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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사회복지행정 환경변화와 조직혁신

구원의 계획 2013. 10. 8. 11:46

 

제6장 사회복지행정 환경변화와 조직혁신

 

 

1. 사회복지행정의 실천동향

 

- 현대 복지국가의 추세 : ‘less state more market'→정부의 역할 축소와 함께 시장기능을 강화한다는 의미임

⇒즉, 정부의 복지예산이 축소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정부의 복지서비스 기능을 민간의 경쟁을 통해 제공한다는 의미임

- 사회복지동향 : 정상화의 이념을 기초로 한 지역중심의 대인서비스, 재가복지의 활성화, 자조를 강조하는 모델 확산,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요약할 수 있음

① 시설복지에서 지역복지로의 전환

②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의 전환

③ 욕구(needs)충족을 위한 복지에서 수요(demand)충족을 위한 복지로의 전환

④ 클라이언트의 개념에서 소비자 개념으로의 전환

⑤ 원조(help) 중심에서 자립(self-help) 중심으로의 전환

 

2.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1) 일반환경

-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정치, 경제, 사회, 인구, 법적 등으로 기관 자체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제반 환경 : 조직이 가질 수 있는 기회, 제약 및 선택의 범위를 규정함

 

(1) 경제적 조건

- 일반적인 경제 상태는 조직 내부의 경제 상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제약을 가함

(2) 사회인구통계학적 조건

- 연령과 성별 분포, 가족구성, 인종분포, 거주 지역, 사회적 계급 등은 여러 가지 인간문제 및 욕구의 발생빈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3) 문화적 조건

- 사회복지조직은 당시의 지배적인 문화적․도덕적 체계를 반영하고, 이들 제도를 증진․강화․지지함

․다양한 조직들의 발생은 이 조직들을 인가하는 당시의 규범적 체제에 의해 결정됨

(4) 정치적․법적 조건

- 사회복지조직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주요부분은 공적으로 관할되고 정치적 과정에 의해서 접근이 결정됨

․수많은 법적 규제는 사회복지조직이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하는 데 있어서 준수해야 할 많은 조건들을 규제하고 통제함

(5) 기술적 조건

- 사회복지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는 의료․정신건강․교육․지역사회 및 사회계획과 같은 분야에서의 조직 환경의 기술개발 정도에 따라 결정됨

 

 

2) 과업환경/업무환경

<표 6-1> 과업환경/업무환경의 종류

재정자원의 제공자

․정부, 공적/사적 사회단체, 외국 민간단체, 개인 등

(예. 공동모금회, 정부, 주민, 기업의 사회복지재단 등)

합법성과 권위의 제공자

․보건복지부, 시․도청, 시․군․구청,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클라이언트의 제공자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가족, 클라이언트를 의뢰하는 타조 직, 집단․개인 등으로 학교, 경찰, 청소년단체, 교회, 사회복지관

보충적 서비스의 제공자

․타 기관들과의 공식․비공식적 협조체계

조직이 산출한 것을 소비

인수하는 자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와 관계된 자로 가족, 교정기관, 아동복 지시설, 학교

졍쟁하는 조직들

․클라이언트나 다른 자원들을 놓고 경쟁

 

 

3. 사회복지조직의 환경변화

 

- 사회복지조직에 있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조직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함

 

1) 내부환경

- 기관의 목적, 사명, 철학

- 기관의 기획

- 기관 상호작용

- 서비스

- 기술자원

- 재정자원

 

2) 외부환경

- 정치적 경향 : 규제, 법률, 정치적 분위기, 전문가의 의견에 관한 사정

- 경제적 추세 : 재정자원, 비현금수입,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에 관한 사정

- 사회적 추세 : 지역사회의 인구통계,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 이용 가능한 노동력에 관해 사정

- 기술적 추세 :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실행모델에 관한 사정

 

