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1. 사회복지조직의 개념
* 사회복지행정이론의 핵심은 조직이론이다.
- 조직이론 발달순서 : 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계이론→총체적 품질관리
* Hasenfeld(1992) : 두 가지 축으로 구분하여 분류
① 조직이론의 환경에 대해서 개방적으로 접근하는가, 그렇지 않은가 : 폐쇄이론, 개방이론
② 조직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데 수동성과 능동성의 정도가 어떠한가 :
주도적 조직이론, 적응적 조직이론, 수동적 조직이론
<표 3-1> Hasenfeld의 사회복지조직이론의 분류
구분 |
환경에 대한 관점 | ||
폐쇄적 |
개방적 | ||
조직의 운명 결정력 |
주도적 |
합리․합법모델 (관료제, 과학적관리론) |
상황적합이론 |
적응적 |
인간관계론 |
정치경제이론 | |
수동적 |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이론 |
- 관료제이론과 과학적관리론
․조직은 폐쇄적 체계
․목표달성을 위해 효율적 내부체계를 유지한다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다고 봄→합리․합법모델이라 함
- 마르크스이론 : 환경이 조직의 존립과 성패를 좌우한다고 봄
2. 고전적(전통적) 관리이론
* 고전이론의 기본가정 : 조직구성원들은 주로 경제적으로 동기부여 됨→개인들은 경제적 유인이 주어질 경우에 조직의 목표를 위해 노력함⇒조직이 경제적으로 보상할 수 있음
* 과학적 관리론과 관료제이론의 공통점 : 조직의 공식적인 목표를 중요시함.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는 일치됨. 조직은 합리적인 체계임. 조직이 기계와 같이 설계되면 효율성․효과성을 높일 수 있음
1) 과학적관리론
(1) 내용
- Taylor가 창시 : 조직의 최상의 목표는 합리성과 효율성임
- 직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안을 강구→업무의 과학적 분석→일의 형태와 소요시간을 표준화함→적정 일일작업량 산출, 분업을 통해 개인별 과업부여, 과업성과를 임금과 연계시킴→생산성을 향상시킴
- 과업을 달성한 자에게는 높은 임금을 지불하고 과업을 달성하지 못한 자에게는 낮은 임금을 지불함
⇒목표설정→직무의 과학적 분석→관리의 원칙 수립→경제적 보상(4단계)
(2) 한계점
- 조직을 폐쇄체계로 다룸 : 조직의 많은 외적 영향, 다른 조직 및 사람들과의 관계의 필요성을 무시함
- 엘리트주의적 : 행정 간부에게만 조직 목표설정의 책임을 부여함
- 조직구성원들 사이의 권력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외적, 정치적 과정을 무시함
- 인간에 대한 기계적 견해를 가짐 : 구성원들을 금전 이외에는 아무런 동기나 관심을 갖지 않는 존재라고 가정함. 인간의 내면적인 요소(사기, 갈등 등)에 대해 파악을 하지 못함
- 노동자간의 협동체계(노동조합 등과 같은 조직체 결성) 등을 고려하지 않음. 과학적 원리와 방법에 의해 작업을 한다는 신조 하에 구성원 서로간의 교류문제를 소홀이 여김
⇒하버드대의 Mayo 교수와 연구진이 Hawthorne 공장의 실험을 통해 인간관계론이 대두됨
<표 3-2> 과학적관리론의 사회복지조직의 적용
구 분 |
내용예시 |
과학적관리론 |
사회복지조직 |
시간․동작연구 |
직원 1인이 볼트, 너트 조립에 1분 소요 |
적용 |
적용 |
과업관리 |
하루 8시간 근무시간 기준으로 480개 생산 |
적용 |
적용 가능하나 서비스 질, 효과면에서 문제점 있음 |
직장제도 |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한 교육 |
적용 |
적용 |
이율임금제 |
목표를 달성하면 정한 임금 지급, 미달시 임금 삭감 |
적용 |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으나 검토 가능함 |
2) 관료제이론
(1) 내용
- Max Weber의 관료제 이론 : 현대조직에서 가장 일반적인 조직유형→기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효율성을 목적으로 한 전반적인 조직의 구조와 과정을 조정하기 위해 설정된 합리적 규칙에 기초한 통제체계임
- 관료제 : 계층적 조직구조를 갖고 합리적․합법적인 지배가 제도화된 조직형태
(2) 특성
- 위계적인 권위구조 : 인간의 개성보다 공적인 지위에 기반을 둠(상급자→하급자 통제)
- 규칙과 규정 : 의도적으로 마련된 일관성 있는 규칙, 규정에 따라 직무의 배분 및 인력의 배치가 이루어짐
- 분업과 전문화 : 특정 과업을 명확히 분업하여 고도의 전문화를 추구
- 비인격적인 사회관계 : 사적감정의 배제, 개인적 감정보다 공식적 원칙이 중요시됨, 합리성에 기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 경력지향성 : 전문적 능력과 기술이 중요함, 일정한 규칙 하에 연공서열과 실적에 따라 이루어지는 승진, 기술적 자격에 기반을 둔 신분보장, 유급직원에 의한 관료의 충원
- 능률 강조 : 순수한 관료제는 최대의 능률을 올릴 수 있음(Weber). 합리적 의사결정과 행정능률의 극대화가 가능함
(3) Weber의 이상적인 관료제 형태
- 고도의 전문화 - 계층제적 권한구조 - 조직구성원들 간의 비정의적 관계
- 실적과 기술적 지식에 따른 관리의 임명 - 직무권한의 사전 명시
- 정책과 행정결정의 분리 - 제반 관계를 지배하는 규칙
(4) 한계점(관료제의 역기능)
- 규칙과 규제에 지나친 의존 : 문서주의(Red Tape)와 형식주의
-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비인간화
-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융통성이 결여됨
- 직원들의 자질을 평가하는데 비인격적이고 무감각한 성과측정방법에 의존함
- 권위의 위계질서는 엄격한 지시이행과 조정이 가능하지만 하위 직원의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역기능이 나타남
- 규칙이 너무 엄격하면 업무수행이 경직되고 목표 전치(goal-displacement)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음
⇒사회복지조직의 관료제화 : 서비스의 합리화․효율성의 증대, 개선된 서비스 기술 등을 가져다주었지만 서비스 대상자들을 소외시키는 결과도 가져옴→적절한 균형이 중요함
(5) 전문적 관료제
- Mintzberg : 전문가집단의 속성을 인정하고 관료제의 특성을 중화시키는 방안으로 제안함
․각각의 전문가에게 의사결정의 책임을 분권화함
․전문가의 다양하고 기술적인 업무는 전문적 기준에 따라 규칙성과 표준화를 추구함
․사회복지조직 : 일종의 전문적 관료제 집단→전문가의 자율성 존중과 기관의 정책 사이에서 마찰이 발생하면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발생함⇒집권화와 공식화가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전문가집단의 조직
3) 행정관리이론
(1) 내용
