놀이와 인지발달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2 

1)문제해결능력 2)성장능력 3)평가능력 4)계획능력

 

15. 놀이와 언어 능력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1)놀이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습득 한다. 

2)다양한 상항이나 역할에 적합한 언어 사용으로 바른 언어생활습관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3)극 놀이를 통해 타인에 마음을 이해한다. 

4)놀이 경험을 통해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남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의견 교환하는 의사소 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6. Bruner(1972)는 놀이가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많은 도 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설명으 로 틀린 것은? 2 

1)놀이를 통해 다각적인 탐색을 하게 되어 융통성 있게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2)5세 때는 단추를 잘 채울 수 있다.(신체발달입니다) 

3)놀이 중에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각할 기회가 많아 독창성이 발달된다. 

4)놀이 가운데 ~인척 하는 가작화 요소가 내포된 상상놀이를 통해 상상력이 발달한다 

  

17. 학자와 놀이 발달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Isaac(1993)-신체발달 

2)Bruner(1972)-인지발달 

3)Piaget(1962)_창의성 발달 

4)Smilansk(1990)_언어발달4 

 

18. 영아기의 발달과정에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서 잘못 설명한 것은? 1 

1)물체를 조작하고 움직인다. 

2)물체를 여러 각도로 탐색하고 조사한다. 

3)언어와 수리능력이 계속해서 발달한다. 

4)영아는 걷고, 서고, 기고, 뛰게 되고 운동을 통한 순수한 즐거움을 얻게 된다. 

 

19. 4세 특징으로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 4 

1)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2)대 근육 기술은 발달하지만 소 근육기술은 아직 미숙하다. 

3)독립심과 자기 통제의 요구가 있으며 활동적, 적극적, 열정적이다. 

4)지적자극에 민감해지므로 지적 학습을 즐기게 된다.

 

20. 구조화가 가장 높은 놀잇감은? 4 

1)진흙 2)블록 3)물 4)퍼즐 

 

21. 연령과 발달특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1)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만5세 

2)논리적 사고의 특징이 나타난다._만3세 

3)상상놀이나 극적 놀이가 확장된다._만4세 

4)정교한 신체 놀이를 즐긴다._만2세3 

 

22. 유아기의 발달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3.4 

1)유아들의 놀이는 탐색과 환상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2)걷고 서고 기고 뛰게 되고 운동을 통한 순수한 즐거움을 얻게 된다. 

3)놀이 지속 시간이나 집중력이 길어진다.(6세부터) 

4)상상놀이나 극적 놀이가 확장된다.(6세부터) 

 

23. 만5세 발달 특징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4

1)유아의 행동은 안정되고 예측 가능해 진다. 

2)놀이 지속 시간이나 집중력이 길어진다. 

3)소속감이 증가하며 또래와 함께 나누며 협동하려 한다. 

4)고집이 세고 반항적이며 대처 기술이 부족하다. 

 

24. 정서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4 

1)놀이를 통해서 감정을 나타내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처해 나감으로 정서발달을 돕는다. 

2)놀이 상황에서는 자신이 가진 부정적 정서, 즉 공포, 갈등, 감정, 불안, 공격성, 적대감 등을 투사할 수 있다. 

3)놀이를 통해 통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놀이 중에 나타나는 또래들의 정서 표현방식을 관찰할 기회를 주며, 다른 사람의 정서에 감정 이입할 수 있다. 

4)놀이는 자유롭게 선택되어진다.

 

25. 하는 일 없이 남이 하는 것을 무심코 보는 행동을 어떤 행동이라 합니까? 2 

1)지켜보는 행동 

2)아무것도 하지 않는 행동 

3)혼자놀이 

4)평형놀이

 

26. 연합놀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놀이에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거나 놀이 자료를 빌리기도 하고 빌려주기도 한다. 

2)놀이에 관심이 많은 상태이므로 무심코 보는 행동과는 다르다. 

3)혼자서 장난감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보는 상태를 말 한다. 

4)어떤 목표를 얻기 위해 한두 명의 어린이가 지휘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조직적 집단놀이다.1 

 

27. 사회적 놀이의 유형이 아닌 것은? 

1)지켜보는 행동 

2)협동행동 

3)평행놀이 

4)상징놀이4 

 

28. 놀이의 유형과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4 

1)혼자놀이-혼자서 장난감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노는 상태를 말한다. 

2)평행놀이-옆의 어린이와 같은 종류의 놀이에 참여하지만 혼자서 독립적으로 노는 상태이다 

3).지켜보는 행동-지켜보는 친구에게 말도 걸고 질문을 하기도 하고 제안도 하지만 직접 노리에 참여 하지는 않는다. 

4)협동놀이-주의에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는 한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으려 한다. 

 

29. 인지적 놀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1)물건을 조작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구성하는 놀이다. 

2)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3)언어와 문해력을 발달시킨다. 

4)놀이를 주로 혼자 한다.

 

30. Smilansky(1968)의 인지적놀이가 아닌 것은? 4 

1)구성놀이 

2)상징놀이 

3)규칙 있는 놀이 

4)연합놀이

 

31. 사회극 놀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4 

1)가작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2)상징놀이와 구분지어 정의할 때는 2명 이상의 어린이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 는 놀이로 규정한다. 