3) 환경관리의 필요성

- 사회복지조직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취약하여 환경에 종속적 관계가 될 수 있으므로 그것을 극복하고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발하기 위해서는 환경관리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종속강화조건

종속상쇄조건

외부에서 강요하는 정책

외부세력에 의해 허용된 정보

외부단위의 서비스가 크게 필요한 경우

대체자원이 필요한 서비스의 이용 가능성

서비스 사용에 대한 외부의 재량권 행사

주요 자원의 소유

외부에서 목표를 인가해야 하는 경우

정당성을 내세울 수 있는 이념 개발

대안들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정보

대안들에 대한 효과적인 지적 능력

 

 

4) 환경관리 전략

- 사회복지조직이 환경에 대한 종속관계(권위-의존적 관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

 

(1) 권위주의적 전략 : 조직이 자금과 권위를 충분히 획득할 경우 다른 조직 간의 교환관계와 조건들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고 주장함→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조직의 행동을 이끌고 명령을 내리는 전략

(2) 경쟁적 전략

- 다른 조직들과 경쟁하여 세력을 증가시켜 서비스의 질과 절차, 행정절차 등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조직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 환경에 분산되어 있고 세력균형을 이룰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내적 자원이 있을 경우에 가능함

- 질 높은 서비스와 클라이언트 관리, 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경쟁우위 확보가 가능함

- 크리밍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경쟁으로 인한 서비스 중복과 자원 낭비가 나타날 수 있음

(3) 협동적 전략 : 다른 조직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호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권력을 증가시키는 전략

① 계약 : 두 조직 사이의 지원 혹은 서비스의 교환을 통해 협상된 공식적, 비공식적 합의

② 연합 : 여러 조직들이 사업을 위해 합동하여 자원을 합하는 전략

③ 흡수 : 과업환경 내 주요 조직의 대표자를 조직 정책수립기구에 참여시키는 전략

(4) 방해전략 : 경쟁적 위치에 있는 다른 조직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세력을 약화시키는 전략

- 방해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조건 : 조직의 과업환경이 정당한 요구를 묵살하거나 방해하려는 조직이 실패하더라도 손해 볼 것이 없는 경우와 이념적 갈등이 존재하는 경우

 

5) 변화의 유발요인

 

(1) 외부적 요인

- 공공정책이나 행정규제

- 예산삭감

- 인구추세

- 사회적 가치변화

- 새로운 기술의 출현

(2) 내부적 요인

- 행정관리자가 조직의 사기를 저하시킴

- 의사소통의 문제

- 업무 단위들 간의 갈등

- 업무간의 비효율적인 조정

 

6) 변화에 대한 수용 및 저항(요인)

- 변화하는 정책, 프로그램, 절차나 방법, 결정, 재원이나 직원들의 시간 배분, 조직의 구조 등을 창출할 수 있음

- 변화에 대한 저항 :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그 어떤 것을 제지하고자 하는 압력이나 조건들

① 과거의 경향 : 조직의 일반적인 성향은 현 상태를 안정되게 유지시키려는 것

② 매몰비용 : 업무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시간, 노력 등 투자비용을 의미함

③ 의사소통 : 제안된 변화에 대해 잘못 이해할 때, 또는 부적절하게 알려질 때 저항이 발생

④ 모르는 분야에 대한 두려움

⑤ 이기주의 :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으면 변화하려 하지 않음

⑥ 통제 : 사람들, 조직 모두 자신의 업무와 환경을 스스로 통제하기 원함

 

7)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1) 개인적 수준

- 일반 조직구성원의 특성 :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보유능력과 혁신에 대한 태도

- 리더의 특성 : 혁신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

(2) 조직적 수준

- 조직구조의 유기성 : 수평적 분화, 비공식화, 비집중화⇒적응 촉진

- 조직의 나이 : 관료화의 정도 및 관리방법․기술 채택 정도

- 조직문화 : 조직구성원들의 생각, 의사결정, 행동에 방향과 힘을 부여

- 조직의 보상체계 : 보상체계가 혁신을 고무시킴

- 조직전략 : 조직의 사명과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세부방안의 구체화 정도