- 학자 : Gulick, L., Urwick, L., Fayol, H 등
․과학적관리론 : 작업 현장 근로자의 과업을 분석하는 조직 하부에서부터의 연구
․행정관리이론 : 조직의 ‘상부에서부터’ 연구하여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업무의 최적방법을 도출하고 그에 따라 조직을 설계하는 과정을 추구함
- 과학적관리론과 같이 노동의 분업과 조직단위 간 전문화, 인간의 동기를 고취시키는 방법으로 보상원리 등을 강조함
- 과업의 분류를 강조하며, 통제의 통일성 및 1:1의 책임을 강조함
(2) 조직관리와 조직에 필요한 행정원칙(14개)
① 노동의 분업 ② 권한의 필요 ③ 준수할 규율 ④ 명령의 일원화 ⑤ 지휘의 통일화
⑥ 전체의 이익을 위한 개인의 복종 ⑦ 공평한 보상 ⑧ 중앙집권화
⑨ 명령의 계층화 ⑩ 질서 ⑪ 공평성 ⑫ 이직률 낮은 안정성 ⑬ 부하 ⑭ 단결심
(3) Gulick의 행정관리 기능 : POSDCoRB(7가지)
- 기획, 조직화, 인사관리, 감독․지휘, 조정, 보고, 예산준비 및 집행
3. 인간관계이론, 구조주의이론, 체계이론
1) 인간관계이론
- 고전이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Mayo 교수 등이 Hawthorne공장에서 연구한 결과 나타난 이론)
(1) 호손실험에서 나타난 인간관계이론의 특징
- 근로자의 생산성은 물리적인 환경 조건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동료나 상대와의 인간관계에 의해서 크게 좌우됨
- 집단 내의 인간관계는 비합리적․정서적 요소(감정)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근로자는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집단의 일원으로서 행동함
- 조직에는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만나는 비공식적인 집단이 별도로 있으며, 이 비공식집단이 개인의 태도와 생산성에 강한 영향을 미침
- 근로자는 전통적(고전적) 모형이 중요시하는 보상이나 금전적이 경제적 요구나 합리적 행동보다는 비경제적인 요인인 사회적 욕구, 심리적 욕구, 집단의 지지, 교우 관계, 집단의 인정, 자아실현의 욕구에 따르는 행동을 중시함
(2) 인간관계이론의 한계점
- 조직에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인 자원, 조직의 목표, 클라이언트의 요구 및 속성, 직원의 능력, 임금 등 환경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폐쇄적인 체계에 머물러 있음
- 조직의 분석차원을 대부분 인간의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편협적인 인간관을 견지함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의 정치 및 경제적 과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3) 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
- 인간의 본성과 행위에 관하여 각각 상이한 가정을 하고 있음
① X이론 : 지시와 통제가 행해지는 전통적인 관리이론(가정)
- 평범한 인간은 본래적으로 일을 싫어하며, 가능하면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함
- 일에 대한 이러한 인간의 속성 때문에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제와 통제 및 지시를 받아야 함
- 평범한 인간은 지시받기를 좋아하며,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며, 야망이 적고, 안정을 원함
② Y이론 : 인간의 권리와 제안이 고무되고 지지되며, 민주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작업상황과 분위기를 강조함
- 작업에서 육체적․정신적 노력의 지출은 놀이나 휴식과 같이 자연스러운 것임
- 외적인 통제와 처벌의 위협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수단이 아니며, 인간은 자신이 헌신하고 있는 목표에 기여하기 위하여 자기통제와 자기지시를 행함
- 목표에 대한 헌신은 그 목표와 관련된 보상의 기능을 함 : 보상의 가장 중요한 것→자기실현 욕구와 자아의 만족은 조직의 목표를 지향하는 노력의 직접적인 산물이 될 수 있음
- 평범한 인간은 적절한 조건 하에서 책임을 받아들일 뿐 아니라 스스로 추구함
-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직의 문제해결에 있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할 능력을 갖고 있음
- 현대 산업생활의 상황 하에서 인간의 지적 가능성은 단지 부분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③ Z이론 : Lindstedt가 제시함
- X이론과 Y이론의 이론적인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제시됨
- 특수 분야에서 종사하는 과학자나 학자들에 대한 관리이론
- 구서원이 자유의지에 따라 행동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관리자
- 인위적 동기부여는 가능한 억제함
④ W이론 : 한국인에게 특별히 적용되는 이론
- 지도자의 솔선수범적인 노력과 작업집단 구성원들 간의 유대감이 형성되면 전문지식과 기술보다는 더 창의적이고 더 많은 생산성을 높인다는 이론
(4) 사회복지조직에서 인간관계이론
- 조직에서 인간을 보는 시각이 단순히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인간 자체가 목적이 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이 부합됨
- 인간관계 모형은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들에게 크기 각광을 받고 있음 : 모형이 대인관계 기술, 클라이언트의 노력과 동기부여의 상대적 중요성에 부합될 뿐만 아니라 직원간의 상호작용의 질이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역할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에도 부합되기 때문임
- 클라이언트를 치료하는데 직원이 자아를 개입시키는 것은 서비스 전달에 특히 중요함
- 심층적 심리치료, 학대부모의 치료 등 과업을 수행하는 조직에서는 계층적 분화를 최소화하고 의사소통을 극대화하며 집단을 통해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조직구조가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함
- 사회․심리적 요인이외의 다른 요인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론의 결점임
구 분 |
과학적관리론 |
인간관계이론 |
구조 측면 |
공식구조 중심 |
비공식구조 측면 |
인간관 |
경제적․합리적 인간관계 |
