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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사회복지 서비스전달 체계

구원의 계획 2013. 10. 8. 11:41

 

제4장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1) 개념

-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delivery system) :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고객(클라이언트)을 연결시키는 조직적 장치→사회복지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어떠한 조직의 체계를 통해서 실천할 것인가의 전략을 선택하는 것

- 사회복지정책을 통하여 제공되는 다양한 재화나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방법→전달체계의 중요성 : 복지정책이 추구하는 가치나 목표의 성취가 전달체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강조됨⇒수급자들의 접근 용이성, 조직의 통합성, 연속성, 책임성 등

2) 구성요소(Gilbert & Specht)

- 할당(배분) : 누가 급여를 받을 것인가(소수 혹은 전 국민 대상)

- 급여제공 : 무엇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것→현금, 재화와 서비스 등 급여가 전달되는 형태

- 전달 : 누구에게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하면, 어떠한 방식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권한의 소재, 업무수행자와 그 자격, 조직의 유형과 규모 등이 관건이 됨

- 재정 : 서비스 제공에 소요되는 재정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에 관한 것

3) 기능

투입

전환

산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외부환경으로부터 각종 자원을 확보해서 체계 내로 도입하는 기능

․투입요소

고객(클라이언트)

자원(기술, 자금, 사회적 지지)

전문요원(사회복지사 등)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개입과정

․서비스는 고객과 전달자와의 대면적 상호관계 속에서 전달되므로 고객과 전달자간의 신뢰감 형성이 중요함

․사전에 계획하고 기대한 효과 발생, 서비스 전달체계의 목표달성

․산출은 개입의 결과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전달체계를 평가 및 분석하게 됨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분

1) 구조․기능적 구분

- 행정관리체계 : 서비스 전달을 기획, 지원, 관리하는 체계→서비스를 간접적으로 전달

예,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보건복지부, 특별시․광역시․도. 시․군․구에 해당됨

- 집행체계 : 전달자가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체계

예,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읍․면․동, 대부분 일선 사회복지조직이 해당됨

2) 운영주체별 구분

- 공적 전달체계 : 정부(중앙정부 or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각 공단 등)이 운영하는 경우

- 사적 전달체계 : 민간이 직접 관리 운영하는 경우

<표 4-1> 공․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구 분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

운영주체

․정부, 공공기관

․민간, 민간단체

재 정

․안정적

․취약, 불안

특 성

․복잡, 관료적

․외부 요인에 둔감

․융통성, 창의적

․외부 요인에 민감, 유연한 대처

장 점

․보편성, 안정성, 공공성, 지속성,

관료성

․융통성, 신속성, 전문성, 창의성,

유연성, 다양성, 탄력성

 

3) 서비스의 종류별 구분

- 수요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구분하는 서비스 전달체계

예, 아동복지․노인복지․정신질환․기초생활보장 서비스 전달체계 등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1) 원칙

① 전문성의 원칙 : 복지서비스의 주요 핵심 업무는 전문적인 서비스이므로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하여야 함

② 적절성의 원칙(=충분성) : 복지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이나 문제해결 및 서비스 목표(재활 및 자활)를 달성하는데 있어, 양과 질, 제공하는 기간이 충분하게 제공되어야 함

③ 포괄성의 원칙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것

- 포괄성과 관련된 접근방법들

․일반화 접근방법 : 한 사람의 전문가가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를 동시에 해결

․전문화 접근방법 :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각의 문제를 해결

․집단 접근방법 : 여러 전문가들이 한 팀이 되어 문제를 해결

․사례관리 방법 : 한 명의 전문가가 다양한 문제를 가진 한 명의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책임을 지며, 필요시 다른 전문가들 연결해 줄 수 있는 방법

④ 통합성의 원칙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들은 서로 연관되어야 함. 또한 사례관리로 받는 여러 서비스들은 각각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어야 함

⇒포괄성과 통합성을 구별하는 방법 : ‘다양한’이라는 말이 나오면 포괄성, ‘서로 연관, 사례관리’가 나오면 통합성임

⑤ 지속성의 원칙(=연속성) :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들이 상호 연계되어야 하며, 복합적인 욕구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내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⑥ 평등성의 원칙 :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연령, 성별, 소득, 지역, 종교나 지위에 관계없이 모두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함

⑦ 책임성의 원칙 : 사회복지조직은 복지국가가 시민의 권리로 인정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도록 위임받은 조직이므로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에 대해 책임져야 함

⑧ 접근성의 원칙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지리적인 거리, 경제적인 이유, 개인적 동기와 인식 등 클라이언트의 사회복지조직이나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야 함⇒물리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장애물을 제거하는 접근성도 포함함

2) 서비스의 효과성․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Gilbert & Terrel)

① 서비스의 분열성 : 서비스가 한 장소에서 모두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기관들이 그들의 활동을 통합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음

② 비접근성 : 클라이언트의 소득 수준, 연령, 종교, 지리적 위치 등 때문에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음

③ 불연속성 :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을 겪거나 의사소통 수단이 충분하지 못함