3)사회극 놀이는 상징놀이의 가장 발전된 형태로 평가되고 있다. 

4)사회극 놀이는 한명의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하는 놀이다.

 

32. 인지적 놀이와 사회적 놀이가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4 

1)평행놀이-협동놀이 2)연합놀이-혼자놀이 

3)기능놀이-구성놀이 4)연합놀이-사회극 놀이

 

33. 다음은 어떤 놀이 설명인가?  

"가장 수준이 높은 놀이 유형으로 규칙이나, 일정 목표를 가지는 활동으로 꼬리말 잇기, 말놀이, 갑기등과 같은 놀이가 있다." 3 

1)사회극 놀이 2)구성놀이  3)규칙있는 놀이 4)협동 놀이

 

34. 놀이유형별 인지와사회적 놀이 학자를 바르게 연결 한 것은?2 

1)Smilansky(1968)-Piaget(1951) 2)Parten(1932)-Piaget(1951)

3)Smilansky(1968)-Piaget(1951) 4)Parten(1932)-Hornung(1976)

 

35. 상징놀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3 

1) 의사, 간호원, 미용사, 요리사, 경찰, 구조대원들과 같이 다른사람들의 역할을 가장한다. 

2) 흉내를 내는 것과 같은 가상전환 활동이 여기에 속한다. 

3) 2명 이상의 어린이가 같은 주제를 가지고 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놀이로 규정한다. 

4)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역할 모방놀이를 한다.

 

36. 몰, 모래 놀이의 교육적 효과로 바르지 않게 설명한 것은? 4 

1)대. 소 근육 발달시킨다. 

2)창의력 증진시킨다. 

3)측정, 비교를 통한 기초적 수 개념 이해하기 

4)뛰거나 매달리기, 균형, 협응 능력이 생긴다.

 

37. 아래 내용은 어떤 철학자의 이론인가?  

"어린이의 신체 및 건강의 습관은 생의 초기에 형성된다고 믿었다. 그래서 부모들에게 스포츠, 게임, 놀이, 노래 등을 통해 어린이를 잘 양육하도록 권고하였다." 1 

1)Platon  2)Aristoeles  3)Quintilian  4)Rousseau

 

38. 고대 그리스 놀이의 역사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4 

1)고대 그리스에서는 아동기가 인정되었으며, 아테네의 법에는 부모가 어린이를 교육시킬 의무가 명 시되기도 했다. 

2)아동기가 인정되고 어린이의 놀이가 허용. 격려되었다. 

3)어린이들은 놀잇감을 가지고 즐겁게 놀며 , 이 즐거움이 성인이 되었을 때 명랑한 성격 을 가지게 한다고 생각 하였다. 

4)이 시대는 성인의 세계와 아동의 세계를 구분하는 사상이 없었다.

 

39. 고대시기의 대표적인 철학자는? 2 

1)Pestalozzi 2)Aristoeles 3)Rousseau 4)Vygotsky

 

40. 고대시대의 대표적인 철학자와 이론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3 

1) Aristoeles_게임과 스포츠는 신체를 건강하게 하며, 어린이가 원하는 유희를 통해 교양을 쌓고 용 기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2) Platon_습관의 형성을 위해 어린이는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하며 적절한 신체 놀이를 통해서 몸을 단련해야 한다고 했다. 

3) Quintilian-어린이에게 바람직한 언어와 도덕적 행위를 모범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며, 어린이는 교 육을 받아야 하고 강압적인 방법보다는 흥미 위주로 배우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4) Lock -가정에서 어머니나 유모가 들려주는 동화나 놀이는 장래의 일을 모방하는 것이 되어야 한 다고 했다.

41. 근대유아놀이교육의 목적은? 2 

1)아동의 세계와 어른의 세계가 서로 다르다는 사상이었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맞는 지도 및 교육을 하였다. 

2)유아를 위한 모든 교육은 자연적 발달 순서에 따라 이루어 져야 하며, 감각교육이 학습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3)아동기가 인정되고 어린이의 놀이가 허용. 격리 되었다. 

4)놀이를 즐거움이나 쾌락을 추구하는 것으로 봄

 

42. 근대 도덕학자와 교육학자가 아닌 것은? 3 

1)Rousseau 2)Pestalozzi 3)Platon 4)Locke

 

43. 근대 교육학자와 이론이 바르지 않은 것? 4 

1) Rousseau:어린이가 속박, 성인복장, 그리고 지나치게 엄격한 생활 등의 모든 비 자연적인 제약으 로 부터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Pestalozzi: 어린이를 미완성의 “발달가능체”라고 인식하고 아동으로부터의 교육, 자기활동의 원리 를 주장하였다. 

3) Locke:아동의 모든 감각들을 개발시키는 교육, 즉 보고, 맛보고, 냄새맡고, 만져보고, 듣는 오관적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4) Platon:게임과 스포츠는 신체를 건강하게 하며, 어린이가 원하는 유희를 통해 교양을 쌓고 용기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44. 아래 내용은 어느 시대 놀이이론을 설명한 것인가?  3 

"어린이를 부당하게 대우하는 것에 대한 비판의 소리가 도덕학자와 교육학자들 사이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이는 아동의 성장을 심리학적, 윤리적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방향에서 나아가게 했다." 