사회적 인간관(참여의식 인정) |
조직관 |
인간을 기계의 부품으로 인식 |
인간을 정서적 존재로 인식 |
능률관 |
기계적 능률성 |
사회적 능률성 |
동기부여 방식 |
경제적 유인의 제공 |
사회심리적 요인 충족 |
조직관리 방식 |
권위적 관리 |
민주적 관리 |
생산성 향상 |
구성원 간의 경쟁을 통해 생산성 향상 |
구성원 간의 협동을 통해 생산성 향상 |
비판 |
인간 없는 조직 |
조직 없는 인간 |
- 인간관계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발생
- 고전모형와 인간관계모형을 통합함 : 구조주의 모형(structuralist model)
- A. Etzioni가 주장한 구조주의 이론 : 구조론적 접근법
- 조직은 그 속에서 사회집단들이 상호작용하는 크고 복잡한 사회적 단위
- 조직 내 집단들은 어떤 이해관계를 공유하거나 혹은 공유하지 않음
(1) 내용
- 갈등을 순기능적인 것으로 봄 : 갈등은 문제를 노출시키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게 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달성할 수 있게 함
- 조직에 대한 환경의 영향을 강조함 : 급변하는 시대에서 환경적 특성은 조직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루어야 할 부분임
(2) 비판(인간관계학파로부터의 비판)
- 의사소통과 신뢰 등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음에도, 갈등만 지나치게 강조함
- 인간적 요소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며, 인간의 욕구와 성격을 무시하고 있음
- 구조주의의 가정은 자기표현, 창의성 및 독립성과 같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여지를 충분히 주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을 가져오며, 조직을 건조하게 만든다고 주장함
- 구조주의의 논리는 관료제의 번문욕례(red tape)와 같은 비융통성과 단조로움을 창조함
․번문욕례 : 번거로운 행정절차를 가리킴→일반적인 행정사무를 지연시키고 행정비용을 증대시키며 관료부패의 원인을 제공하는 등 역기능을 초래함
(3)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구조주의 이론
- 사회복지조직에서 갈등은 항상 존재함→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양보, 타협, 중재, 지도, 대화 등을 통한 문제해결이 요구됨
- 사회복지조직에서 환경은 대단히 중요함
-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 일반환경, 과업환경
① 일반환경 :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경제, 정치, 사회, 인구통계, 법적, 제반 기술적 환경 등으로 기관 자체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음
② 과업환경/업무환경 : 재정자원 제공자, 권한의 제공자, 클라이언트 및 클라이언트의 제공자.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경쟁조직, 소비자 및 수혜자, 정당성과 권위의 제공자 등으로 기관운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3) 체계이론
- 체계 : 상호작용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즉, ‘부분들 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들’로 정의됨
- 기존의 고전 모형들은 조직을 폐쇄적으로 보았으나 구조기능주의와 일반체계이론이 조직에 적용된 뒤에는 조직을 개방된 체계로 인식하기 시작함
- 고전이론, 인간관계이론, 구조주의이론이 하나의 모형으로 통합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함
- 조직을 다양한 역동성과 메커니즘에 기초를 둔 구체적 기능을 수행하는 많은 하위체계로 구성된 복합체로 보고 있음
|
․고전이론의 관점 : 생산, 적응, 관리 하위체계 ․인간관계이론의 관점 : 유지, 관리 하위체계 ․구조주의이론의 관점 : 경계, 적응 하위체계 |
[그림 3-2] 체계 모형
(1) 내용
- 관리자에게 조직의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함
- 조직 각각의 하위체계들이 어떠한 기능, 역동성 및 기제를 수행하는가의 표준을 제시함으로써 특정한 조직의 성과를 그 표준과 비교․평가할 수 있음
- 생산하위체계, 유지하위체계, 경계하위체계, 적응하위체계, 관리하위체계로 구성됨
- 조직이 최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에 따라 모든 하위체계가 제 기능을 발휘하여야 함
(2) 하위체계
① 생산하위체계(production subsystem) : 조직의 생산과 관련된 과업을 수행함
- 조직의 역할과 과업을 설계하는데 숙련과 합리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전문화의 원리가 아주 중요함. 전문화→목적(purpose), 과정(process), 사람(person), 장소(place) 등을 조직화함
․목적의 전문화 : 정신건강, 교정, 주택 등 각종의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전문화과정
․과정의 전문화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정신의학과 같은 방법론적 기술에 따라 이루어지는 전문화과정
․사람의 전문화 :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수혜대상에 따른 전문화과정
․장소의 전문화 : 클라이언트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지리적 구분에 따라 이루어지는 전문화과정
- 사회복지조직에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전문화과정에서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기술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대치하면 수단과 목적이 전도되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② 유지하위체계(maintenance subsystem)
- 주요 목적 : 조직의 현재 상태대로 조직의 계속성을 확보한다는 것→중요한 역동성 : 조직 내 안정상태의 유지⇒조직의 욕구에 개인의 욕구를 통합하는데 강조를 두고 있는 인간관계이론으로부터 나옴
- 사용되는 메커니즘 : 활동의 공식화, 보상체계의 확립, 새로운 구성원의 사회화, 직원선발과 훈련 등
- 기능 : 절차를 공식화하고 표준화함으로써 또한 직원을 선발하고 훈련하며 보상하는 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직원들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에 통합되도록 촉진해 주는 것
