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유형
1. 사회복지조직(Organization)의 정의
1) 조직의 개념 및 구성요소
(1) 정의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조화되고 계획된 단위로서 목적성과 수단성을 보유하고 있는 체계임
- 조직 : 기관의 구조와 그 기능을 언급하며, 다양한 수준의 직원, 이사회와 위원회의 구조, 명령계통, 기관의 구조와 관련된 기타 요소들을 포함함
- 기관의 구조를 형성하고 그것을 변화시키는 과정
(2) 조직의 일반적 특성
- 공동목표→예, 기업의 목표는 이윤추구
- 분업 : 개인의 한계를 뛰어 넘어 능률적으로 목표달성 가능
- 위계 : 지위의 차이에 따라 지시․감독․보고하는 권한체계를 가짐
- 일정한 규모의 구성원
- 상승효과(synergy effect) : 부분의 합이 전체의 합보다 큼→구성원 전체가 협동하여 생산한 결과가 개인 혼자 노력해 얻어진 결과의 합보다 큼
2)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1) 사회복지의 대상=클라이언트
- 인간을 대상으로 함→안간의 가치와 도덕성을 중시하고 전체적 접근방식에 의한 개별화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구현하는데 목적을 둠
- 사회복지서비스기술이 사회적 가치에 제약을 받게 되므로 도덕적으로 정당화 될 수 있어야 함
- 클라이언트는 투입(input)인 동시에 산출(output)임
(2) 사회복지조직 내 목표의 모호성
- 목표에 대한 조직원 간의 합의점을 찾아내기가 어려움
- 조직내부의 가치, 규범, 이념체계 등이 다를 수 있음→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집단의 상이한 목표들을 모두 수용하려는 과정에서 목표가 모호해지고 불확실해지기 쉬움
(3) 기술의 불확실성
-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이 인간이라는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발생함
- 인간은 복잡한 체계로 상호 연관되어 있고 다양한 속성을 지녔으며, 변동적이고 불안정한 존재임→인간의 변화와 기능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은 명료하지 못하고 불확실함
- 인간관계의 기술에 크게 의존함→전문가에게 의존함
(4)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거래관계
-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됨
(5) 효과성, 효율성 척도의 문제
- 대상이 인간 : 도덕적 모호성과 목표의 애매성으로 인해 신뢰성․타당성 있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할 척도가 부족함
(6) 환경에 대한 의존성
- 사회복지행정은 국가의 이념, 개발방향, 정책 등의 내용에 따라 결정되는 성격이 농후한 분야임→국가책임에 의한 거시적․정책적․가치지향적인 것을 목표로 함
- 일반환경은 이미 주어진 환경이므로 변화시킬 수 없으나, 업무환경은 변화시킬 수 있음→환경 요소들의 욕구변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함
① 일반환경 : 경제, 정치, 사회, 인구, 법 등으로 기관 자체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제반 환경
② 과업환경 : 재정자원 제공자, 권한 부여자, 클라이언트, 보조적 서비스 제공자, 경쟁조직 등으로 기관운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2.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요소
(1) 복잡성 : 조직에서 과업의 분화가 이루어지는 정도를 의미함→조직 구조가 복잡하면 분화정도가 높음
① 수평적 분화 : 전문화된 분업화와 이러한 전문화된 분업들을 유사성이나 상호관련성에 기초해 그룹화 하는 것을 의미하는 부서화
② 수직적 분화 : 수평적 분화가 이루어질 때, 이를 조정하고 통제하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위계구조상의 분화
- 보통 통제범위(관리자 한 명이 직접적으로 지도하는 부하의 수로 측정)를 통해 결정됨
③ 공간적 분화 : 수평적 분화와 수직적 분화를 어떤 수준으로 설계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조정, 통제를 가질 수 있을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
(2) 공식화