1)고대 2)중세 3)근대 4)현대

 

45. 각 시기와 철학자 그리고 목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시 기 - 철학자 - 목 표 

1)고대 - Platon - 부모가 어린이를 교육시킬 의무 

2)중세 - Pestalozzi - 아동의 성장을 심리학적, 윤리적 관점에서 봄 

3)근대 - Vygotsky - 아동의 자발적인 학습 

4)현대 - Quintilian - 성인과 아동의 구분하는 사상이 없다.

 

46. 18세기에 발달한 교육사상을 유아교육으로 발전시킨 학자는? 1 

1)Froebel 2)Pestalozzi 3)Quintilian 4)Rousseau

47. 현대 교육학자와 이론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 4 

1)Froebel:어린이의 자발적인 활동을 위한 또는 어린이의 내적 힘 을 발현 시키는 완벽한 수단으로 보았다. 

2)Piaget: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아동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였다. 

3)Vygotsky: 놀이는 유아의 내부에 근접 발달지대를 만들고 사회의 규범과 기대를 보다 잘 이해하게 한다. 

4)Quintilian:놀이를 즐거움이나 쾌락을 추구 하는 것으로 봄

 

48. 오늘날 많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주제로 선정하여 교사가 유아를 관찰하고 유아들의 관심을 파악하여 나온 것이다.> 

다음 설명은 최근의 어떤 교육방법인가? 2 

1)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2)프로젝트 접근법  3)오르다  4)가베 교육

 

49. 고전 놀이 이론이 아닌 것은? 4 

1)잉여 에너지 이론 2)연습이론 

3)반복이론 4)학습이론

 

50. 잉여에너지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않는 것은? 4 

1)잉여 에너지 이론은 18세기 독일의 시인 쉴러 와 19세기 영국의 철학자인 스펜서로 거슬러 올라 갈수 있다. 

2)인간이 노동일을 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이다. 

3)어린이는 행동의 기회를 제약받을 때 스트레스와 긴장을 경감시키기 위해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발 산하고 그래서 다시 안정을 찾게 된다. 

4)인간이 정신적인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풀고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 놀이를 한다고 주장한다.

 

51. 스펜서의 이론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3 

1)인간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가지고 태어난다. 

2)생존을 위해 에너지를 쓰고 남은 에너지를 쓰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주장함 

3)일을 함으로써 에너지를 다 써버리고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가 되면 이 부족한 에너지는 수면을 취 하거나 놀이를 함으로써 재생될 수 있다고 함 

4)생존활동은 목적이 있는 활동으로 보았고, 놀이는 생존활동과 관계가 없는, 즉 목적이 없는 잉여 에 너지를 소비하는 행동으로 보았다.

 

52. 휴식이론 학자와 이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1) 패트릭_인간이 정신적인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풀고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 놀이를 한다고

주장한다. 

2) 홀-어린이는 놀이에서 인류의 진화 발달 단계를 재현한다. 

3) 걸릭-현대 인류의 게임은 원시인의 행동을 재현하기 위해서이다. 

4) 글루스-놀이는 성인의 활동을 연습하는 것이다.

 

53. 반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20세기 시작되기 전에 과학자들은 인간 태내의 3 발달과정이 인간의 진화과정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2)놀이를 통해 인류의 진화 과정을 반복, 재현함으로써 원시 본능을 제거 시키고 진화에 유용한 행동 은 계승 시키는 것이 놀이이다. 

3)노동으로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이다. 

4)놀이의 목적은 현대 생활에는 불필요한 원시적 본능을 제거하는 것이다.

 

54. 연습이론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1)본능이론으로 알려져 어린이들이 그들의 문화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미래의 역할과 책임을 놀이를 통해 준비된다고 제안한다. 

2)19세기 후기와20세기 나타난 놀이 이론 

3)18세기 독일의 시인 쉴러와 19세기 영국의 철학자인 스펜서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4)한 세대에서 획득된 기술이 다음 세대로 전이 된다는 가설이 없다.

 

55. 연습이론에서 아동 발달에 따른 이론이다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1)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을 연습하는 실험적 놀이  2)퍼즐 놀이 

3)구성적 놀이  4)사회적 놀이

 

56. 고전 놀이 이론을 비평한 것이다 연결이 바르지 않는 것은? 4 

1)반복이론-종족 초기의 많은 활동이 간과되고, 놀이 활동의 불변적 순서에 대한 증거가 희박하며, 한 세대에서 획득된 기술이 다음 세대로 전이 된다는 가설이 없다. 

