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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이란 무엇인가?

구원의 계획 2015. 4. 17. 22:37

성령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가장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는 성령의 운동에 관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느 교계에서나 날이 갈수록 성령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다 성령의 충만함과 성령의 은사를 갈구한다.

 

    그러나 성령의 은사를 바라며 구하기 전에 우리에게 먼저 필요한 것은 성령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는 일이다. 왜냐하면 성경에 기초한 올바른 지식만이 우리를 건전하고 올바른 성령의 부흥운동으로 인도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성령이란 무엇인가? 성령에 대해서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우리는 성경으로 돌아가서 다른 인간의 가르침이 아닌 오직 성경이 말하고 있는 성령에 대한 가르침을 연구해 보도록 하자.
성령에 대한 올바른 가르침을 알고 성령을 올바로 구할 때 우리의 신앙에 큰 부흥이 올 것이다.

 


Ⅰ. 성령의 개성
성령은 어떤 존재인가? 성령은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 사이에서 나오는 하나의 ‘능력’이나 ‘감화력’, 또는 추상적인 ‘힘’이나 ‘기운’이 아니고 능력을 소유하신 인격적인 존재자요 개성을 가진 존재자이다. ‘개성’이란 용어의 개념은 지력, 감정, 의지의 세 요소를 소유한 인격적인 속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면 성령이 개성을 가진 인격적인 존재자라는 성서적인 근거는 무엇인가 연구해 보자.

 

1. 인격적인 속성을 소유하고 있다.
* 지력을 소유하고 있다.
고전 2:10 -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사 11:2 -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 감정을 소유하고 있다.
롬 8:26 -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롬 15:30 -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

 

* 의지를 소유하고 있다.
고전 12:11 -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행 16:6~7 -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2. 인격적인 활동을 하신다.
* 가르치신다.
요 14: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 증거하신다.
요 15:26 -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 중보하신다.
롬 8:26 -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말씀하신다.
딤전 4:1 -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 명령하신다.
행 13:2 -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 인격적인 취급을 받으신다.

 

* 모욕을 당하신다.
히 10:29 - “하물며 하나님 아들을 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의 당연히 받을 형벌이 얼마나 더 중하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

 

* 속임을 당하신다.
행 5:3 - “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 훼방을 당하신다.
마 12:31~32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 근심하신다.
엡 4:30 -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4. 인격적인 신분으로 소개되었다.

 

* 증인(Witness)
히 10:15 - “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거하시되” 영문성경(KJV)에는 “성령은 또한 우리에게 한 증인이 되신다”고 기록되어 있다.

 

* 보혜사(Comforter)
보혜사란 말은 영어로 comforter(위로자)이다. 헬라어로는 파라클레토스, 즉 ‘곁에 있도록 부르심을 받은 자’라는 뜻인데 신자곁에서 위급한 일을 당할 때마다 도와주시는 분으로서, 분명하게 인격적인 존재로 묘사되어 있다.

 

요 14:16, 26 -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BR> 요 14: 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 15:26 -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요 16:7 - “그러하나?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BR>

 

5. 인칭대명사로 지칭되어 있다.
신약성경 가운데서 성령을 묘사하는 여러 경우에 남성 대명사가 사용되어진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요 15:26 -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 요 16:7, 8 - “내가 그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 요 16:13, 14 -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이상의 모든 증거들을 살펴볼 때 성령은 단순한 능력이나 감화력 자체가 아니라 무엇을 알고 느끼고 행하는 인격적인 존재자요, 개성을 가지신 제 3위의 하나님이심을 명백하게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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