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사회복지행정 환경변화와 조직혁신
1. 사회복지행정의 실천동향
- 현대 복지국가의 추세 : ‘less state more market'→정부의 역할 축소와 함께 시장기능을 강화한다는 의미임
⇒즉, 정부의 복지예산이 축소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정부의 복지서비스 기능을 민간의 경쟁을 통해 제공한다는 의미임
- 사회복지동향 : 정상화의 이념을 기초로 한 지역중심의 대인서비스, 재가복지의 활성화, 자조를 강조하는 모델 확산,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요약할 수 있음
① 시설복지에서 지역복지로의 전환
②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의 전환
③ 욕구(needs)충족을 위한 복지에서 수요(demand)충족을 위한 복지로의 전환
④ 클라이언트의 개념에서 소비자 개념으로의 전환
⑤ 원조(help) 중심에서 자립(self-help) 중심으로의 전환
2.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1) 일반환경
-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정치, 경제, 사회, 인구, 법적 등으로 기관 자체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제반 환경 : 조직이 가질 수 있는 기회, 제약 및 선택의 범위를 규정함
(1) 경제적 조건
- 일반적인 경제 상태는 조직 내부의 경제 상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제약을 가함
(2) 사회인구통계학적 조건
- 연령과 성별 분포, 가족구성, 인종분포, 거주 지역, 사회적 계급 등은 여러 가지 인간문제 및 욕구의 발생빈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3) 문화적 조건
- 사회복지조직은 당시의 지배적인 문화적․도덕적 체계를 반영하고, 이들 제도를 증진․강화․지지함
․다양한 조직들의 발생은 이 조직들을 인가하는 당시의 규범적 체제에 의해 결정됨
(4) 정치적․법적 조건
- 사회복지조직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주요부분은 공적으로 관할되고 정치적 과정에 의해서 접근이 결정됨
․수많은 법적 규제는 사회복지조직이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하는 데 있어서 준수해야 할 많은 조건들을 규제하고 통제함
(5) 기술적 조건
- 사회복지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는 의료․정신건강․교육․지역사회 및 사회계획과 같은 분야에서의 조직 환경의 기술개발 정도에 따라 결정됨
2) 과업환경/업무환경
<표 6-1> 과업환경/업무환경의 종류
재정자원의 제공자 |
․정부, 공적/사적 사회단체, 외국 민간단체, 개인 등 (예. 공동모금회, 정부, 주민, 기업의 사회복지재단 등) |
합법성과 권위의 제공자 |
․보건복지부, 시․도청, 시․군․구청,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클라이언트의 제공자 |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가족, 클라이언트를 의뢰하는 타조 직, 집단․개인 등으로 학교, 경찰, 청소년단체, 교회, 사회복지관 |
보충적 서비스의 제공자 |
․타 기관들과의 공식․비공식적 협조체계 |
조직이 산출한 것을 소비 인수하는 자 |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와 관계된 자로 가족, 교정기관, 아동복 지시설, 학교 |
졍쟁하는 조직들 |
․클라이언트나 다른 자원들을 놓고 경쟁 |
3. 사회복지조직의 환경변화
- 사회복지조직에 있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조직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함
1) 내부환경
- 기관의 목적, 사명, 철학
- 기관의 기획
- 기관 상호작용
- 서비스
- 기술자원
- 재정자원
2) 외부환경
- 정치적 경향 : 규제, 법률, 정치적 분위기, 전문가의 의견에 관한 사정
- 경제적 추세 : 재정자원, 비현금수입,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에 관한 사정
- 사회적 추세 : 지역사회의 인구통계,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 이용 가능한 노동력에 관해 사정
- 기술적 추세 :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실행모델에 관한 사정
3) 환경관리의 필요성
- 사회복지조직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취약하여 환경에 종속적 관계가 될 수 있으므로 그것을 극복하고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발하기 위해서는 환경관리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종속강화조건 |
종속상쇄조건 |
외부에서 강요하는 정책 |
외부세력에 의해 허용된 정보 |
