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료/아동(보육)관련자료

아동발달론 기말고사 예상문제

구원의 계획 2014. 12. 12. 12:23

아동발달론 기말고사 예상문제(문항수: 15개)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를 6단계로 나누고 있다. 보기는 어느 단계에 해되는 내용인가?( )- 1점 (보기)- 영아는 목표물인 장난감 위에 수건이 덮어져 있어 방해가 되면 그 수건을 치우고 장난감을 잡는다. 그러나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① 반사단계 ② 1차 순환반응 ③ 2차 순환표상기

④ 정신적 표상기 ⑤ 2차 순환반응협응기

 

2. 보블은 애착의 형성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보기는 어느 단계인가?( )-1점

(보기)신호 또는 움직임을 사용하여 애착을 느끼는 특정 인물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려는 단계

① 1단계: 출생부터 8-12주 ② 2단계: 6주-8개월 ③ 3단계: 8개월-2세

④ 3단계: 8개월-3세 ⑤ 4단계: 생후3세 이후

 

3. 마흘러는 대상관계의 발달과정을 크게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3단계인 분리와 개별화 단계의 세부적 인 네가지 발달단계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 )-1점

① 분화, 연습, 개별성의 공고화, 재접근 ② 연습, 분화, 재접근, 개별성의 공고화

③ 연습, 재접근, 분화, 개별성의 공고화 ④ 분화, 연습, 재접근, 개별성의 공고화

⑤ 개별서의 공고화, 재접근, 연습, 분화

 

4. 유아기의 인지적 특징 중 다음 보기는 어디에 해당하는 내용인가?(자아중심적 사고)2점

보기- 유아는 사물이나 현상을 자신의 입장에서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도 자신과 똑같이 생각하고 행 동한다고 믿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5.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여덟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다중지능인데 여덟 가지의 지능을 기술하시 오.-2점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의 지능, 자기 이해의 지능, 자연탐구의 지능)

① 신체-운동적 지능 : 춤,운동,연기 등을 쉽게 익히고 창조하는 능력

② 음악적 지능 : 음과 박자를 쉽게 느끼고 창조하는 능력

③ 논리-수학적 지능 :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을 잘 익히고 만들어 내는 능력

④ 언어적 지능 : 말재주와 글솜씨로 세상을 이해하고 만드는 능력

⑤ 공간적 지능 : 도형,그림,지도,입체 등을 구상하고 창조하는 능력

⑥ 대인관계의 지능 : 대인관계를 잘 이끌어 가는 사람들의 능력

⑦ 자기이해의 지능 : 자신의 심리와 정서를 파악하고 표출하는 능력

⑧ 자연탐구의 지능 : 환경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능력

 

6. 유아기의 놀이 형태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점

① 가상놀이(인지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② 병행놀이(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③ 연합놀이(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④ 협동놀이(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⑤ 기능적놀이(인지수준에 따른 놀이 형태)

 

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핵심개념이며 외적 기준에 의해 통제되는 행동이 내적 기준에 의해 통제 되는 행동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 내면화 ) - 2점

 

8. 아동과 청소년에게 주로 발생하는 장애 중 다음은 어떤 장애인가? ( )-1점

보기-어떤 상황에서는 말을 하고,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지속적으로 마을 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 이다. 주로 친한 한두 명 외에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에서 목소리 듣기가 힘들다는 등 위축되고 자율성이 부족한 아동에게 다소 나타난다.

① 학습장애 ② 의사소통장애 ③ 틱장애 ④ 선택적 함구증 ⑤ 불안장애

 

9. 보기의 내용은 아동상담기법 중 어디에 해당되는 내용인가? ( )-1점

보기- 모래놀이치료나 상담 장면에서도 필요에 따라 도입될 수 있으며, 자신의 내면세계를 충분히 표현 할 수 없는 유아나 아동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심리치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① 미술치료 ② 놀이치료 ③ 모래놀이치료 ④ 원예치료 ⑤ 표현예술치료

 

10. 아동심리검사에 사용되는 임상평가도구를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2점

① 한국웨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 ②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③ 문장완성검사(SCT), ④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⑤ 한국판 아동행동척도(K-CBCL), ⑥ 다면적 인성검사(MMPI)

 

11. 아동기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50자내)-3점

또래들과의 사귐을 좋은 방향으로 지도, 근면성과 건전한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움,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는 역할.

 

12. 일반지능검사와 다중지능검사의 차이점에 대해서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3점

(기존의 IQ의 논리 수학적능력, EQ의 감성뿐 아니라 음악, 신체운동, 공간 등의 예술적 능력으로 까지 지능의 영역을 넓힌 것)

 

13. 영아기때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3가지를 기술하시오?-3점

① 스킨쉽을 한다. ② 아이가 싫어하는 것을 무리해서 하지 않는다.

③ 칭찬을 많이 한다. ④ 사회성 발달을 도와준다.

 

14. 영아기때 대상관계를 잘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 3가지를 기술하시오?-3점

① 포근하고 안정되게 안아 주는 수용적, 공감적 이해를 통해 아기의 욕구에 부응해 줌으로써 아기의 전능환상을 가능케 해 주는 것,

② 첫 놀이에 대해 살아 있는 감정을 가지고 반영해 주는 엄마의 거울역할,

③ 아기의 공격성에 대해 보복하지 않고 견뎌주는 인내심

 

15. 다음 보기의 내용을 선택하여 개념, 특징, 제언에 관해서 기술하시오.(100자 이내)-4점

보기- 애착, 대상관계, 다중지능이론, 아동기의 부모의 역할, 아동상담. 아동심리검사

현실 사회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격려자로서의 역할과 많은 대화를 통해 잘 놀아 주고 혼자 할 수 있는 일에는 도움을 유보 함으로서 자율성을 격려하고, 전제적인 부모보다는 민주적인 부모로서 융통성 이 있고 자녀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

 

 

 

 

 

01 아동발달론 기말고사 예상문제.hwp

01 아동발달론 기말고사 예상문제.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