- 조직 내의 직무가 표준화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함→조직성원 및 조직 관련자들이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규정하고 명시함
- 조직 활동의 경제성과 예측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함
- 장점
①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규제해서 사적인 요소의 영향력을 줄임
② 구성원들의 업무에서 발생하는 편차를 줄임
③ 조정을 보다 용이하게 함
(3) 집권화
<표 5-1> 집권화와 분권화의 장․단점
구분 |
집권화 |
분권화 |
장점
|
․통일된 정책의 수립과 집행 가능 ․통제와 지도․감독이 수월, 재원절감 ․위기나 비상시의 신속한 대응 ․조직기능의 중복 억제 ․혁신, 변화 추구, 갈등 신속히 해결 |
․신속한 의사결정, 업무 감소 ․자발적 협조 유도, 책임감 증진 ․조직의 협조관계 용이
|
단점
|
․조직을 관료적이고 권위주의적 성격으로 몰아감 ․창의성과 자발성 저해, 획일화 |
․지도․감독과 통제 약화 ․업무 중복․행정력 분산 |
- 조직에서 재량적으로 할 수 있는 의사결정의 공식적인 권한이 집중된 정도를 의미함
- 분권화 : 의사결정의 공식적인 권한이 분산되거나 이양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함
- 조직은 조직 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권한을 적절하게 분산하거나 집중시킴에 의해서 조직관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확보하여야 함
- 집권화의 장점
① 조직은 통일된 정책의 수립과 정책이 가능해짐
② 위기나 비상시 신속한 대응과 혁신이 가능함
③ 갈등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조직의 원리
- 조직의 원리 : 조직을 가장 잘 구조화시키고 능률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화 방법
(1) 계층제의 원리
- 계층제 : 조직 구성원간의 권한과 책임을 배분하고, 명령․지휘․복종의 관계를 명시하는 것
- 장점 : 명령의 통로를 만들고 의사전달의 통로를 형성하여 상하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음
- 단점 : 계층제의 심화․확대는 의사소통의 차단과 인간관계의 등한시, 구성원의 사기 저하 등의 무제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음
(2) 명령통일의 원리
- 한 조직원은 한 사람의 직속상관으로부터만 명령을 받아야 한다는 것
- 장점 : 의사전달의 혼란을 방지하고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음
- 단점 : 무리하게 한 사람의 상관을 통해서 명령․감독을 하는 경우 업무의 효율이 저하되고 전문서의 발휘를 저해할 우려가 있음
(3) 통솔범위의 원리
- 상관․감독자의 통솔대상의 수․조직단위가 한정되어야 한다는 것→통솔범위는 통솔자의 통솔능력의 한계에 의해 결정됨
(4) 분업․전문화의 원리
- 전문 분야별로 조직구성원에게 한 가지 주된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업무처리의 전문성이 증가할수록 더욱 필요해지는 원리임
- 장점 : 보다 능률적으로 행동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 단점 : 개인의 업무수행에 대한 흥미상실을 초래하며 조직 내 단위 간의 조정을 어렵게 하고 더 많은 비용을 들게 할 수 있음
(5) 조정의 원리
- 목표달성에 필요한 조직원들의 행동 통일을 유도하기 위한 것→분업에 따른 필연적인 원리
(6) 권한에 준하는 책임의 원리
- 조직 내에서의 상급자에게 권한이 부여됨→반드시 책임이 수반되어야 함
(7) 부문화․부서화의 원리
- 업무분화에 의해 부서와 직무의 증가로 업무의 효율성이 저해되고 갈등도 증가되므로 조직의 효율성을 위해 목적이나 기능에 따라 조직을 개편하는 것을 의미함
① 수기준 부문화 :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한 슈퍼바이저 아래 소속시키는 방법→개인의 능력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음
② 시간기준 부문화 : 업무시간을 2교대 또는 3교대로 하여 업무를 부문화하는 방법→조직의 기능이 단편화될 수 있음
③ 기능기준 부문화 : 사업, 재무, 총무, 인사 등과 같은 중요한 기능에 따라 동질적 업무를 묶어서 조직하는 것→단위 간의 협조 부족이나 자신이 속해 있는 업무 추진단위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 사회복지조직 : 모금, 홍보, 기획, 프로그램 개발 업무 등에 배치하는 방식