외부단위의 서비스가 크게 필요한 경우 |
대체자원이 필요한 서비스의 이용 가능성 |
서비스 사용에 대한 외부의 재량권 행사 |
주요 자원의 소유 |
외부에서 목표를 인가해야 하는 경우 |
정당성을 내세울 수 있는 이념 개발 |
대안들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정보 |
대안들에 대한 효과적인 지적 능력 |
4) 환경관리 전략
- 사회복지조직이 환경에 대한 종속관계(권위-의존적 관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
(1) 권위주의적 전략 : 조직이 자금과 권위를 충분히 획득할 경우 다른 조직 간의 교환관계와 조건들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고 주장함→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조직의 행동을 이끌고 명령을 내리는 전략
(2) 경쟁적 전략
- 다른 조직들과 경쟁하여 세력을 증가시켜 서비스의 질과 절차, 행정절차 등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조직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 환경에 분산되어 있고 세력균형을 이룰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내적 자원이 있을 경우에 가능함
- 질 높은 서비스와 클라이언트 관리, 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경쟁우위 확보가 가능함
- 크리밍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경쟁으로 인한 서비스 중복과 자원 낭비가 나타날 수 있음
(3) 협동적 전략 : 다른 조직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호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권력을 증가시키는 전략
① 계약 : 두 조직 사이의 지원 혹은 서비스의 교환을 통해 협상된 공식적, 비공식적 합의
② 연합 : 여러 조직들이 사업을 위해 합동하여 자원을 합하는 전략
③ 흡수 : 과업환경 내 주요 조직의 대표자를 조직 정책수립기구에 참여시키는 전략
(4) 방해전략 : 경쟁적 위치에 있는 다른 조직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세력을 약화시키는 전략
- 방해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조건 : 조직의 과업환경이 정당한 요구를 묵살하거나 방해하려는 조직이 실패하더라도 손해 볼 것이 없는 경우와 이념적 갈등이 존재하는 경우
5) 변화의 유발요인
(1) 외부적 요인
- 공공정책이나 행정규제
- 예산삭감
- 인구추세
- 사회적 가치변화
- 새로운 기술의 출현
(2) 내부적 요인
- 행정관리자가 조직의 사기를 저하시킴
- 의사소통의 문제
- 업무 단위들 간의 갈등
- 업무간의 비효율적인 조정
6) 변화에 대한 수용 및 저항(요인)
- 변화하는 정책, 프로그램, 절차나 방법, 결정, 재원이나 직원들의 시간 배분, 조직의 구조 등을 창출할 수 있음
- 변화에 대한 저항 :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그 어떤 것을 제지하고자 하는 압력이나 조건들
① 과거의 경향 : 조직의 일반적인 성향은 현 상태를 안정되게 유지시키려는 것
② 매몰비용 : 업무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시간, 노력 등 투자비용을 의미함
③ 의사소통 : 제안된 변화에 대해 잘못 이해할 때, 또는 부적절하게 알려질 때 저항이 발생
④ 모르는 분야에 대한 두려움
⑤ 이기주의 :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으면 변화하려 하지 않음
⑥ 통제 : 사람들, 조직 모두 자신의 업무와 환경을 스스로 통제하기 원함
7)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1) 개인적 수준
- 일반 조직구성원의 특성 :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보유능력과 혁신에 대한 태도
- 리더의 특성 : 혁신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
(2) 조직적 수준
- 조직구조의 유기성 : 수평적 분화, 비공식화, 비집중화⇒적응 촉진
- 조직의 나이 : 관료화의 정도 및 관리방법․기술 채택 정도
- 조직문화 : 조직구성원들의 생각, 의사결정, 행동에 방향과 힘을 부여
- 조직의 보상체계 : 보상체계가 혁신을 고무시킴
- 조직전략 : 조직의 사명과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세부방안의 구체화 정도
- 조직규모 : 규모가 작을수록 혁신에 유리한 신속한 대응과 적응
(3) 환경적 수준
- 조직에 속해 있는 산업
- 환경의 급변 : 변화가 필요하다는 단서를 제공
- 시장구조
4. 최근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경향
1) 사회복지의 제도적 변화
(1) 사회복지 기관 평가의 강화
-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해서 사회복지 기관은 정기적인 평가를 의무적으로 받도록 함으로써 사회복지 기관에 대한 평가는 일반화됨