④ 무책임성 : 의사결정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이익에 무감각함. 또한 여러 제공자가 엮여 있어 책임을 규명하기 힘듦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필요성 및 문제점

1) 공공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중앙정부

(1) 필요성

① 공공재적 성격이 강한 것, 규모의 경제성을 갖는 서비스, 평등과 사회적 적절성의 달성을 위해 필요

② 다양한 복지에 대한 욕구를 체계화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합, 조정하거나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

(2) 문제점

① 서비스에 관한 수급자의 선택이 반영되기 어려워 수급자들의 효용을 극대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자원의 비효율 배분문제가 발생함

② 독점성 : 가격과 질에 있어 수급자에게 불리할 수 있고 민간에 비해 수급자가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음

③ 조직의 관료성 : 욕구의 대응이 느리고, 지역의 특수적인 욕구에 융통적이지 못함

④ 관련 부서들이 각각 분리 설치되어 있어 통합성이 결여되어 있고 업무내용이 중복되어 있어 책임소재가 불분명함

⑤ 복지업무 담당부서에 따라 대상이 개별관리 됨

⑥ 업무의 자율성이 부족하며 전문 인력이 부족함

⑦ 상의하달식 수직적 전달체계임

⑧ 사회복지행정이 지방일반행정체계에 편입됨

⑨ 각종 위원회의 활동 부진

2) 공공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지방정부

(1) 필요성

① 지역주민의 욕구를 중앙정부보다 더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접근성)

② 지방정부 간의 경쟁논리에 의해 질 높은 서비스 개발이 용이함

③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서비스 개발이 용이하여 수급자들의 변화되는 욕구에 적극 대처 가능(재정자립도가 좋은 지방의 경우)

④ 수급자긍이 정책결정에 참여할 기회들이 많아져 수급자의 입장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음

(2) 문제점

① 지역 간의 불평등 야기, 사회통합을 저해함(지방마다 재정자립도의 차이가 큼)

②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지속성 취약

3) 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필요성

정부제공 서비스 비 해당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나 정부가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 제공 가능

② 동일 종류의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기회 제공으로 경쟁 유발(서비스 질 높아짐)

③ 민간의 사회복지 참여 욕구 수렴(예, 자원봉사 등)

④ 정부의 사회복지 활동에 대한 압력단체 역할

⑤ 국가의 사회복지비용 절약

⑥ 사회복지서비스의 선도적 개발 및 보급

(2) 우리나라의 문제점

① 공통적으로 서비스 간 연계가 부족하며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움

② 직원의 수준이 높지 않아 협의 조정 업무와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연구 개발이 미흡하여 전문가의 책임성 인식도가 낮은 편임

③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경우 사업내용과 활동이 지역사회 복지적 욕구를 충분히 수렴하지 못하고 있음

④ 농촌의 경우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불편한 경우도 많이 있음

5.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전략

1) 서비스전달체계의 효율성과 효과성 고양 전략

-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궁극적인 목적 :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주요 전략(질문 : 3가지→길버트, 스펙트, 테렐 등)

① 의사결정의 권위와 통제소재를 어디에 둘 것인가?

② 업무를 누가 담당할 것인가?

③ 전달체계의 조직의 단위 및 수를 어떻게 할 것인가?

(1) 의사결정의 권위와 통제의 재구조화

① 협조체제 구축 : 전달체계의 기관을 중앙집권화 또는 연합화하여 전달체계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것으로 발전시키는 전략

② 시민참여체제의 도입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보다 적절히 반응할 수 있으며, 접근 용이성 및 서비스에 대한 책임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선택되는 전략

(2) 업무분담의 재조직화

① 전문가 역할부여 : 서비스 전달이 어려운 경우 서비스 전달 전문가와 클라이언트를 중간에서 연결하여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그에게 전문가의 역할 일부를 부여하는 것

② 전문가의 조직적 상황에서의 분리 : 서비스 전달체계가 관료적 특성이 강하여 전문가로서 전문성 발휘나 자율성 발휘를 저해할 경우, 그러한 조직적 상황에서 벗어나 전문가로서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3) 전달체계의 구조변경

① 서비스로의 접근을 촉진하는 것 그 자체를 하나의 특별한 서비스로 마련하는 것

② 의도적으로 같은 서비스 전달체계를 중복시키는 것

(4) 전달체계의 운영주체에 관한 전략

① 민간조직과 공공조직 중 누가 전달체계를 운영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

② 서비스의 표준화 정도, 클라이언트 집단의 능력, 서비스의 강제성, 관련 규정 준수에 대한 감독의 강력성을 감안하여 선택

(5) 서비스 배분 방법에 관한 전략

① 제한된 서비스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

② 공급억제전략과 수요억제전략이 존재

2) 서비스 배분 방법

(1) 공급억제전략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제한 강화 : 수혜자격 요건을 강화하여 서비스 이용률을 저하시키는 것

