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 자료/믿음 글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조건

구원의 계획 2015. 12. 4. 18:07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조건                    

 

 

겸손

 
우리의 가장 큰 필요 중 하나는 겸손함을 입으며 겸손함 안에서 걸어가되 점점 더 깊은 단계까지 들어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고자 할 때 겸손함이 없이는 아무런 진보도 있을 수 없음을 성경은 분명히 말해 주고 있다. "온유한 자(역주 : '겸손한 자' - NIV)를 공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 도를 가르치시리로다"(시 25:9). 교만한 자는 하나님께 시간을 드려 그분의 얼굴을 구하고자 하는 필요를 전혀 느끼지 않는다. 자신이 직접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이 하나님의 뜻이라 기대하고 간주함으로써 하나님으로부터 독립하여 살아가는 삶은 하나님의 관점에서 볼 때 교만하고 어리석은 것이다. 그래서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이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 살피사 지각이 있는 자와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시 53:2).

 

 
믿음

 
믿음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두 번째 필요 조건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분임을 믿어야 한다. 히브리서 11장 6절은 이 부분을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믿음의 가장 중요한 근거는 하나님의 성품이다.

 
· 지식의 하나님께서는 모든 답을 갖고 계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언제, 어디에 있었으면 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무슨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려고 하는지 다 알고 계신다.
· 무한한 능력을 갖고 계신 하나님은 모든 나라의 언어를 구사하실 수 있다.
· 무한한 지혜의 근원이신 하나님은 언제, 그리고 어떻게 우리와 대화할 수 있는지 알고 계신다.
· 완전한 공의의 하나님만이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의 결정 때문에 영향을 받게 될 모든 사람을 위해 무엇이 옳고 정당한 행동인지 말씀해 주실 수 있다.
· 거룩한 하나님은 그분의 성품이나 그분의 말씀의 원칙, 즉 성경과 위배되고 거룩하지 못한 모든 것에 대해 우리가 행하도록 말씀하시지 않는다.
·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을 가지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교제하기를 간절히 원하신다.

 
이러한 사실들을 뒷바침해 주는 성경말씀 중 가장 큰 위로가 되며 힘이 되는 말씀은 신명기 33장 3절이다. "여호와께서 백성을 사랑하시나니 모든 성도가 그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 NIV 성경에는 "모든 성도가.. 주께로부터 지시를 받는도다"라고 표현되고 있다. 만일 아직까지도 하나님께서 그분의 음성을 듣고자 하는 당신의 필요를 과연 아실까 하는 의심이 든다면 다음 말씀에 귀 기울여보라. "주께서 그 구속하신 백성을 은혜로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성결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출 15:13).

 
하나님의 성품이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이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실 것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음의 말씀을 통해 다시 한번 신뢰하며 나아가기를 원하신다.

 
· 내가 너의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시 32:8)
· 이 하나님은 영영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시 48:14)
· 너희가 우편으로 치우치든지 좌편으로 치우치든지 네 뒤에서 말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정로니 너희는 이리로 행하라 할 것이며(사 30:21)
· 너희의 구속자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이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사 48:17)
 

 
정결한 마음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세 번째 조건은 우리의 마음을 깨끗케 하는 것이다.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시 66:18). 우리는 잠잠히 있어 주께서 우리 자신의 죄를 깨닫게 해 주실 시간을 드려야 한다.

 

 
포기된 자기 의지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네 번째 조건은 자신의 의지를 포기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한 우리의 헌신은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는데 중요하다. 하나님은 무한한 은혜로 우리가 그분께 드린 것을 가지고 일하신다. 다시 말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가 자신을 드리는 것에 있어 무엇인가를 제한하고 조작했다면, 하나님께서도 그렇게 인도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모든 길을 그분과 함께 걷고자 하며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내어 드리면, 그분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우리를 인도해가신다. 이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기 위해 우리 삶이 열방 가운데 영향을 미치기를 원한다는 고백을 하는 것이며, 그 일을 위해 하나님께서 친히 모든 대가를 지불하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포기했는가 하는 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어느 방향으로 인도하시는가를 결정한다. 자신의 의지를 포기한다는 것은,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위해 성경적인 원칙들을 따르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 앞에서 기다리기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조건들 가운데 가장 어려운 것은 하나님 앞에서 기다리는 것이다. 우리는 그분께 말씀하실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드려야 한다. 그리고 그분의 음성을 듣되 우리의 관심의 초점을 우리의 문제가 아닌 그분께 맞추도록 해야 한다.

 

 
음성의 근원지 분별하기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한 여섯번째 조건은 우리 마음 가운데 인상을 불러 일으키는 세 가지 근원지에 대해 인식하고 분별하는 것이다. 첫 번째 음성, 즉 하나님의 음성에 대한 것은 이미 어느 정도 설명이 되었을 것이다. 두 번째 음성은 자기 자신의 음성이다. 이것은 인간적인 논리로부터 오거나 우리 자신의 욕구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인간적인 논리란 우리가 생각하기에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성경은 자신의 생각을 의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 분명히 말해주고 있다. 다음의 구절들을 보라.

 
·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잠 28:26)
·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 3:5-6)
· 모든 이론을 파하며..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고후 10:5). 이론이란 단어에는 "논리적으로 추론하다"라는 의미가 있다.
·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을 너희 길과 달라서(사 55:8)

 
마음의 인상은 또한 자신의 욕구로부터 올 수 있다. 이러한 욕구는 때때로 매우 강하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이 하셨던 것처럼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눅 22:42)라고 정직하게 고백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의지를 사용하여 우리 자신의 생각과 욕구에 대해 죽어야 한다. 우리가 그렇게 되기를 바라고 하나님을 신뢰할 때 하나님은 그렇게 하신다.

 
로마서 6장 11절은 이 과정을 잘 묘사하고 있다. "이와 같이 너희고 너희 자신을 죄(혹은 자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 당신이 진정으로 이와 같이 했을 때 드디어 당신은 기어를 중립에 놓은 것이다. 

 

 

 

'기독 자료 > 믿음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만진단법 10가지  (0) 2017.08.25
광신적인 기도  (0) 2017.08.25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방법  (0) 2015.12.04
염려하지마라  (0) 2015.12.04
가두리 기법과 열리고 기법  (0) 2015.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