2)연습이론-성인기에 필요한 여러 기술이 특정한 단계적 놀이 활동에 의해 획득된다고 주장하나 구체 적 증거 희박 

3)휴식이론- 놀이가 종족기억에 대한 추적이라는 점에 대한 증거가 희박함 

4)잉여에너지 이론-왜 어린이가 성인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지 않으며,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57. 고전 놀이 이론 과 학자, 놀이 목적을 바르지 않게 연결한 것은?1   

번호 - 이론 - 학자 - 놀이의 목적 

1)잉여에너지 이론 - 스펜서,걸릭 - 생존을 위해서 과잉에너지를 소비 

2)휴식이론 - 라자루스,패트릭 - 작업에 사용할 에너지를 재충전 

3)연습이론 - 글루스 - 미래의 생존 기술을 연습 

4)반복이론 - 홀 - 조상의 행동을 재현

 

58. 현대 놀이 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바르게 연결된 것은? 4 

1)프로이드_최적의 각성 수준을 유지 

2)삐아제-상징놀이를 통해 자기조정과 추상적 사고의 발달 

3)에릭슨-상징 전환을 통한 융통성 있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촉진 

4)베이트슨-가장 놀이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실제 정체성을 인식하는 것

 

59. 정신분석이론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3 

1)불쾌한 경험의 극복이다. 

2)자아 존중감을 강화시키기 위한 신체적 사회적 기술의 숙련 

3)상징놀이를 통해 자기조정과 추상적 사고의 발달 

4)상상 속에서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자신의 바램을 충족시키는 수단.

 

60. 삐아제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 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4 

1)감각운동기(연습놀이)  2)전조작기(상징놀이) 

3)구체적 조작기(규칙이 있는 게임)  4)성인기(스스로 판단)

 

61. 비고츠키가 말한 발달수준이 아닌 것은? 2 

1)실제 발달 수준  2)중간 발달수준  3)잠재 발달 수준  4)근접 발달 지대

 

62. 구성주의 학자로 연결이 잘된 것은? 3 

1)피아제-메슬로  2)비고츠키-루소  3)피아제-비고츠키  4)메슬로-비고츠키

 

63. 다음은 어떤 학자의 주장인가?  1 

"물체와 사람들 간의 초기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들은 세상에 연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것으로 지식을 구성한 것으로 알았다.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들은 세상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을 구성한다. 지식의 구성 과정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1)피아제 2)비고츠키 3)메슬로 4)루소

 

64.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보는 어린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1 

1)비적극적인 자존심  2)개인감정과 타인의 감정 인식 

3)결정에 대한 책임감  4)수용문제 해결 능력

 

65. 행동주의 자들의 이론적 가설이 아닌 것은? 4 

1)모든 행동은 학습되어진다. 학습된 행동은 외적인 영향에 의해 형성되며 관찰가능한 행동의 보상과 인정을 통해 발달된다. 

2)모든 어린이들은 연령이나 발달수준에 상관없이 환경적 영향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성인은 어린이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형성시키는 중요한 매개자이다. 

4)어린이의 발달과정에서 발달을 주도하는 적극적 매개자는 바로 어린이다.

 

66. 어린이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계획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4 

1)시간과 공간 2)놀이자료 3)사전경험 4)문제해결

 

67. 놀이 계획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바르지 않게 설명한 것은? 4 

1)교사는 놀이 주제를 발달시키고 에피소드를 이끌러가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계획해야 한다. 

2)어린이로 하여금 놀이 주제를 자발적으로 이끌러가도록 필요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3)다양한 교재를 제공하여 모든 놀이 형태를 격려하여야 한다. 

4)어린이들이 하고 싶다고 말만하면 모든 놀이는 교사가 제공해 준다.

 

68. 가로 안에 들어가는 말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2 

"어린이들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 ), ( ),( )를 준비하고 어린이들의 사전 경험을 파악해야 한다." 

1)시간 2)방법 3)공간 4)놀이 자료

 

69. 구조적 놀이에서 왜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사전경험을 교육해야 하는지, 이유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3 

1)사회극 놀이를 할 때 맡은 역에 대한 경험이 없는 어린이에게 어려움을 겪지 않게 한다. 

2)여러 유형의 직업과 관련된 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3)어린이들이 여러 기관을 방문하고 싶어 해서 

4)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직업이 다양한 분들을 초대하여 설명해 준다.

 

70. 비구조적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4 

1)관찰자 2)상호 작용자 3)중재자 4)실 습 자

 

71. 놀이에서 교사가 관찰자로서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 것은? 1 

1)어린이가 어떤 자료를 필요한지  2)아무시간이나 개입하기 

3)흥미와 상관없이 놀이 진행하기  4)놀이에 흥미 없어 할 때 중단하기

 

72. 아래 는 무엇을 설명한 내용인가?  1 

"어린이들의 논쟁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돕는다." 

1)중재자 2)상호 작용자 3)방관자 4)놀이 지도자

 

73. 반구조적 놀이에서의 무대 관리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1 

1) 어린이가 요구하는 자료를 제공하고 그들의 역할 의상과 소품 만들기를 도와준다. 

2) 놀이를 지켜보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다른 비언어적 승인의 표시들을 하고 언어적 조언을 하기도 한 다. 

3)때때로 어린이에게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어 볼 수도 있다. 

4)교사는 최소한의 역할을 맡아서 수행하고 놀이의 흐름에 따라간다.

 

74. 반구조적 놀이에서의 교사의 개입이 최대인 곳은? 4 

1)방관자 2)무대 관리자 3)공동 놀이자 4)놀이 지도자

 

75. 아래는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2 

"새로운 놀이 주제를 제안하고 , 새로운 소품이나 놀이의 줄거리가 될 만한 요인을 소개하면서 놀이를 지도 할 수 있다." 