- 조직의 궁극적인 목표 :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에 있는 것→직원들에 대한 관심은 어디까지나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이라는 조직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임
③ 경계하위체계(boundary subsystem)
- 사회복지조직에서 경계하위체제의 기본 목적 : 조직의 외부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
- 구조주의 모형과 관련된 가정에 기초를 둠→환경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장치를 확립할 필요성에 강조를 둠
- 생산지지 체계, 제도적 체계(두 가지 구성요소)를 통해서 외부환경에 반응함
․생산지지 체계(production-supportive system)
: 서비스 전달에 후원과 지지를 보내기 위하해 필요한 활동들에 관심이 있음
: 기본적 기능→외부의 다른 조직과 교환관계를 맺는 것
: 목적→동의와 조정절차를 통해 다른 조직과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
․제도적 체계(institutional system)
: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목적→조직이 지역사회의 지지와 전통성을 확보하는 것 : 지역사회의 대표들로 구성된 이사회에 의해 수행됨
: 조직의 임무와 업적을 지역사회에 홍보(public relations)할 필요가 있으며 필요할 경우 지지와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 및 수혜대상들에게 영향을 미쳐 환경을 조정함
④ 적응하위체계(adaptive subsystem) : 연구와 계획 강조(고전모형에 기초를 둠→합리성과 숙련 강조), 환경을 강조(구조주의 모형에 기초를 둠)
- 사회복지조직에서는 연구와 계획에 관련되어 있으며 조직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됨
- 관리층에 적절한 건의를 함 : 기본적인 도구→체계적인 연구와 평가임
-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산화된 정보관리체계(MIS)가 필요함
-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이 요구되면서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됨
⑤ 관리하위체계(managerial subsystem) : 고전이론(통제 강조), 구조주의이론(환경 강조), 인간관계이론(타협 강조)에 기반을 둠
-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목적 : 다른 네 가지 하위체계를 조정하고 통합하기 위해 리더쉽을 제공하는 것
- 기능 : 권한의 활용을 통해 갈등 해결, 타협․심의를 통해 하위체계 조정, 자원 증진과 조직을 재구조화하기 위해 외부환경 조정
- 갈등을 건설적으로 다루고, 해결을 교섭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함
- 사회복지조직의 주요 목적인 클라이언트의 복지로 관심을 환기시키는 것이 관리하위체계의 책임임
4. 개방체계이론
1) 상황이론/상황적합이론 : Lawrence & Lorsch→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체계이론
(1) 내용
- 생물학적 이론에 기반 : 전체가 각 부분으로 나누어져 유기체적인 상호연관관계를 맺음으로써 전체의 안정을 유지함
․유기체 : 체계이론과 뗄 수 없는 개념. 유기체 위에는 더 큰 유기체가 존재함
: 대표적인 예→인간 : 골격․근육․신경조직 등의 유기적 상호작용으로 항상성과 균형을 유지함⇒인간의 각 기관이 모여 인간이 되고, 인간이 모여 사회가 됨
- 체계 : 독립적인 유기체(예 : 인간의 몸)
- 고전모형과 인간관계이론에서 제시되는 근본적인 전제를 부정함 : 조직화에는 유일한 최선의 방법이 없으며, 조직화는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함. 리더의 유형을 분류하고 상황요소와 리더의 특성에 따라 리더쉽과의 관계를 나타냄
- 상황이란 조직을 둘러싼 내․외적인 환경을 의미함
- 조직을 개방체계로 보고 상황에 적합한 조직구조와 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입장임
- 환경이 안정적이면 구조에서 분권화와 공식화의 정도를 높일 수 있으나, 환경이 불안하고 변화의 정도가 클 경우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집권화의 정도를 높이고 공식화의 정도를 낮추어 신속한 업무처리가 유리함
- 조직이 환경에 적합(fit)해야 효과적이기 때문에 상황적합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함
- 효과적인 조직은 다양할 수 있으며, 그 조직의 특성과 환경과의 적합성이 조직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보는 관점임
- 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상호이론을 활용할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 : 자신이 운영하는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욕구를 분명히 파악하며, 환경적 특성을 잘 이해하여야 함
- 상황변인 : 조직의 목적, 과업의 종류. 조직의 기술, 조직의 규모
Context(상황) |
Structure(구조) | |
환 경 기 술 크 기 |
fit(적합) |
집권화 분권화 조 정 |
[그림 3-3] 상황이론
(2) 사회복지조직에서 상황이론
- 사회복지조직도 하나의 유기체임 : ‘투입-전환-산출’의 체계를 가지고 안정을 유지함
․투입(input) : 각종 자원,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등
․전환(transformation) :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개입과정
․산출(output) : 개입의 결과를 통해 전달체계를 평가 및 분석하여 환류
- 사회복지조직의 내부적 특성을 잘 설명하고 상황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함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 집단에 따라 조직의 특성이 매우 다름. 따라서 제 각기 다른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조직화와 관리방법 및 형태를 결정하여야 함
- 사회복지조직은 환경적 변화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조직구조와 관리스타일의 적용이 절실히 요구되므로 이론적 타당성이 충분함