④ 지리적 영역 기준 부문화 : 잠정적 고잭(소비자) 또는 클라이언트의 거주지역에 따라 부문화 하는 것→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서비스 책임자를 분명히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업무단위 간의업무량의 격차가 생기고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나올 가능성이 있음
⑤ 서비스기준 부문화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등 사회사업적 서비스의 방법에 따라 부문화 하는 것
⑥ 고객기준 부문화 : 아동, 장애인, 노인 등과 같이 클라이언트의 종류와 문제에 따라 부문화하는 방법
⑦ 서비스 접근통로 부문화 : 클라이언트가 어떤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별로 업무를 부문화하는 것
4. 사회복지조직구조의 형태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 공식조직
-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법령 등에 의해 공식적으로 업무의 역할을 할당하고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조직
- 특징 : 권한관계 체제 중심, 지위상의 상하관계 형성, 인위적, 문서화, 조직 지향, 능률의 논리, 가시적, 전체적 질서 등
- 구조적 요인(조직의 4가지 기본적 요소)
① 분업
- 어떤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른 전문가와 협조하면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는 것
- 특정한 업무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전문화하는 것
② 계층적이고 기능적인 과정(위계질서)
- 위계질서를 갖는 명령계통의 존재, 권한위임, 명령의 통일성 등이 있음
③ 구조
- 조직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권력, 권한, 책임을 부여하는 조직의 배열
- 업무의 역할과 범위를 명확히 구분 짓는 의사결정 통로임
④ 통제의 범위
- 통제범위 : 한 명의 상관이 효과적으로 통솔할 수 있는 부하직원의 수
- 적정한 인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함→슈퍼바이저와 사회복지사 간에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함
(2) 비공식조직
- 구성원 상호간의 접촉이나 친근관계로 인해서 형성되는 조직→구조가 명확하지 않은 조직
- 자연적 집단형성에 의해서 생겨나는 제반관계 및 지위서열 형태
- 모든 공식조직 속에 존재하면서 공식적 조직에 여향을 미침
① 장점
- 조직구성원들에게 공식적으로 부과된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게 함
-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귀속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공식조직에서 오는 소외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도록 함
- 구성원 상호간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의사소통 통로를 확장시켜 줌
- 조직구성원의 좌절감과 심리상의 불평, 욕구불만에 대한 배출구 역할을 해 줌
- 공식조직 내의 약점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며 새로운 욕구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킴
- 공식조직의 결함이나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공식적 조직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② 단점
- 파벌 조성→공식조직을 약화 또는 해체시킬 수 있음
- 비공식적 접촉을 통하여 개인적 이익을 도모하여 정실이 조장될 수 있음
- 비공식적 조직의 비중이 너무 클 경우 목적전치의 현상이 초래되기 쉬움
-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원인이 될 수 있음
- 긴장과 압박감을 조성하여 변화의 방해물이 될 수 있음
2) 수직조직(라인조직)과 수평조직(스태프 조직)
(1) 수직조직(계선조직)