② 서비스의 희석화 : 클라이언트와의 접촉시간 단축, 사례의 조기 종결, 전문가를 자원봉사자로 대체하는 등 서비스 제공자의 질을 낮춤

(2) 수요억제전략

① 서비스의 접근에 물리적, 시간적 및 사회적 장애를 제거하지 않음

② 서비스 접근에 장애를 생기게 하는 것(예, 대기자 명단제 도입, 교통이 불편한 장소와 시간의 배치 등)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통합

- 클라이언트들의 욕구를 종합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둘 이상의 서비스 공급자들을 함께 묶는 것

(1) 종합서비스센터 : 하나의 서비스 분야에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의 서비스들을 모두 한 곳에 모아 제공될 수 있게 하는 것

(2) 단일화된 인테이크(접수창구) : 전달체계 내의 조직들이 접수를 전담하는 창구를 의미함→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서비스 계획을 개발함

(3) 종합적인 정보와 의뢰 : 조직들 간 구조적인 통합은 시도하지 않고 각각 조직의 독립성을 유지한 채로 클라이언트의 의뢰나 서비스들 간의 연결을 목적으로 종합적 정보와 의뢰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법

(4) 사례관리 :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서비스 간에 조정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사례관리자를 중심으로 개별조직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들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개별화하여 연결․조정하고 점검하는 활동

(5) 트래킹 : 기존에 서로 다른 각각의 기관과 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시스템→클라이언트가 받은 서비스의 경로를 추적해서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

6.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실태 및 발전방향

1) 실태

(1)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1995.07-2007.07)

- 공공복지전달체계 개선방안으로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 실시

- 시범사업의 주목표로 제시되었던 보건복지연계서비스 제공의 실시 효과가 가시화될 만큼 충분히 나타나지 않아 시범사업 마무리 됨

(2) 지역사회복지협의체(2005.08-현재)

- 지역의 사회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다루는 실천기구로서 시․군․구 지역사회 단위로 설치되며, 복지자원의 확충, 효율화, 서비스 간 연계 도모,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 충족 및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의 역량강화를 위해 구성․운영됨

- 목적

① 민주적 의사소통 구조 확립(상향식 의사소통구조 확립)

②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복지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One-stop 서비스 제공)

③ 지역사회 자원의 효율적 활용체계 조성(자원의 중복 및 누락 방지)

(3)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2004.01-2006.06)

- 공공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복지업무의 독자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하고자 출발

- 기대효과

① 복지전문 인력의 효율적 운용

② 시․군․구 복지조직의 전문성 강화

③ 수요자 중심 복지서비스 제공

④ 지역중심 복지실현

-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 시범사업으로 마무리됨

(4) 주민생활지원서비스로 전달체계 개편(2006.07-현재)

- 사회안전망 확충에 따른 복지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국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는 맞춤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전달체계로 개편하고자 하는 것

→지방행정의 틀을 복지중심으로 바꾸고, 민․관 협력의 거버넌스(governance) 체제를 갖추어 참여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것

① 원칙 : 통합성, 접근성, 신뢰성, 효율성

② 4대 수행과제

․시․군․구청 및 읍․면․동사무소를 주민서비스 위주로 개편하는 지방행정조직 개편

․주민이 온라인으로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서비스를 신청하며 자격을 조회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민관이 함께 서비스를 기획․집행하여 지역단위에서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는 민고나협력 네트워크 구축

․다양한 정부부처 서비스를 수요자 입장에서 조정

<표 4-2>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설치 기대효과

구분

현행

주민생활지원국

통합성

․기관․부서별 대상자별로 개별적인 서비스 제공

․수요자가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음

․지역 내 다양한 서비스 및 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 미흡

․수요자는 시․군․구 본청 또는 읍․면․동을 방문하여 종합적인 필요한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받음

․시․군․구에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보제공 및 의뢰․연결

접근성

․읍․면․동 사회복지담당인력 부족으로 찾아가는 서비스 불가, 민원응대 미흡(내부업무에 치중)

․읍․면․동에 주민생활 지원담당 인력이 확충되어 현장방문․사례관리 등 찾아가는 서비스 실현

․상담실 등 친근한 환경조성으로 주민편의 제공

신뢰성

․수요자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제공 미흠

․수요자가 찾아오는 서비스, 개별적인 서비스 제공 등으로 정책 신뢰성․체감도 낮음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제공 및 관련기관 의뢰․연결기능 수행으로 정책 체감도 향상

․주민생활지원과 관련한 충분한 상담, 현장방문 등을 통해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 제고

효율성

․시․군․구 단위의 자원관리의 체계적 접근 부재

․부서별 유사정책으로 인한 혼선과 기관 간 중복서비스 부재

․주민생활지원서비스 기획 및 민관협력 체계 강화로 자원활용의 효율성 증대

․부서별 관련 정책의 조정 강화로 서비스 중복 감소

 

2) 발전방향

- 수요자인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 통합적 서비스의 전달체계 마련

- 사회복지행정 프로세스(process)의 정보화 시스템 구축 : 정보관리체계(MIS) 구축

- 가족을 단위로 한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 : 가족중심의 서비스 제공기관

- 서비스 연계 시스템 확립

- U-welfare 서비스 시스템 구축 : 모든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one-Stop 서비스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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