- 어떠한 상황이나 환경에 어떤 조직이 효과적이라는 일정한 원칙과 지침을 제공해 주는데 실패했기 때문에, 이 이론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거나 현실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2) 정치경제이론/자원의존이론
(1) 내용
- 상황이론처럼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그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역할관계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좌우된다는 점을 강조한 이론임
-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는 정치적 자원․경제적 자원(두 가지 기본적인 자본)이 필수적임
- 조직이 서비스 전달체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과업환경(조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경쟁기관, 클라이언트 등)의 중요성을 강조함. 조직은 정치경제적으로 환경에 대해서 반드시 필요한 자원을 확보해야 하므로 자원에 의존한다고 설명함
- 조직의 관리자는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과업환경을 면밀히 분석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함
- 자원의존이론에 따라 조직의 관리자가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으로는 완충(buffering)과 연계(bridging)가 있음. 그러나 크리밍(creaming) 현상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
․완충전략(내부지향적, 수동적) : 과업환경에서 야기되는 혼란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조직 내의 구조와 주요 절차를 정비→분류, 예측, 비축, 평준화
․연계전략(외부지향적, 능동적) : 주요 자원 획득을 위해 환경의 다른 요소나 다른 조직과 협력, 공조관계 형성 및 발전→협력, 대체자원개발, 서비스나 프로그램의 다변화
․크리밍 : 사회복지조직이 투입비용을 줄이고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비교적 성공의 가능성이 큰 클라이언트를 선별적으로 모집하고, 반대로 자원의 소모가 많고 서비스의 수요가 큰 클라이언트를 배척하는 현상
(2) 사회복지조직에서 정치경제이론
- 사회복지조직이 희소한 자원 확보의 유지에 몰두한다면 서비스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가 배제될 수 있기 때문에 creaming에 따른 윤리적 문제가 대두될 수 있음
- 사회복지조직의 내․외부 정치경제적 관계가 조직의 서비스 전달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설명해 줌
- 한국의 사회복지기관의 본질적인 특성을 가장 잘 부각시키고 환경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전술을 적용하는 제에도 매우 적합함
- 클라이언트를 중요한 자원으로 보면서 동시에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 당사자로 파악하여 조직이 어떻게 클라이언트 집단에 반응해야 하는지를 예측 가능하게 함
- 조직과 환경과의 역학관계에서 사회복지조직의 행태를 자세히 설명하는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사회복지조직은 정치경제적인 힘과 자원에 의해서 전적으로 좌우되는 것은 아니며, 그 조직을 이끄는 가치와 이념을 간과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음
3) 조직군생태학이론
- 조직을 개방체계로 보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조직의 생존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환경이라는 결정론적 입장임(환경결정론)
- 궁극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적인 조직은 살아남고 그렇지 않은 조직은 도태됨(적자생존→다원진화론, 예→개인으로 개업하는 의원, 산부인과의원 등<도태>)
- 일반적으로 환경이 변화하고 주기적으로 큰 변동이 있는 경우 보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상대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는 특수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생존에 성공적일 가능성이 큼
- 환경의 개념은 매우 모호하고 환경에서의 조직 간의 권력관계, 갈등, 마찰 등 중요한 사항을 도외시 함
4) 제도이론
(1) 내용
- 개방체계적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이론
- 조직 그 자체의 규범과 조직을 둘러싼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결집체인 제도적 환경(정부, 전문직, 사회적 여론 등)이 조직의 특성과 행태를 좌우한다는 점을 강조함
- 제도이론에서 사회복지조직 등 휴먼서비스 조직들은 기술적 특성보다는 제도적․도덕적 규범․이념에 의해 그 존립의 정당성이 확보됨
- 사회적 정당성의 확보 즉, 생존을 위해 제도적 규칙을 받아들임
(2) 제도적 규칙이 받아들여지는 과정과 방법
① 정부나 법률의 규정에 의해서 강제로 받아들여짐(특정 클라이언트를 의무적으로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
② 성공적인 조직의 관행과 정차를 모방(다른 조직의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행)
③ 전문직의 규범으로 자연스럽게 그 절차를 수용(과학적으로 효과성이 입증된 실천모델을 적용하는 것은 경험적 실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전문직의 요구가 있기 때문임)
(3) 제도이론의 한계점
- 제도이론의 핵심인 제도화 과정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 없음
- 기술적 환경과 제도적 환경과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언급이 없음
- 구체적 조직 관리의 원칙을 도출할 수 없음
- 실천을 위한 개입 지식으로 활용되기가 어려움
(4) 사회복지조직에서 제도이론
- 한국의 사회복지기관의 준공공적 특성을 잘 설명할 수 있음→정부나 법률에 의해 설립이 인가되고 조직운영의 형태나 관행은 대체로 법률이나 규정에 의해 규제되고 있기 때문임
