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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의의

구원의 계획 2013. 10. 8. 11:35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의의

 

- 현대사회에서의 사회복지 :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원조계획과 활동이므로 공식적인 조직을 통하여 이루어짐

 

1. 사회복지조직의 특수성

- 사회복지조직(social welfare organization) :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함으로써 인간 또는 사회문제를 해결 내지 완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함(사회복지서비스와 관련된 공사<公私>의 모든 조직이 포함됨)

- 다른 관료제 조직들과 두 가지 면에서 구별됨

① 사회복지조직은 자신의 속성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을 하며 활동을 한다는 것

② 사회복지조직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도록 사회로부터 위임을 받았으므로 그 존재가 정당화된다는 것

- 구체적인 특수성

① 사회복지조직의 원료가 인간이라는 것

②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는 불확실하며 애매모호함

③ 사회복지조직의 기술은 불확실함

④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핵심적 활동은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관계로 구성되어 있음

⑤ 사회복지조직들은 전문성을 갖고 있는 직원들에 점점 더 크게 의존함

⑥ 사회복지조직에는 그 효과성을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게 측정할 척도가 부족하다는 것

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정의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social welfare) + 행정(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을 중심으로 정책이 서비스로 전환되는 과정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관리하는 과정

․관리자와 모든 조직구성원의 역동적인 협력활동

(1)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 과업을 강조하여 일반적인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인 활동

(2)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사회사업실천 방법의 하나로서(=사회사업행정)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주로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표 1-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구분

사회복지행정

주체

대상

광의의 개념

사회복지기관행정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민간복지기관

클라이언트

공공복지기관행정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전 국민

 

(3) 학자들의 정의

① Titmuss : 사회적 제 서비스를 관리 운영→사회복지행정은 단순한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의 행정과는 달리 사회적 제 서비스를 관리 운영하는 것이며, 그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대상자에게 전달되도록 인적 조직과 기구 및 서비스 선택 문제를 검토하는 것

② Skidmore : 사회서비스로 전환하는 활동→사회적 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시키기 위한 직원들의 활동

③ Patti : 하나의 사회복지실천 방법→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가 수행하는 특정한 과업과 기능을 강조하면서 사회복지행정을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방법으로 봄

④ Stein : 사회복지조직 내부의 조정과 협력활동→체계화된 조정과 협력노력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규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과정

⑤ Kidneigh : 정책관계를 중시하는 서비스 전환과정→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며 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고 그 경험을 다시 정책 수행에 반영하도록 제의하는 양방향의 과정 속에 있는 것

3. 사회복지 행정의 특성

1)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및 중요성

- 행정이 없는 세상은 거의 상상조차 할 수 없음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거의 준비 없이, 또는 공식적인 지침 없이 개인적인 행정활동을 함 →시행착오 및 비공식적인 학습을 통해서 행정을 배움

- 사회복지조직에서도 많은 행정활동들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시행착오를 범하면서 주먹구구식으로 시행되어 옴→즉, 행정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함⇒행정지식 없이 행정결정을 내렸고 결과적으로 행정은 실패에 이름

- 실패한 경우 실패한 이유를 알기 위해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조차 알지 못함

- 최근 각종의 사회복지조직이 늘어나면서 조직을 유지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행정의 중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기 시작함

- 행정기능이 없는 사회복지조직을 가정해 볼 때 어떤 현상이 나타날 것인가 : p.29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사회복지행정은 국가의 이념, 개발방향, 정책 등의 내용에 따라 결정되는 성격이 뚜렷한 분야임→국가 책임에 의한 거시적․정책적․가치지향적인 것을 목표로 함

․사회적으로 인지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 가능한 자원을 동원하는 것을 비롯한 욕구충족을 위한 방법으로 적용됨

․사회복지행정은 이윤추구 및 가격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복합적 욕구충족의 우선순위 및 그 선택에 관련됨→대상자, 지역주민의 존엄성에 관련된 것에서부터 행동을 규젱하는 윤리, 공정 책임, 전문 인력 관리 등에 주안점을 둠

․사회복지행정은 복지정책으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는 이행수단․방법과 그것의 선택, 사회복지서비스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특정의 조직과 기구에 관심을 둠

․Patti가 말하는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 추상적 목표, 지식과 기술의 불완전성, 서비스 통제에의 한계, 과업환경적 요구의 다양성, 조직성원의 관점과 요구의 다양성

3) 사회복지행정체계 : 조직, 프로그램, 관리(세 개의 하위체계로 구성)

<그림 1-1> 사회복지행정체계

4) 사회복지행정의 접근방법 : 관료적 접근방법, 민주적 접근방법,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방법,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접근방법