1)무대 관리자 2)놀이 지도자 3)방관자 4)공동 놀이자

 

76. 어린이들의 놀이가 발달과 학습에 의미 있는 것이 되기 위하여 교사는 어린이들의 놀이 시간동안 개입유형을 사용할 수 있다. 바르지 않는 것은? 4 

1)교수 2)대화 3)칭찬 4)연습

 

77. 교사의 놀이 개입에서 환경 수정으로 설명을 바르게 한 것은? 1 

1)자료를 첨가하거나 영역을 다시 이동하여 환경을 다시 정돈해 준다. 

2)사실 또는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 교수하거나 설명한다. 

3)어린이의 놀이가 유지 되도록 격려 한다. 

4)어린이에게는 적절한 놀이의 진행절차를 소개한다.

 

78. 놀이 개입전략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3 

1)평형놀이 형태 2) 협동놀이 형태 3)자동놀이 형태 4)놀이지도 형태

 

79. 평형놀이 형태로 바르지 않는 것은? 4 

1)모든 상황에서 다 사용될 수 있다. 

2)놀이를 방해할 염려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3)혼자 하는 놀이를 즐기고 친구 옆에 나란히 앉아 놀이를 하는 평행 놀이가 많이 나타난다. 

4)어린이의 참여를 먼저 요구하고 놀이 상황을 조절하므로 성인이 놀이 상황에 오래 머무르지만 않는 다면 어린이들의 활동은 거의 방해받지 않는다.

80. 놀이 경험이 부족한 어린이나 인지적, 사회적 기술이 확립되지 않은 어린이에게는 적절하 지 않은 놀이 형태는? 2 

1)평행 놀이 형태 2)협동 놀이 형태  3)놀이지도 형태 4)자유선택놀이

 

81. 이 지도의 방법은 협동 놀이와 세 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이를 비교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1)놀이 지도에서 교사는 새로운 놀이 상황을 이끌어 내지만 협동 놀이에서 교사는 현재 진행되고 있 는 놀이에 참여한다. 

2)놀이 지도에서 교사는 주도적 역할을 하지만 협동 놀이에서 교사는 놀이 상황을 최소한의 일부만을 조절한다. 

3)놀이 지도에서 교사는 어린이에게 새로운 놀이 상황을 지도하지만 협동 놀이 에서는 그 어떤 지도 도 하지 않는다. 

4)놀이 지도에서 교사는 어린의 의견은 듣지 않고 교수 방법을 가지고 지도한다. 

 

82. 신체 놀이를 지도할 때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4 

1)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충분한 설비를 제공한다. 

2)놀이 시설을 친밀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 시켜 준다. 

3)놀이 시설을 자주 점검하여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한다. 

4)게임을 할 때는 꼭 이겨야 한다고 지도한다.

 

83. 신체 놀이의 교육적 효과가 아닌 것은? 3 

1)안전 능력을 증진 시킨다.  2)운동 능력을 증진시켜 준다.

  3)언어 발달을 돕는다. 4)정서 발달을 돕는다.

 

84. 신체 놀이 실제로 틀린 것은? 2 

1)개구리 연못 뛰기  2)미술그림그리기  3)긴 외줄 놀이  4)신문지 가마타기

 

문제

 

1. 일과 놀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것은? 

① 해야 하는것도 놀이고 할 수 있는 것도 놀이이다 

② 교사의 기대와 참여에 따라 일과 놀이로 구분된다. 

③ 즐거운 것은 놀이이다 

④ 일과 놀이는 연속체이다  

 

2. 놀이의 성질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① 정신활동  ② 규칙이 있는 놀이  ③ 결과 지향성  ④ 내적 동기 

 

3, 무엇의 중요성을 설명한 것인가? 

‘어린이의 구획이 정해지지 않은 공간에서 보다 구획이 잘 구성되고 분할된 영역에서 사회극 놀이에 참여하려는 경향이 있다’ 

① 공간  ② 시간  ③ 놀이 자료  ④ 학습 방법 

 

4. 어린이 상호작용의 유형으로 틀린것은? 

① 독재적 상호작용  ② 인간성 상호작용  ③ 민주적 상호작용  ④ 허용적 상호작용 

 

5. 다음 설명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단일 가작화 행동 및 도식을 다양한 수용자에게 반복한다.’ 

① 연속적이지만 줄거리가 없는 이야기  ② 연속적으로 계획된이야기 

③ 능동적 대행타인 가작화  ④ 전 가작화 

 

6, 비구조적 놀이에서 관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아닌것은? 

① 어린이에 대해 반성적이고 반응적으로 대해야 한다. 

② 흥미와 요구가 어떠한지 관찰을 통해 파악 할 수 있다. 

③ 관찰을 하면서 교사는 또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다. 

④ 놀이에 대한 교사의 성공적인 참여는 주의 깊은 관찰에 달려 있다. 

 

7. ( ) 안에 바른 단어는? 