- 한국의 사회복지기관은 부단히 전문화를 추구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전문직과 윤리와 강령을 준수하는 방법으로 실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제도화된 규칙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한국 사회복지조직이 그 정당성과 자원을 결정하는 요소가 제도적 환경에 있다는 점을 일깨워주고, 성공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서는 환경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줌
5) 마르크스주의와 비판이론(마르크스이론)
(1) 내용
- 마르크스주의 : 조직은 지배를 위한 도구임.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 구조로서 조직이 이해됨
- 비판이론 : 인간의 자유를 불필요하게 속박하는 것에 반성적 비판을 제기함→M. Weber, J. Husserl. J. Habermas, M. Heidegger 등 현대 독일 사회이론가들이 주류를 이룸
(2) 마르크스주의 : 수단으로서의 사회복지
- 사회복지조직을 포함하는 휴먼서비스 조직들을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의 도구(tool)로 간주→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유지에 기여하는 수단이 된다는 것
- 주장하는 내용
① 사회복지조직들이 노동자에게 제공하는 급여(benefits)는 노동자 계급의 순종을 돕는다.
② 사회복지조직이 자본가들의 이윤추구에 기여하는 것은 노동자들을 통제하기 위해 자본가들이 지불했던 사회적 급여들을 대신 보조하는 것이다.
③ 사회복지조직들은 사회통제의 기능을 떠맡는다.(자본주의 경제체제에 위협이 될 사람들→일탈자로 표식 하는 기능을 함)
(3) 마르크스주의와 비판이론의 유용성
- 전체 사회구조의 맥락에서 사회복지조직의 기능이 어떻게 비추어지는지 고찰할 수 있게 함(폭넓은 시각에서 볼 때의 시각)
- 사회복지서비스가 자본주의 체제의 유지를 위한 도구적 수단으로 전락할 위험성에 대해 경각심을 불러일으킴
(4) 마르크스주의와 비판이론의 한계
- 비판이론은 철학적 범주를 벗어나지 못함→다양한 조직 문제들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데 명백한 한계가 있음
- 마르크스주의는 지나친 경제환원주의 성향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영향들(정치적 이해관계, 사회의 여러 이념들)에 대해서는 적절히 설명하지 못함
5. 현대조직이론
1)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
(1) 내용
- 일본기업의 품질보증 절차에 착안하여, 1980년대 초반 미국기업에서 적용하기 시작함
- 조직이 산출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추구하기 위한 효과적인 관리기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조직관리방법(고객중심관리)
- 총체적(total) : 고객요구의 확인부터 고객 만족도 평가까지 모든 업무에서 질적인 측면에 대한 조사를 적용
- 품질(quality) :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며 나아가 이를 능가하는 것
- 관리(management) :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한 능력의 개발과 유지(지속적 개선)
-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함을 발견하여 그것을 제거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조직관리와 경영기법으로 이해하여야 함
- 조직 내 품질향상을 위한 팀(퀼리티 서클, 과정향상팀)을 구성하여 팀원들이 서비스의 과정흐름도표, 파레토 도표, 인과관계도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투입과 산출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수집과 분석을 함
- 사회복지조직도 최근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이 강조되면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관리이론과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미국과 캐나다에서 적용되기 시작함
(2) 특징
- 고객의 욕구나 필요에 따라 조직의 목표가 설정되는 고객중심관리
-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산출 : 경쟁력 증대
- 전 조직구성원들이 참여하며 노력하는 경영시스템
(3) 서비스 질 구성 차원
① 신뢰성(reliability) : 약속한 것을 신뢰감 있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
② 확신성(assurance) : 직원의 지식수준과 정중함. 신뢰와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는 능력
③ 유형성(tangible) : 시설, 장비 및 외모
④ 공감성(empathy) : 고객에게 제공되는 관심도 및 공감성
⑤ 즉응성(responsiveness) : 고객의 요청에 즉시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자세
(4) 스위스(Swiss)가 제시한 TQM의 7가지 주요 원리․원칙
① 서비스의 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결정함
② 서비스의 질은 제공과정보다는 서비스의 계획단계부터 고려됨
③ 서비스의 변이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고품질의 서비스 산출에 중요함
④ 고품질의 서비스는 개인 노력보다는 조직의 다양한 직원의 협력적 활동의 결과로 나타남
⑤ 투입과 과정에 대한 지속적 개선노력이 질적 우월성을 가져다 줌
⑥ 질적 개선은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이루어짐
⑦ 전체조직의 사명감이 투철해야 질적 개선은 이루어질 수 있음
- Martin이 제시한 TQM의 6가지 기본요소
① 서비스의 질 : 조직의 1차 목표
② 고객 : 품질을 결정하는 사람
③ 고객만족 : 조직을 좌우함
④ 변이 : 변이의 원인을 이해하고 이를 감소시켜야 함
⑤ 변화 : 팀과 팀워크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⑥ 최고관리층의 절대적 관심 : 조직 내에 품질문화를 조성, 직원들을 임파워먼트, 장기전망을 조성함
(5) 사회복지조직에서 TQM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이유
- 사회복지조직의 생존은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에 달려있음
- 서비스의 질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에 의해 가치가 매겨짐
- 한국 사회복지조직에서는 목표․실적 위주의 사업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있음