<표 1-2> 사회복지행정의 접근방법

관료적 접근방법

민주적 접근방법

클라이언트 중심 접근방법

컴플라이언스 접근방법

․피라미드 구조의 명령계통

․사전에 설정된 절 차와 규칙의 체계

․전문화에 기초한 노동의 분업

․기술적 능력에 기 초한 승진과 선정

인간관계의 비인격성

직원의 참여와 동참

․참여에 의한 목표, 계획, 절차 결정

․직원, 이사회, 위원 들의 협력

․다양한 경험과 능 력에 기초한 승진

․집단 혹은 팀정신에 기초한 우호적이 고 협력적인 관계

․클라이언트의 복지 최우선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

․클라이언트의 성과 에 의한 조직 규정

․행동 지향적 관리 학습 원리

․조직의 성실성 실현

․법령과 규제준수 경영

․서비스 이용자의 자기 결정과 선택, 학대와 권리침해 예방

․서비스 이용 지원

․기준절차 설정→총괄 책임자 임명→권한위임→커뮤니케이션→모니터링과 감사→징벌제도→적절한 대응과 재발방지 기준

 

5)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 기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재정, 평가(POSDCoRBE)

① 기획(Planning) : 목표의 설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업 및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

-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 변화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사회복지행정가 : 변화하는 목표에 맞춰 과업을 계획하고 방법과 기술을 결정해야 함

② 조직(Organizing) :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직무를 배분하고 규정하며 조직하는 권한의 구조를 공식적으로 수립하는 일→과업이 할당되고 조정됨

③ 인사(Staffing) :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하며, 좋은 근무조건을 부여하도록 노력하는 일→직원의 채용과 해고와 관련된 인사과정

④ 지시(Directing) : 조직의 주도자로서 끊임없이 여러 가지를 결정하고 그 결정을 구체적이며 일반적인 명령, 지시, 봉사의 형태로 구체화하는 과정

- 사회복지행정가 : 합리적인 결정, 능동적인 관심, 헌신적 태도로 직원의 공헌을 칭찬하고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며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고려하여 지시함

⑤ 조정(Coordinating) : 업무 간 다양한 부분들을 상호 관련시키는 중요한 과정

- 사회복지행정가 : 부서 간, 직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망을 만들어 유지․조정하여야 함

- 위원회 조직 : 프로그램, 인사, 재정 및 긴급한 문제 상황, 임시적인 활동 등을 다루게 됨

⑥ 보고(Reporting) : 최고관리층이 하위 직원들에게 작업의 진행상황을 알리는 것→기록, 조사연구, 감독을 통하여 자기 자신은 물론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행정기관, 후원자 등에게 알림

⑦ 재정(Budgeting) : 예산, 회계 및 재정통제의 형식에 의한 예산편성과 관련된 모든 일을 수행하는 과정(재정을 투명하게 관리․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사회복지행정가 : 중․장기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하여야 하고 회계규정에 따라 재정운영에 대해 책임을 짐

⑧ 평가(Evaluating) :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의 해결에 적합했는지에 대한 서비스의 효과성과 자원의 투입과 산출과 관련된 효율성을 평가함

4.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행정은 서로 관련되고 작용하는 부분들의 기능적인 집합

․행정은 개인 및 집단이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지원하는 체제

․행정은 최적의 효율성 유지와 상품(서비스)을 쉽게 생산하기 위해, 프로그램․서비스․조직원들을 조직화하는 차원에 초점을 둠

․행정은 관리운영의 객관화와 인적자원 활용 간에 적절한 균형유지 기능을 함

․행정은 조직원 개인의 지위와 인정에 관심을 갖고, 조직의 목표․가치 및 방법에 조직원들이 일체감을 갖도록 관심을 기울임

․행정은 공공의지(public will)를 실행하는 체계(‘행정’은 일반적으로 ‘공공행정’을 지칭함)

․행정은 문제해결과정임

․행정은 가치판단을 통한 대안의 선택과정임

․행정의 주요 영역은 의사소통, 조직원간 상호작용 관계, 행정에의 적극 참여 등이 있음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획, 예산편성 및 집행, 직원배치 및 인사관리, 사업 및 서비스 평가 등이 이루어짐

2) 차이점

․사회복지조직이 산출하는 서비스는 독특한 성격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임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관리에 관한 지식을 초월하는 범위를 갖음→관리의 범위가 환경영역으로 확대되어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관리기술을 요함

․사회복지행정은 행정가 또는 관리자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사회복지조직의 일반직원은 조직의 하층부에 위치해 있더라도 상당한 재량권을 갖고 직접 프로그램 및 서비스 관리와 사례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함

․사회복지행정의 성패는 전문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있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함