- 명령복종관계를 가진 수직적, 계층적 구조를 형성하면서 직접 결정, 집행하는 기관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에 직접적으로 공헌하는 기관
① 장점
-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 업무수행이 능률적임
- 단일기관으로 구성되어 결정의 신속성 가능
- 강한 통솔력 행사
- 조직의 안정성 확보
② 단점
- 업무량 과중
- 책임자의 주관적, 독단적 결정과 조치
- 각 조직 간의 효과적인 조정의 곤란으로 조직운영의 비능률성 초래
- 특수 분야에 관한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할 수 없음
- 유능한 인재를 잃게 되면 조직의 기능이 마비될 가능성 있음
- 조직의 경직성
(2) 수평조직(=막료조직, 참모조직)
- 수직조직이 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 조정, 촉진함으로써 조직목표의 달성에 간접적으로 공헌하는 기관
① 장점
- 기관장의 통솔범위 확대
- 전문지식과 경험 활용
- 객관적, 합리적 의사결정 가능
- 수평적인 업무의 조정과 협조 가능
- 조직의 융통성과 신축성 부여
- 대규모 조직에 유리
② 단점
- 수평조직에 소요되는 경비 증가
- 행정 지연의 우려
- 수평조직, 수직조직 양자 간에 책임전가 야기
- 의사소통의 경로를 혼란에 빠트릴 수 있음
- 수평조직의 권한이 확대됨에 따라 중앙집권화의 폐단이 나타날 수 있음
3) 집권형 조직과 분권형 조직
(1) 집권형 조직
- 조직 내에서 기획이나 정책에 관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권한이 소규모의 집단에 국한되어 있는 조직
① 장점
- 통일된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가능
- 행정적 통제와 지도감독이 용이
- 대량의 업무처리로 비용 절감의 효과
- 조직의 위기나 비상사태에 신속한 대응
- 조직 내 부서들 간의 업무조정이나 지역적 격차를 시정하기 쉬움
- 행정기능의 중복 방지, 분열 억제
- 조직의 혁신이나 변화에 대한 요구 수용 정도 높음
② 단점
- 관료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성격
- 형식주의에 빠져 행정의 실효성을 거두지 못할 수 있음
- 조직 내 구성원의 창의성과 자발성 저해
- 획일화로 인해 부서 또는 지역의 특수성 고려하지 못함
(2) 분권형 조직
-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권한이 다양한 집단에 분산 또는 위임되어 있는 조직
① 장점
- 대규모 조직에서 높은 효율성, 최고 행정지도자의 업무 감소
- 하위 부서간의 횡적인 협조관계 원활
- 참여의식 높이고 자발적 협조 유도
- 부서나 지역 실정에 맞는 행정업무 수행 가능
- 조직 내 구성원의 행정업무에 대한 책임감 증진
② 단점
- 효과적인 지도감독과 통제의 기능 미약
- 행정업무의 중복 초래
- 행정업무의 처리가 산만해지며 행정력 분산
4) 기능조직 : 생산 일선에서 적용되는 조직구조→업무가 표준화된 서비스를 위주로 하는 조직에서 가능함
5) 위원회 조직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특별한 과업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기구와는 달리 별도로 구성한 전문가 또는 업무관계자들의 활동조직
6) 사업부제 조직 : 대규모 조직에서 사업부 단위로 조직을 편성하고 각 사업부 단위의 독자적 생산과 마케팅, 관리 권한을 부여하는 구조
① 장점
- 업무수행에 대한 통제와 평가가 쉬움
- 동기부여와 관리자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유용함
- 최고경영자의 업무량을 경감시켜 줌
- 생산과 판매능력 증대, 혁신적인 문제해결을 원하는 조직에 유용함
② 단점 : 조정과 통제, 효율성(훈련의 필요성, 일의 중복, 전문화 곤란) 등에 제약이 따름
7) 동태적 조직
(1) 프로젝트(task force) 조직
- 테스크 포스 조직 : 특정한 과업에 따라 관련 부서에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인력을 파견하고 수평적 접촉을 통해 프로젝트를 해결한 후 원래 자신의 부서로 복귀하는 조직
- 부서 간의 경계 없이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구성원을 팀으로 조직하여 임시적으로 운영함
- 조직구성원의 관계는 수평적인 관계이며 전문성을 가진 팀원으로 역할을 함
① 장점
- 조직이 구성되어 있는 동안 대량의 자원과 재능을 집중할 수 있음
- 책임, 평가가 명확함
② 단점 : 임시조직이므로 제안한 정책이 집행되지 않거 제뱈질될 가능성이 있음