- 고객만족이라는 TQM의 가는 사회복지의 가치와 맞아 떨어짐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 일반대중, 후원자로부터 신뢰성을 상실하는 품질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으며, 양질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에 직면해 있음
- 국민의 복지의식이 향상되고 복지욕구가 증대되고 있음
- 양질의 서비스는 기관이 필요로 하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잃어버린 신뢰성을 회복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음
(6) 사회복지기관에서 TQM의 도입요소
- 클라이언트 :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사람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TQM의 실행결과인인 동시에 목표임
- 기관조직원(사회복지사) : 기관조직원의 참여와 사명감 없이는 목표의 효과적 달성은 어려움
- 복지자원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기 위한 복지자원은 서비스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도구들임
- 기관장(최고경영자) : 사회복지기관 내에 서비스의 질을 고양시키고, 조직구성원, 자원들을 결집하고 관리하며, TQM의 성과를 좌우함
- 과정 : 서비스의 활동 제공 가정 및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만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7) 사회복지조직에서 TQM
- 고객만족을 위해 모든 부서가 협력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질의 개선하는 수행하는 총체적 활동임
- 사회복지조직이 산출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질을 객관성 있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TQM의 도입 이후 질적 향상을 가늠하기가 어려움
- 성공적인 TQM의 시행은 조직 리더의 의지와 직원의 자발적 참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한국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이러한 선행요건의 충족이 어려움
(8) 한국에서 TQM 적용의 한계
-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부족함
- 성공적인 TQM의 시행은 조직 리더의 의지와 직원의 자발적 참여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한국 사회복지조직은 대체로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어 있지 않음
- TQM을 시행하기 위한 충분한 지식이 결여되어 있음
2) 학습조직이론
(1) 내용
-사회복지조직과 인력을 임파워시켜 클라이언트 집단에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으로 제시되는 조직이론임
- 클라이언트 집단의 잔존능력과 강점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 사회복지실천의 근본적인 가치실현에 더욱 적합하다는 철학적인 기반에서 발전됨
-학습조직 : 조직구성원이 진정 바라는 결과를 창조할 능력을 확장하고, 새롭고 확대된 사고 패턴이 육성되며, 집단적 목표나 열망이 자유롭게 선정되고,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임
(2) 학습조직의 도입방안
- 고객으로부터 지속적으로 학습
- 우수 경쟁사의 업무기술 또는 업무과정을 벤치마킹하여 학습
- 조직원들 상하좌우 간에 서로 학습하는 일이 일상화되어 있는 조직으로 만들어가는 것임
(3) 사회복지조직에서 학습조직이론
- 조직을 ‘학습조직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오랜 시간과 많은 자원이 소요됨
- 학습조직을 사회복지행정에서 활용한다면,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학습하여야 함
- 사회복지사들이 함께 배우며 지식을 공유함으로 인해서 자기 자신의 성장은 물론 조직 전체의 발전이 있을 것임
3) 벤치마킹(Benchmarking)
-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최고의 기업과 비교하여 창조적 모방을 통해 그 차이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기법임
- 지속적인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내부의 활동과 기능, 관리능력 등을 외부의 조직과 비교․평가하고 판단함
4) 목표관리이론(Management By Objective : MBO)
(1) 내용
- 1954년 드럭커(Drucker)가 최초 주장→1957년 맥거리거에 의해 소개
- 목표를 보다 합리적․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조직관리 기법
- 목표관리 :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단위와 구성원들에게 측정가능하고 1년 미만 정도의 비교적 단기적인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그에 따라 생산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 환류 시키는 관리체계
(2) 의의
- 공식적 목표를 실체화하는 과정
- 명확한 목표설정과 책임한계의 규정
- 참여와 상하협조
- 환류의 개선을 통한 관리계획의 개선
- 조직참여자의 동기유발
- 업적평가의 개선을 도모
- 궁극적으로 조직의 효율성 증진
(3) MBO의 장점
- 시간․자원분배의 효율성 증진, 업무배분의 합리화
- Y이론 전략에 의한 참여자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기관에 대한 개인별 기여 확인 가능
- 조직 내 목표들 간 상호계층을 갖도록 유도, 일관성․연관성 유지→전체 목표의 효율성 달성
- 실적에 기초한 업적평가의 실현
- 조직 내의 변화 촉구
(4) MBO의 단점
- 폐쇄체계를 가정하고 있음=즉, 환경적 요인을 무시
- 목표설정 및 목표측정의 어려움
- 단기목표만을 강조하는 경향(목표설정이 자주 되어야 하므로)
- 시간과 노력의 과다 소요(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므로)
(5) 사회복지조직에서의 MBO
- 사회복지사들이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공동작업을 구조화하고 실행하는 팀 개념을 가져다 줌
- 기관의 업무나 목적달성을 위한 정확한 업무수행 평가를 통하여 그들의 업무에 대해 높은 책임감을 가지도록 함