․서비스대상인 클라이언트의 유형, 각 조직의 목표, 조직의 구조,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 등에 차이가 있음

<표 1-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구분

사회복지행정

일반행정

대상

․지역사회 내의 인지된 욕구충족

(지역사회 문제해결)

․전체 국민 혹은 일정한 지역주민

욕구의 충족(공공복리)

서비스 종류

․손상된 사회적 기능 회복

․사회적, 개인적 자원의 제공

․사회적 역기능(dysfunction) 예방

․국가 혹은 지자체 유지업무

․공공정책 입안 및 집행

․대민업무 활동

구성 및 활동

․이사회가 집행

․업무에 따라 해당 부서가 집행

조직크기, 범위, 구조, 프로그램 형태

․다양, 광범위

․법령에 위반하지 않는 한 원칙적 으로 자유로운 활동

․법령에 따라 조직되고 업무도 정 해짐

․법적인 제약이 큼

행정가의 책임

․조직의 내부운영을 지역사회와 연 계 책임(정당성, 자원 확보 차원)

․전체 국민 혹은 지역주민에 대한 책임(선거를 통한 신임)

자원 활용 선택

․수시로 끊임없이 선택할 필요성

법령에 따른 업무한도 내에서 활용

재정문제

․조직의 생존위해 적자운영 지양

․법령에 따라 적자 예산 가능

서비스 성격

․전문사회복지 사업적 성격→사회 복지사의 업무수행 능력에 크게 의 존(예, 노인복지, 청소년 마약 등)

․전문 관리적 성격(예, 주택문제, 환경문제)

행정 참여도

․조직의 모든 직원(사회복지사)이 의사결정에 참여

․직급, 직위에 따른 참여

 

5. 사회복지행정의 일반적 가치와 이념

1) 사회복지행정의 일반적 가치(weiner, 1990, 5가지)

① 인간 : 사물인가? 또는 살아 있는 존재인가?

- 현대 사회는 인간을 살아 있는 존재(being)보다는 사물(things)을 중시하는 정치, 사회, 경제이론에 둘러싸여 있음

- 인간은 독특한 살아 있는 존재임

․개개인의 인간을 하나의 가치 있고 독특한 실체로서 양육함

․사물지향적 가치보다 존재지향적 가치의 우세

․인간 자신을 하나의 살아 있는 존재로서 다루도록 하며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인간이 사물로서 취급되는 것을 반대하는 인간이상의 지향이라는 함축적인 가치가 내포되어 있음

② 인간 : 동물인가? 또는 신과 같은 존재인가?

- 현대 사회의 문명 속에서 인간을 동물처럼 취급하는 탈인간화현상(dehumanization)이 난무하고 있음

- 사회복지행정의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가치는 인간의 조건을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것임→모든 인간은 동물(animal)이 아니고 신과 같은 존재(godlike)임

③ 인간 개개인의 독자성 추구 : 개개인은 다 다르며 모든 인간은 그 밖에 다른 누구도 갖고 있지 않은 귀중한 무엇을 자신의 안에 갖고 있음→개개 인간의 독자성(uniqueness)을 사회복지행정의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가치로서 받아들일 때 중요한 결론에 도달함

- 개개 인간은 인생의 수단 즉, 사람들이 인생의 단계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지위와 구별되는 독자성이라는 본질적인 인생의 핵심을 인식하여야 함

- 사회복지행정가는 자신과 관계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또는 동료들의 개별화 및 독자성을 꼭 같이 인정하여야 함

④ 인생의 의미의 추구

- 인생은 불합리하며 의미(meaning)가 없다고 주장하는 견해들이 있음

- 사회복지조직과 체계는 인간들이 그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지하는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형성되었으며 특히 마음의 상처나 박탈감으로부터 고통 받는 곳에서 더 필요함→자신들의 삶에서 의미를 발견하도록 사람들을 돕기 위해 노력함

⑤ 개개 인간의 창조적인 잠재력 : 모든 인간들의 창조적 잠재력(creative potential)에 관심을 두고 있음→모든 인간은 발전할 수 있고 발전하도록 허용되어야 하는 창조적 잠재력을 갖고 있음

2)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1) 행정이념 측면

① 합법성(legality) : 사회복지행정과정은 규정된 법률에 적합하여야 함

② 효율성(efficiency) :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것임.

