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가정예배365일

최고의 부모 2017.9.16

구원의 계획 2017. 9. 16. 00:20

최고의 부모

 

찬송 : ‘사철에 봄바람 불어 잇고’ 559(305)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에베소서 614

 

말씀 : 100년 전쯤 미국 동부 버지니아주에 여집사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남편을 잃고 외동딸 안나를 키우던 그녀는 교회 주일학교 교사를 20년간 맡았습니다. 그녀가 세상을 떠나기 전, 마지막 가르친 내용이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안나는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뒤 1년이 지나자 어머니의 가르침을 떠올리며 어머니 묘지와 교회 강대상에 한 다발씩 카네이션을 갖다 놨습니다. 안나의 사연은 어버이날이 생기게 된 배경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 크리스천에게 있어서 최고의 부모는 어떤 부모일까요. 현재 자녀를 둔 부모들, 또는 곧 부모가 될 신혼부부들, 앞으로 부모가 될 자녀들 모두 오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최고의 부모에 대해 살펴보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우선 신앙과 삶에 있어서 자녀들의 본이 되는 부모입니다. 신명기 67절에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든지 길을 갈 때든지 누워 있을 때든지 일어날 때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라고 했습니다. 자녀를 열심히 가르치라는 말씀인데, 말보다 더 중요한 가르침은 행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신실한 예배와 기도, 봉사생활을 자녀에게 삶으로, 실천으로 보여주는 겁니다. 또 가정, 직장, 사회생활에서 부모의 삶을 말없이 보여주는 것입니다. 일평생 본이 되는 삶을 살 때 최고의 부모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 자기 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부모입니다. 요한312절에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라고 했습니다. 사도 요한이 교회 감독이던 가이오에게 편지할 때 영혼이 잘되고 범사가 잘되고 강건하라고 기도했습니다. 믿음 생활을 하는 부모라면 자신의 삶을 끝까지 잘 가꾸기 위해 스스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셋째, 자녀들과 화목함을 유지하며, 자녀로부터 효도를 받는 것입니다. 본문 2절에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고 했습니다. 4절에는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 두 구절이 중요합니다. 자녀는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는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말은 부모와 자식 간에 화목을 먼저 이루고 그 안에서 이뤄지는 부모에 대한 효도가 진짜 효도라는 것입니다. 21세기 들어 미국 등 서구를 비롯해 한국에 이르기까지 교회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가정문제입니다.

 

사람 사는 데 문제가 없을 수 없지만 가정과 교회가 평안을 도모하고 화평을 이뤄가는 건 하나님의 뜻이요 하나님도 우리에게 원하시는 일입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본이 되는 데 힘쓰십시오. 또한 자기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십시오. 자녀와 화목하도록 애쓰십시오. 성경이 말하는 최고의 부모가 되는 비결입니다.

 

기도 : 참 좋으신 하나님, 우리 가정에 귀한 자녀를 맡겨 주셔서 양육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선하고 좋은 부모가 되어서 복된 자녀들을 잘 양육할 수 있도록 축복해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옵니다. 아멘.

 

주기도문

 

강창훈 목사(서울 동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