- 목적과 목표설정에 업무자들의 참여를 장려함으로써 업무자들의 자발적인 동기를 증진시키고 조직에 대한 개인별 성과가 확인 가능하게 됨
- 목표와 성과의 측정이 어려움
- 단기적 목표와 계량적 측정이 쉬운 업무에만 주력하는 경향을 가져옴
- 목표관리를 도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운영절차가 번잡함
- 관리상황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MBO가 성과를 거두기 어려움
5) 애드호크라시이론(Adhocracy)
(1) 내용
- 문제해법을 위한 다양한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이질적 집단으로서 조직의 변화가 심하고 적응력이 강하며 임시적인 체계임
- 항공, 전자, 연구기관 등 성장산업에 적합하고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으며, 관료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음
① 비일상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조직에서 ② 조직의 환경이 동태적이며 복잡할수록 ③ 새로운 조직일수록 ④ 제품 간의 개발경쟁이 치열할수록 더 효율적임
- 애드호크라시 조직은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갖는 비교적 이질적인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탄력적이고 적응적이며 일시적인 시스템임
(2) 특징
- 전통적 조직구조에 비하여 수평적 분화가 높으며 복잡성과 공식화가 낮음
- 고도의 유기적 조직으로서 신축성 및 융통성이 높음
- 기능별 집단과 목적별 집단이 공존함 : 조직 구성원들은 조직 운영상 각자의 기능별 부서(총무부, 판매부, 생산부 등)에 속해 있으면서 혁신 업무를 위해 목적별 집단(프로젝트 팀 등)에 소속되어 있음
-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분권적 의사결정 구조를 가지며 영향력의 근거는 전문성에 있음
- 표준화를 거부하며, 공식적인 규칙이 존재하지 않음
(3) 문제점
- 명백한 상하관계가 없고 권한과 책임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아 조직 구성원의 역할이 모호함
- 상이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전문가들이 모여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므로 구성원 간의 갈등이 상존할 수 있음
- 비효율적인 조직구조를 이루고 있으므로 관료제만큼의 정확성과 편익성을 기하기 힘듦
6)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 해머(Hammer) 등에 의해 제창됨
(1) 내용
- “비용, 서비스, 속도와 같은 현재의 중요한 평가척도의 극적인 향상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본질적으로 재사고하고 재설계하는 것”⇒업무흐름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어 놓은 것
(2) 리엔지니어링의 구성요소
- 발상의 전환 : 공정과 조직을 백지상태에서 재점검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을 통합함
- 기업의 사활을 좌우하는 요소의 개선
-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으로 업무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개혁
- 매각이나 해고는 목적이 아니라 결과임
7)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 한 기업이 여러 사업부를 가지고 있을 때 미래변화를 예측하여 어떤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어떤 사업부를 축소, 철수하고 어떤 신규 사업으로 새로이 진입하며, 더 나아가 중복사업을 통합함으로써 사업구조를 개혁하는 것
- 사회복지행정에서 활용
① 환경변화에 따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복지기관이나 시설 등에서 장기전망 등을 분석하여 조직개편이나 비대해진 조직을 간소화함
② 기존의 프로그램을 통폐합 혹은 축소시킴
③ 복지관이 위치한 지역 특성에 맞는 노하우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전문화시켜 나아감
④ 최근 지역사회복지관의 팀제(자원동원팀, 프로그램개발팀, 재가봉사팀, 가족기능강화팀 등)에 의한 관리운영을 함
(8) 임파워먼트이론(Empowerment)
(1) 내용
- 1976년 솔로몬(Solomon)이 처음 사용
- 사람을 활용하는 기술 : 실질적인 권한이양과 활동지원으로 개인의 능력과 의욕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철학적 기반 : 클라이언트의 강점, 잠재력, 자원을 인정하여 권한을 부여해 주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약점, 문제, 취약성을 강조하는 것보다 더 바람직함
(2) 임파워먼트의 원칙
- 모든 개인, 가족, 지역사회는 강점, 자질, 자원을 가지고 있음→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함
- 클라이언트의 현재 위기는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개인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함
- 모든 개인은 친구, 집단, 가족 등의 자원을 가지고 있음
(3) 사회복지조직에의 임파워먼트 적용
- 사회복지행정가들이 지니고 있는 권한을 실무자인 사회복지사들에게 부여해 줌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움
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직무 몰입을 극대화 할 수 있음
② 업무수행 상의 문제점, 그 해결방안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임(≒클라이언트의 문제는 클라이언트가 가장 잘 앎)
③ 지시, 점검, 감시의 노력과 비용이 절감됨
'사회복지자료 > 사회복지관련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5장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유형 (0) | 2013.10.08 |
---|---|
제4장 사회복지 서비스전달 체계 (0) | 2013.10.08 |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의의 (0) | 2013.10.08 |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의의 (0) | 2013.10.08 |
행정의 정의 (0) | 2013.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