③ 효과성(effectiveness) : 계획된 목표의 달성정도→목적과 수단을 통하여 산출과 성과가 원래의 목적을 어느 정도 충족시켰는가 하는 성취도를 말함

④ 형평성(=공평성, equity) : 사회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계층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함→동일한 욕구를 가진 사람들에게 동일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임

⑤ 접근성(=편익성, accessibility) : 대상자가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는 것(물리적, 심리적 장애물 제거)

⑥ 책임성(accountability) : 사회복지조직은 국민의 권리로 인정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도록 위임받은 조직이므로 서비스 전달에 책임을 져야 함

(2) 운영방법 측면

① 보편주의적 운영방법

․대상 : 모든 국민→복지대상자에게 특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부여하지 않는 것

․합법성과 형평성에 우월함

․궁극적으로 사회복지행정 이념은 보편주의적 운영방법을 목표로 삼아야 함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통합, 생존권의 권리성이 강화되지만 예산이 많이 소요됨

․예, 국민연금, 건강보험

② 선별주의적 운영방법

․수급대상자에게 특정자격이나 조건이 있어야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임

․효율성이나 효과성 달성에 있어서 우월함

․낙인문제와 빈곤의 덫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예, 공공부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6. 사회복지 행정가의 관리행동 및 역할

1) 사회복지행정가의 관리행동(Skidmore, 1990, 17가지로 구분)

① 수용(accept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자신과 더불어 일하는 지역사회 내의 타 전문 직원 및 지도자뿐 아니라 직원 및 클라이언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함

② 관심과 보호(car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뿐 아니라 행동으로서 관심표현을 보여주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함

③ 창의성 발휘(creat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창의적이 되어야 하며 조직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혁신적 정책․방법 및 절차와 직원관계를 개척하고 확립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함

④ 민주성 발휘(democratiz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 및 기타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서 조직이 현재보다 훨씬 더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그들의 의견과 가치를 존중하여야 함

⑤ 신뢰(trust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들의 관점 및 의견 그리고 직원들이 제시하는 자료는 비록 서로 간에 차이가 있더라도 존중하여야 함

⑥ 인정(approv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 또는 클라이언트가 칭찬 및 인정을 몹시 갈망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함

⑦ 개인적 균형과 조화의 유지 : 사회복지행정가는 일, 휴식, 놀이, 종교생활 등을 포함하는 원만한 생활을 누리려고 노력하여야 함

⑧ 기획(plann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기획과정을 활용하는데 능숙하여야 함 또한 계획이 없으면 조직은 멸망하고 만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함

⑨ 조직화(organizing) : 유능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자기가 속해 있는 조직을 조직화할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함. 조직화는 이사회, 직원 및 클라이언트의 도움을 받아가며 이루어져야 함

⑩ 우선순위 결정(prioritizing) : 유능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여러 목표 중에서 어떤 목표들이 보다 더 중요하며 그 목표들을 선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함

⑪ 위임(delegating) : 유능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이 분담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다른 직원들에게 기꺼이 책임과 권한을 줄 기회를 제공하여야 함

⑫ 지역사회 및 타 전문직과의 관계유지 :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조직에 호의적인 태도와 행동을 유발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에 사회복지조직의 기구와 서비스를 설명하여야 함. 또한 직원들에게 자신들이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 홍보(public relation)에서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일깨워져야 함

⑬ 의사결정(decision mak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의사결정을 하여야 함→사실을 수집 정리하고 주의 깊게 대안을 검토하여야 하며 각 대안들의 성과를 예상해서 최선의 선택을 내려야 함

⑭ 행동촉진 및 조장(facilitating) :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들이 원하고 나아갈 필요가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가능한 모든 것을 하여야 함

⑮ 의사소통(communicating) : 사회복지행정가의 가장 중요한 행동 중의 하나→특히 청취가 중요하며 청취는 귀뿐만 아니라 눈을 가지고서도 들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함

⑯ 직원발전의 촉진(building others up) :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들에게 보상을 주고 성취에 대해 완전한 인정을 해주며, 직원들의 성취를 통해서 대신 만족을 얻어야 함

⑰ 동기부여(motivating) :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함

2)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

(1) 인간 상호간의 역할

① 명목상 수장 : 조직단위의 수장으로 특정한 상징적 의무를 수행함

② 지도자 : 부하직원들이 조직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함

③ 연락자 : 외부정보체계와 상호원조체계의 수립에 관계함

(2) 정보제공의 역할

① 모니터 : 조직에 유용한 정보를 받아들여 취사선택함

② 홍보자 : 수집된 중요한 정보가 부하직원에게 전달됨

③ 대변인 : 외부환경에 대하여 조직을 대변함

(3) 의사결정의 역할

① 기업가 : 새로운 프로그램의 시행과 현재과정에서의 변화를 결정함

② 갈등조정자 : 조직 내에 잠재된 위기상황에 대처하여야 함

③ 자원할당자 : 조직 내 다양한 단위조직 간 자원분배를 결정함

④ 협상자 : 조직 내 주요 정책 결정, 외부와의 계약 등에서 협상자의 역할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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