(2) 매트릭스(matrix) 조직
- 전통적 기능 조직과 프로젝트 조직이 결합된 구조→프로젝트 조직이 임시조직이 아니라 공식조직으로 전환된 경우임
- 전문성을 기초로 조직되며 민주적 의사결정에 의해 운영됨
- 구성원은 각자 기능부서에 속하면서 부서 상사에게 보고하고 동시에 특정 프로젝트관리자에게도 보고하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① 장점
- 종업원의 능력과 재능을 최대한 이용가능
- 소비자의 특별한 요구나 급속한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처 가능
② 단점
- 책임, 권한이 애매함
- 조정을 위한 위사결정이 지연되기 쉬움
- 명령계통 간의 권력다툼이 발생하기 쉬움
<표 5-2> 매트릭스와 프로젝트 조직구조의 비교
구분 |
매트릭스 조직 |
프로젝트 조직 |
장점
|
․전문화의 원리(효율)와 시장적응의 동시 달성 ․유동적인 인재의 이동활동이 용이 ․전문지식, 기술의 축적, 개발이 용이 ․지식활용이 용이 |
․목적, 고객 지향의 증대 ․분권화와 기동성의 촉진 ․책임, 평가의 명확성 ․후계자의 육성이 용이 |
단점
|
․명령계통 간의 권력다툼이 발생하기 쉬움 ․조정을 위한 의사결정이 지연되기 쉬움 ․책임, 권한이 애매함 ․스트레스가 발생하기 쉬움 |
․자원의 중복이 되기 쉬움 ․섹셔널리즘의 확대(인사의 경직화 등) ․단기 지향의 증가 ․스트레스가 발생하기 쉬움 |
(3) 팀(team) 조직
- 과거의 전통적인 조직체계인 부, 과, 계의 조직을 업무재편을 통해 통합․분할하여 하나의 팀으로 전환함으로써 팀장을 중심으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만들어진 조직
- 공동으로 그들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공동의 목적․업무수행 목표, 업무추진 방법에 전념하기로 한 소수의 상호 보완적인 기술을 가진 집단
① 가장 성과가 높은 팀의 7가지 특성
목표 |
높은 실적을 올리는 팀들의 구성원들은 동일한 목표의식을 가짐 |
임파워먼트 |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팀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갖는다.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의견과 생각 그리고 감정을 진술, 경청, 조심스러운 피드백, 신뢰와 수용, 화합의 분위기 |
융통성 |
구성원들은 팀의 발전을 위해 책임과 리더쉽을 분담함 |
적정한 생산성 |
높은 수준과 높은 질의 실적을 거두겠다는 공약 |
인정과 평가 |
개개인의 실적과 획기적인 팀의 실적을 인정 |
사기 |
구성원들은 팀워크에 대하여 열의, 자부심 충만 |
② 팀조직의 성공요건
- 관리층의 이해와 지지
- 상․하층 간 신뢰
- 훈련과 능력개발을 위한 투자
- 조직목표에 대한 명확한 인식
- 목표성취를 위한 모험과 결과에 대한 책임
③ 팀조직의 장․단점
- 장점 : 신속한 의사결정과 자율적 책임체제, 조직간 유연성이 있음
- 단점 : 팀 간의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으며, 개별적 창의성을 약화시킴
(4) 네트워크(network) 조직 : 환경변화에 보다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외부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꾀하는 조직구조
-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그 나머지 부분은 아웃소싱(outsourcing)함
- 공공과 민간의 협력 및 연계에 유리한 조직구조
5. 사회복지조직 구조의 유형
1) 권력 형태에 따른 조직유형(Etzioni)
(1) 권력의 구분
- 경제적 권력 : 위협이나 신체적인 탄압에 근거함
- 보상적 권력 : 금전과 같은 물질적 보상에 근거함
- 규범적 권력 : 지위의 상징, 존엄이나 위신의 징표와 같은 상진성에 근거함
(2) 관여의 유형
- 조직 성원은 권력 행사자에 대해 무관심하게 관여할 수 있고 강하게 관여할 수도 있음
① 소외적 관여 : 권력 행사자에 대해 강하게 부정하므로 강제적 권력이 필요함
② 타산적 관여 : 획득한 보상에 따라 권력에 대해 비교적 무관심을 나타냄
③ 도덕적 관여 : 권력 행사자에 대한 강한 시인을 나타내므로 규범적 권력이 필요함
<표 5-3> 권력형태에 따른 조직유형
관여의 종류 권력의 종류 |
소외적 |
타산적 |
도덕적 |
강제적 |
1 교도소, 정신병원 |
2 |
3 |
보상적 |
4 |
5 산업조직으로서 기업체 |
6 |
규범적 |
7 |
8 |
9 종교조직, 정치조직 병원, 사회복지조직 |