‘놀이의 영유아들의 생득적인 행동 욕구와 놀이 과정에서 형성되는 ()과 ()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유아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며, 또 놀이는 유아가 미래의 전입적인 인격제로 성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학습수단이다  

① 힘 , 능력 개발  ② 규칙, 창의   ③ 욕구, 놀이   ④ 인지 , 신체 

 

8. 놀이 자료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퍼즐  ② 적목  ③ 과도 칼  ④ 미술자료 

 

9. 쌓기 놀이를 할 때 교사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블록의 수를 충분하게 제공해준다. 

② 놀이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준다. 

③ 자동차나 동물 자료가 있는 보조 자료를 제공해 준다. 

④ 뾰족한 블록이 유아가 모양 만들기에 좋다. 

 

10. 물놀이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물하기  ② 상상극 놀이  ③ 빨래놀이  ④ 비누방울 놀이  

 

10. 태내 발달과정에서 인간이 원생동물에서 인간으로 점점 진화 하는 단계를 거치는 과정이 재연되듯 놀이에서 계통 발생적인 인류의 역사가 재현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① 홀  ② 걸릭  ③ 글루스  ④ 스펜서

 

 

놀이지도 중간고사

 

1. 놀이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

 ① 긍정적인 정서를 형성한다.       ② 상상적이다

 ③ 결과 중심적이다.                ④ 내적인 동기를 유발한다.

 

2.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놀이의 측면은?(2)

 * 놀이는 유아들의 자발적인 활동이다.   * 놀이는 다양한 경험을 포함한다.

 * 놀이는 탐구적이며 창의적이다.        * 놀이는 체험적이다.

 ① 놀이와 학습  ② 놀이와 교육   ③ 놀이와 치료   ④ 놀이와 평가

 

3. 비지시적 놀이 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3)

 ①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경험을 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의 치료방법이다.

 ② Axline에 의해 개발된 놀이치료 접근 방법이다.                    

 ③ 치료자가 놀이경험, 놀잇감, 방벙 등을 지도하는 방법이다.

 ④ 어린이 중심 치료라고도 한다.

 

4. 인간은 기본욕구를 위해 일을 하며 기본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남겨진 과잉  에너지를 소모하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놀이 이론은?(1)

 ① 잉여에너지 이론  ② 연습 이론   ③ 반복 이론   ④ 휴식 이론

 

5. Freud가 주장한 인간의 놀이 동기를 무엇으로 설명하고 있는가?(3)

 ① 자아     ② 동화     ③ 쾌락     ④ 조절

 

6. 유아들의 인지 발달 수준과 짝을 맞추어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전한다고 주장한 학자는?(3)

 ① Vygotsky     ② Erikson     ③ Piaget     ④ Bruner

 

7. 연령별로 놀이 발달 특성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1세 유아는 대부분 성인의 행동을 모방한다.

 ② 2세 유아는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놀이를 즐겨한다.

 ③ 3세 유아는 달리기, 세발 자전거 타기 등 기초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한다.

 ④ 4세 유아는 구체적 조작기로 발달하면서 규칙이 있는 게임을 즐겨한다.

 

8. 다음에 제시 된 내용의 사회적 놀이 유형은?(2)

 다른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는 것으로 가끔씩 자신이 구경하고 있는 친구에게

 말을 걸거나 질문, 또는 제안을 한다.                           

 ① 비 참여 행동     ② 방관자적 행동     ③ 단독놀이     ④ 병행놀이

 

9. 다음에 제시 된 사회적 놀이 유형 중 설명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3)

 ① 연합놀이는 역할을 분담하거나 놀이 내용이 조직적으로 전개되지 못한다.

 ② 협동놀이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진행하는 조직적인 놀이이다.

 ③ 병행놀이는 친구들과 서로 상호작용하며 동일한 놀이를 한다.          

 ④ 단독놀이는 친구가 사용하는 놀잇감과는 다른 놀잇감을 가지고 독자적으로

   놀이하는 형태이다.

 

10. 기능적 활동으로부터 창조적 활동으로의 전환을 뜻하는 인지적 놀이유형은?(2)

 ① 기능놀이    ② 구성놀이     ③ 상징놀이     ④ 사회극 놀이

 

11.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상하거나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시켜

    표상하는 인지적 놀이 유형은?(3)

 ① 기능놀이    ② 구성놀이     ③ 상징놀이     ④ 사회극 놀이

 

12. 놀이와 신체발달과의 관계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의사소통 능력이 증진된다.

 ② 놀이동작을 통해 신체 성정을 촉진시킨다.

 ③ 기본 운동능력이 향상된다.

 ④ 감각 및 지각능력을 발달시킨다.

 

13. 놀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1)

 ① 추상적 사고력을 발달시킨다.

 ② 독창성을 발달시킨다.                     

 ③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④ 자기 조절능력이 형성된다.        

 

14. “유아들은 (   )이 증가할수록 혼자놀이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놀이를 많이 하고 놀이 지속 시간도 길어진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1)

 ① 연령   ② 성   ③ 지적능력   ④ 성격

 

15. “놀이에서 유아들은 (   )에 따라 놀이 유형이나 내용, 선호하는 놀잇감에서

      차이를 보인다.( )에서 ( )안의 내용에 적합한 것은?(2)

 ① 연령   ② 성   ③ 지적능력   ④ 성격

 

16. 놀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는 차이가 없다.