- 사회복지 기관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관한 지역사회의 클라이언트의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국가의 재원지원에 있어서도 좀 더 엄격하게 재정의 사용을 관리하고자 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음
(2)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변화
- 주민자치센터는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차별적으로 실시되고 있음→주민생활지원서비스의 강화를 위해 보건․복지․고용․주거․교육․문화․관광․생활체육 등의 8대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고 있음
-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지역사회의 복지서비스를 체계화하고 연계하여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지역사회복지에 관해 체계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협의하여 지역사회복지의 개선방안을 마련하며, 지역복지서비스 연계와 조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도록 시․군․구에 구성하도록 함
(3) 사회복지 전문성의 강화
- 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이 강화되어 2003년부터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좀 더 엄격하게 자격을 관리하기 시작함
- 전문가로서의 기술과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도록 하기 위한 보수교육의 법제화 노력, 전문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의 논의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전문직을 강화하려는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음
2) 민간부문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 지역중심 강화(탈시설화)
- 소비자 주권
- 수요 중심
- 기관의 개방화 투명화
- 자립 중심
- 민영화
- 기업경영론의 확산
3) 공공부문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 효과적 정책수립을 위한 포괄적 시각의 확보(개별적 특수상황을 고려한 종합적 대책 마련)
- 서비스 중복과 비효율적 자원 활용 문제 극복 요구
- 서비스의 지역적 편중 완화(중․소도시, 농어촌지역의 서비스부족 현상 해결)
- 사회복지행정 관련 예산 집행의 포괄성 확보
5. 사회복지조직의 혁신
1) 사회복지행정의 혁신
- 사회복지행정체제를 서비스 욕구와 수요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개선함으로써 목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조직의 혁신모델
(1) 위로부터의 혁신 : 변혁적 리더쉽
- 거래적 리더쉽과 같은 교환관계를 떠나 개인의 이익을 초월하여 초월적 목표를 향하고 상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함
- 핵심 : 리더가 부하를 몰입시키고 기대를 초월하는 성과를 달성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데 있음→즉, 원래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함
(2) 아래로부터의 혁신 : 직원주도의 조직변화
- 사회복지조직에서 하위 혹은 중간 위치의 직원이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의 환경, 정책, 프로그램, 절차 등을 수정하거나 개선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함
(3) 통합적 모델
- 조직혁신의 전통적 통합모델로 간주되는 성공적 변화의 패턴에서는, 혁신의 성공은 발달과정을 필요로 하며 그 과정에서 권력 공유 역할의 중요함을 강조함
(4) 조직혁신모델의 공통점
- 변화필요에 대한 신념의 보편화
- 분명하고 지속가능한 리더쉽(최고관리자의 지원 포함)
- 문제 진단과 변화계획에 있어서 참여 확대
- 융통성 있고 실현에 기여하는 계획 실행
(5) 조직혁신이 실패하는 이유
- 지나치게 무사안일한 경우
- 충분히 영향력 있는 지도 연합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 비전의 힘을 과소평가하는 경우
- 비전을 충분히 의사소통하지 못한 경우
- 새로운 비전을 차단하는 장애물을 허용하는 경우
- 단기간의 승리를 이루어내지 못하는 경우
- 너무 일찍 승리를 선언하는 경우
- 변화가 있으나, 조직문화에 확실하게 정착시키는 것을 무시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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