- 강제적 권력과 소외적 관여(유형 1), 보상적 권력과 타산적 관여(유형 5), 규범적 권력과 도덕적 관여(유형 9)의 관계를 가진 조직이 가장 많이 발견됨→조직은 이 세 가지 중 한 가지 유형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임
2) 수혜자의 유형에 따른 조직분류(Blau & Scott)
- 일차적인 수혜자가 누구냐에 기반을 두어 조직을 상호수혜조직, 사업조직, 서비스조직과 공공조직으로 분류함
<표 5-4> 수혜자의 유형에 따른 조직분류
구분 조직유형 |
1차적 수혜자 |
조직 종류 |
상호수혜조직 |
조직의 회원 |
정당, 종교단체, 노동조합 |
사업조직 |
사업체의 소유자 |
주식회사, 은행 |
서비스조직 |
클라이언트 |
사회복지기관, 병원 |
공공조직 |
일반 대중 |
행정기관, 군대조직 |
3) 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조직분류(Gilbert Smith)
(1) 관료조직
- 공식적 규정
- 위계적 권위구조
- 전문적 분업
- 문서에 의한 업무처리
- 기술적 자격에 기초한 신분보장
- 능률성 추구
(2) 일선조직
- 고객과 가까이서 복지서비스 전달
- 조직의 주도권 보유
- 각 업무단위는 독자적으로 업무수행
(3) 전면적 통제조직
- 클라이언트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엄격한 규칙에 의하여 전반적인 통제를 가하는 조직
- 강제적 수용과 철저히 계획된 업무
- 수용자와 직원 간의 근본적 차이와 문화적 충격의 경험
- 개인의 개조
- 특수한 문화의 형성을 특징으로 함
(4) 투과성 조직
- 조직의 외적 사회체계(사회망)가 조직의 내부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 자발적인 조직원
- 조직의 생활과 개인생활의 엄격한 구분
- 조직 영역의 모호함
- 역할구조의 복잡성
- 개인의 주체성 강조
- 업무수행의 개별화
- 사회와의 문화적 일치
4) 조직기술과 클라이언트의 상태에 따른 조직분류(Hasenfeld)
- 클라이언트를 정상기능과 비정상기능으로 구분하고 복지조직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사용하는 기술을 인간유별기술, 인간유지기술, 인간변화기술로 나누어 구분함
(1) 조직의 기술
① 인간유별기술 : 개인의 속성을 변화시키지 않고 오히려 다른 사회적 집단으로부터 바람직한 반응을 야기하는 사회적 레벨과 공식적인 지위를 부여받음으로써 클라이언트의변화를 시도하는 것
- 정신질환자, 암 환자, 정신지체아 같은 클라이언트를 식별하는 분류 및 배치체계 등
② 인간유지기술 : 개인의 상태를 악화․약화․퇴보를 예방하고 현 상태를 유지하며 완화시키려는 기술
- 요양보호(중증장애인, 와병노인, 치매노인)의 기술, 생활보호(빈곤악화예방) 프로그램 등
③ 인간변화기술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속성에 직접 변화를 주려는 기술
- 교육, 의학적 치료, 심리치료 등
(2) 클라이언트의 상태 : 정상기능과 비정상기능으로 구분(사회의 기대와 평가에 근거)
① 정상기능 : 정상기능을 가진 클라이언트
② 비정상기능 : 통제해야 할 클라이언트, 문제가 완화되어야 할 클라이언트, 치유되어야 할 클라이언트
<표 5-5> 수혜자의 상태와 조직기술에 따른 유형
수혜자의 상태 |
사용기술 유형 | ||
인간유별(식별)기술 |
인간유지기술 |
인간변화기술 | |
정상기능 |
유형 1 (대학 : 신입생 선발) (신용카드회사) |
유형 3 (사회보장청) (휴양시설) |
유형 5 (국․공립학교) (YMCA) |
비정상기능 |
유형 2 (소년법원) (진료소) |
유형 4 (공공부조사무소) (요양시설) |
유형 6 (공공병원)(산재환자 전문병원) |
(3) 조직유형
① 유형 1 : 클라이언트는 정상기능을 하며 복지조직은 이들의 상태를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식별하여 관리하는 조직
② 유형 2 : 비정상기능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식별하고 그들을 관리하는 조직→소년법원, 진료소 등
③ 유형 3 : 정상기능을 가진 클라이언트의 인간다운 생활조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활동하는 조직
④ 유형 4 : 비정상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생활조건의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장애인, 노인, 아동, 실직자 등에 대한 공공부조 제공 기관들과 정신질환이나 치매환자 등을 위한 요양시설 등
⑤ 유형 5 : 정상기능을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교육, 훈련 등을 통하여 능력이나 생활조건을 향상시키려는 조직→국․공립학교, YMCA 등 사회교육기관