 ② 유아들의 놀이와 가정의 사회․경제․문화적 배경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③ 유아들은 어머니와 놀이를 함께 할 때 상상놀이를 하는 빈도가 높았다.

 ④ 유아들의 놀이는 어머니의 직업 수준, 상호작용 등과 관련이 있다.

 

 17. “유아 교육기관의 (     ) 즉, 놀이실 면적과 공간 배치가 놀이에 영향을

      미친다.( )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1)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18. “(      )의 종류, 특징, 수량에 따라서 놀이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2)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19. “유아 교육기관의 (        ) 유형과 질적 수준에 따라 유아들은 놀이에

      영향을 받는다.( )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3)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20. “유아들은 놀이를 할 때 (    )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인기아는 협동  놀이를 많이 하 고, 고립아는 부정적 놀이를 많이 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4)

  ① 놀이 공간   ② 놀잇감   ③ 교육프로그램   ④ 친구

 

21. Prescott가 제안한 바람직한 놀이 환경조건과 관련이 없는 것은?(3)

 ① 개방성-폐쇄성   ② 단순성-복합성   ③ 접촉-안전   ④ 부드러움-딱딱함

 

22. 놀이실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실제적인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놀이실의 현재 상태 ② 지역사회의 특성 ③ 유아의 특성  ④ 융통성과 변화

 

23. 놀이실 구성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은?(3)

 ① 유아의 특성   ② 융통성과 변화   ③ 안전과 위생   ④ 면적 및 방위

 

24. 놀이 영역을 배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3)

 ① 각 놀이간의 경계가 뚜렷해진다.   ② 의사결절 능력이 증진된다.  

 ③ 다른 놀이를 하는 유아들의 방해는 받지 않으나 놀이지속시간에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 다.       

 ④ 영역별로 필요한 놀잇감이 제공되기 때문에 발전된 형태의 놀이가 가능하다.

 

25. 실외 놀이장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유아들이 다양한 신체 활동을 자유롭게 해 볼 수 있는 장소이다.

  ② 실내에서 만큼 행동의 제약은 받으나 마음껏 활발하게 뛰어놀 수 있다.

  ③ 실외 놀이장은 유아들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감각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이다. 

  ④ 실외 놀이장은 자연 학습의 장소이다.               

 

26. 유아들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요인 중 놀잇감에 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유아들이 갖고 노는 놀잇감의 종류, 특징에 따라 놀이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

  ② 놀잇감 중에서 장난감 접시, 속이 빈 블록, 전화기 등은 유아들의 전략적인 사고를 촉진시킨 다.

  ③ 놀잇감의 양이 증가하면 대근육 운동 놀이가 증가한다.           

  ④ 놀잇감의 양이 감소하면 유아들간의 사회적 접촉이 빈번해졌다.

 

 27. 다음과 같은 놀이 발달 특성을 갖고 있는 연령의 유아들은?(4)

 ① 만2세     ② 만3세     ③ 만4세     ④ 만5세

 * 자신의 운동기술을 다양하게 시험해 보는 놀이를 좋아한다.

 * 구체적 조작기로 발달하면서 규칙이 있는 게임을 즐겨한다.

 * 친구들과 원만하게 상호작용하면서 역할을 분담하고 서로 돕는 형태를 나타낸다.

 

28. 유아들의 놀이와 신체 발달 관계 중 다양한 놀이를 통해 뛰기, 던지기 등이 발달하는 내용과 관련 있는 신체 발달 요인은?(2)

  ① 신체 성장촉진                     ② 기본 운동능력 향상  

  ③ 감각 및 지각능력 발달             ④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 증진

 

29. 3세 미만의 실외 놀이장의 설계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감각을 자극하도록 설계한다.

 ② 편안하고 안전한 실외 놀이장이 되도록 설계한다.  

 ③ 신기함과 다양함을 맛보고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④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도록 설계한다.

 

30. 실외 놀이장의 위치와 면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실외 놀이장은 건물의 남쪽 면에 위치하도록 설계한다.

 ② 실외 놀이장의 최적 면적은 원아의 인원 수에 의하여 정해진다.

 ③ 유아의 놀이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④ 전체지면은 잔디로 구성하는 것이 안전에 있어 바람직하다.

 

31. 실외 놀이 공간을 조직할 때 구성 요인이 되는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않은 것은 ?(2)

 ①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공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② 조작적인 활동과 창의적인 활동 공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③ 그늘진 공간과 양지바른 공간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④ 높은 곳과 낮은 곳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32. 유아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위하여 통과하는 바닥이나 땅 위의  빈 공간을 무 엇이라고 하는가?(2)              

 ① 균형     ② 통로     ③ 빈 공간     ④ 놀이 영역

 

33. 놀이 영역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

 ① 이동 구역은 개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② 투사적, 상상적 구역은 물, 모래, 동물 모형 등이 제공되는 구역이다.

 ③ 초점적,사회적 구역은 놀이집, 손수레 등이 제공되어 사회극놀이를 할 수 있는 구역이다.

 ④ 자연구역은 자연의 다양한 향기, 질감, 색깔을 탐색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이다.

 

34. 실외 놀이장의 안전 관리 방안에 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놀이 시설물을 설치한다.        

 ② 충격 흡수용 바닥재를 설치한다.                

 ③ 정기적인 실외 놀이장의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                       

 ④ 체계적인 안전지도가 필요하다.                                    

 

35. 실외 놀이장의 구체적인 안전 점검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놀이 시설물의 돌출부분          ② 망가지거나 떨어져 나간 부품

 ③ 미끄럽거나 굴곡이 심한 바닥     ④ 식물과 곤충

 

36.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실외 놀이 기구와 시설물의 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3)

 ① 종류 및 재료의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② 미적이며 예술적 감각을 갖추어야 한다.                                    

 ③ 안전보다 기구의 기본조건은 견고함에 있다. 

 ④ 여러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복합적인 놀이 기구와 시설물을

    제공한다.          

 

37. 다음에 설명되고 있는 내용의 놀이 시설은?(2)

  유아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놀이 감이 제공되며 용도가 정해 있지 않 은 놀잇감이 여기에 속한다. 

① 단순 시설    ② 복합 시설    ③ 수퍼 시설    ④ 다중 시설            

 

38.바닥에 고정되어서 이동이 불가능한 놀이 시설물인 고정 시설물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 은?(4)

 ① 한 번 설치하면 재배치가 어렵다.

 ② 운동 놀이용 시설물과 상상놀이 시설물이 포함된다.

 ③ 정글짐의 기어 오름대는 단순 기능의 시설물이다.

 ④ 칸막이, 블록을 이용한 상상놀이와 구성놀이용 놀이도구가 포함된다.

 

39.“교사의 유아놀이 참여는 유아놀이 활동을 교란시킬 수 있는 주위산만과  혼란을 완화하는 완 충제 역할을 한다.”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3)

 ① 놀이 인정  ② 친밀감 형성  ③ 놀이의 지속  ④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

 

40. 브루너는 유아들이 또래 집단과의 놀이 활동보다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에 참여하고 지도할 때 좀 더 높은 단계의 놀이로 전환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4)

 ① 놀이 인정  ② 친밀감 형성  ③ 놀이의 지속  ④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

 

41.“교사가 유아가 참여한 놀이 활동에 흥미를 보여줌으로서 유아의 놀이가 가치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라는 내용에 적합한 것은?(1)  

 ① 놀이 인정  ② 친밀감 형성  ③ 놀이의 지속  ④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

 

42. 유아들에게 한 번에 주어지는 적절한 놀이 지속 시간은?(4)

  ① 20분     ② 30분     ③ 40분     ④ 50분

 

43. 유아들의 놀이 지도에 적합한 놀이 자료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놀이 자료

  ②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고정된 자료

  ③ 안전성과 견고성이 고려된 놀이 자료

  ④ 융통성이 있는 놀이 자료

 

44. 놀이 지도를 위한 준비 중 견학, 전문인의 교실 초청, 동화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경험을 풍 요롭게 할 수 있는 요소는?(4)

  ① 관찰     ② 공간     ③ 놀이 자료     ④ 사전경험

 

45.자유놀이 시간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교사의 지도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③ 인간관계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④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가이다.                                

 

46. 자유놀이 시간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2)

  ① 관찰자의 역할   ② 방관자 역할   ③ 개입자 역할   ④ 계획자 역할

 

47. 유아 놀이 지도의 출발점은 (관찰)에서 시작된다. (  )안에 알맞은 내용은?(1)

  ① 관찰   ② 방관   ③ 개입   ④ 계획

 

48. 촉각적 자극을 통한 감각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고무시키는 흥미영역은?(4)

  ① 쌓기 놀이 영역    ② 역할 놀이 영역    ③ 조작놀이 영역  ④ 물(모래)놀이 영역

 

49. 퍼즐 맞추기, 바느질하기, 끼워서 구성할 수 있는 놀잇감을 갖고 구성하기 활동을 하는 흥미 영역은?(3)

  ① 쌓기 놀이 영역    ② 역할 놀이 영역    ③ 조작놀이 영역  ④ 물(모래)놀이 영역

 

50. 유아들에게 흥미롭게 느껴진 다양한 사건이나 경험을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놀이 속에서 재 현하여 보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보는 다양한 활동의 흥미 영역은?(2)

  ① 쌓기 놀이 영역    ② 역할 놀이 영역    ③ 조작놀이 영역  ④ 물(모래)놀이 영역

 

51. 내적 개입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1)

  ① 교사가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개입이 이루어진다.                     

  ② 교사의 모델링과 권유 등을 통해서 촉진된다.                      

  ③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 속에서 유아가 주체가 되어 놀이가 이루어져야 한다.

  ④ 교사는 유아들의 부족한 부분을 첨가시키거나 확장할 수 있다.

 

52. 지지적이고 반응적으로 놀이에 개입하는 역할 중 촉진자 역할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4)

  ① 방관자 역할   ② 환경 조성자 역할   ③ 협력자 역할   ④ 지시자 역할

 

 

 

 

 

놀이지도 중간고사.hwp

놀이지도 중간고사.hwp
0.02MB
놀이지도 중간고사 예상문제.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