⑥ 유형 6 : 비정상적인 클라이언트들의 능력이나 생활조건을 개선하고자 하는조직
6. 위원회와 이사회
- 사회복지조직에서 위원회와 이사회는 정보수집, 목표수립, 계획 및 결정을 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하나의 중요한 수단임
- 사회복지행정가는 정책을 개발하여 이를 효과적인 서비스로 전환하는데 있어 위원회와 이사회의 지원을 받아야 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여할 수 있음
1) 위원회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특별과업이나 문제해결을 위하여 일상적인 조직과는 별도로 전문가들로 구성된 활동기구
① 상임위원회 : 재정, 인사, 주민과의 관계 유지 등 조직에서 정규적으로 발생하는 특별업무를 취급→예, 인사위원회, 예산위원회
② 임시위원회 : 운영규정을 개정하는 등의 비정규적인 특별업무를 처리→예, 지역주민반대대책위원회, 운영규정개정위원회
(1) 위원회 운영의 장점
- 조정역할을 함
- 제안을 평가하고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를 수집할 수 있음
-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넓혀 조직의 관리기능을 증진함
- 위원들로 하여금 공통결의를 준수하게 함
- 기관장이 일을 진행시키기 전에 필요한 시간적 여유나 정보를 제공함
- 참여적 행정의 수단이 되며 지역주민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음
- 행정책임자의 결정을 보조함
(2) 위원회 운영의 단점
- 위원회의 유지에는 많은 비용이 듦
- 신속한 의사결정이 힘듦. 문제의 처리 및 해결에 시간이 많이 걸림
- 위원들 간의 책임을 약화시킴(한 사람에게 책임이 돌아가지 않음)
- 결정이 타협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정책결정에 도움을 주지 못함
- 이해관계가 얽힌 대표의 참여로 위원회가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음
2) 이사회
- 조직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법률적 책임을 지고 있는 조직의 정책 결정기구임(확실한 법적 의무를 가진 곳)
- 사회복지조직의 필요성과 존재 가치에 대한 철학적 및 사회적 근거를 제공함→사회복지조직에는 이사회를 설치하는 것이 법률적 사항으로 되어 있음
- 사회복지사업법 : 사회복지법인에는 대표이사를 포함하여 이사 5인 이상과 감사 2인 이상을 두고 특별한 관계에 있는 자가 이사 현원의 5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음
- 이사회의 기능과 책임
① 기능
- 기관의 법인체를 형성함
- 기관의 목표, 정책, 프로그램의 형성에 대한 책임을 짐
- 기관의 활동에 대해서 지역사회에 설명․이해시킴
- 과업과 인사정책에 관한 조직 설정, 기관장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업무평가를 할 책임을 가짐
- 재원의 확보와 지출에 대한 책임을 짐
- 진행되는 활동의 양적, 질적인 면을 개선, 강화하는 방향과 기관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함
- 중요한 구성원이 바뀜에 따라 기관이 약화되지 않도록 역할의 지속성을 보장함
② 책임
- 기관목표 달성 - 미래에 대한 계획 수립
- 기관의 법적 구조 형성 - 필요한 시설제공
- 조직의 행정책임자 채용․실천가를 고용하고 평가
- 정책 확정 - 예산 설정 및 재원조달(후원자와의 연계 유지)
- 기관활동 점검(재정 및 프로그램) - 지역사회주민들에게 서비스 설명
- 지역사회계획에 참여 - 지역사회, 정부와 민간 관련 기관 등에게 재원 제공
3) 위원회와 이사회의 차이점
- 위원회보다 이사회는 행정가의 참여 없이는 회의를 개최하는 경우가 드묾
- 위원회보다 이사회는 조직의 구성원이 이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드묾
- 위원회보다 이사회의 규모가 작음
- 위원회보다 이사회에 클라이언트가 참여하는 경우가 드묾
- 위원회보다 이사회는 조직의 운영에 영향력을 발휘하며, 운영의 개선에 기여함
- 위원회는 주로 자문이나 건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이사회는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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