- 조직규모 : 규모가 작을수록 혁신에 유리한 신속한 대응과 적응

(3) 환경적 수준

- 조직에 속해 있는 산업

- 환경의 급변 : 변화가 필요하다는 단서를 제공

- 시장구조

 

4. 최근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경향

 

1) 사회복지의 제도적 변화

 

(1) 사회복지 기관 평가의 강화

-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해서 사회복지 기관은 정기적인 평가를 의무적으로 받도록 함으로써 사회복지 기관에 대한 평가는 일반화됨

- 사회복지 기관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관한 지역사회의 클라이언트의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국가의 재원지원에 있어서도 좀 더 엄격하게 재정의 사용을 관리하고자 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음

(2)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변화

- 주민자치센터는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차별적으로 실시되고 있음→주민생활지원서비스의 강화를 위해 보건․복지․고용․주거․교육․문화․관광․생활체육 등의 8대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고 있음

-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지역사회의 복지서비스를 체계화하고 연계하여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지역사회복지에 관해 체계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협의하여 지역사회복지의 개선방안을 마련하며, 지역복지서비스 연계와 조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도록 시․군․구에 구성하도록 함

(3) 사회복지 전문성의 강화

- 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이 강화되어 2003년부터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좀 더 엄격하게 자격을 관리하기 시작함

- 전문가로서의 기술과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도록 하기 위한 보수교육의 법제화 노력, 전문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의 논의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전문직을 강화하려는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음

 

2) 민간부문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 지역중심 강화(탈시설화)

- 소비자 주권

- 수요 중심

- 기관의 개방화 투명화

- 자립 중심

- 민영화

- 기업경영론의 확산

 

3) 공공부문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 효과적 정책수립을 위한 포괄적 시각의 확보(개별적 특수상황을 고려한 종합적 대책 마련)

- 서비스 중복과 비효율적 자원 활용 문제 극복 요구

- 서비스의 지역적 편중 완화(중․소도시, 농어촌지역의 서비스부족 현상 해결)

- 사회복지행정 관련 예산 집행의 포괄성 확보

 

5. 사회복지조직의 혁신

 

1) 사회복지행정의 혁신

- 사회복지행정체제를 서비스 욕구와 수요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개선함으로써 목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조직의 혁신모델

 

(1) 위로부터의 혁신 : 변혁적 리더쉽

- 거래적 리더쉽과 같은 교환관계를 떠나 개인의 이익을 초월하여 초월적 목표를 향하고 상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함

- 핵심 : 리더가 부하를 몰입시키고 기대를 초월하는 성과를 달성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데 있음→즉, 원래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함

(2) 아래로부터의 혁신 : 직원주도의 조직변화

- 사회복지조직에서 하위 혹은 중간 위치의 직원이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의 환경, 정책, 프로그램, 절차 등을 수정하거나 개선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함

 

(3) 통합적 모델

- 조직혁신의 전통적 통합모델로 간주되는 성공적 변화의 패턴에서는, 혁신의 성공은 발달과정을 필요로 하며 그 과정에서 권력 공유 역할의 중요함을 강조함

(4) 조직혁신모델의 공통점

- 변화필요에 대한 신념의 보편화

- 분명하고 지속가능한 리더쉽(최고관리자의 지원 포함)

- 문제 진단과 변화계획에 있어서 참여 확대

- 융통성 있고 실현에 기여하는 계획 실행

(5) 조직혁신이 실패하는 이유

- 지나치게 무사안일한 경우

- 충분히 영향력 있는 지도 연합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 비전의 힘을 과소평가하는 경우

- 비전을 충분히 의사소통하지 못한 경우

- 새로운 비전을 차단하는 장애물을 허용하는 경우

- 단기간의 승리를 이루어내지 못하는 경우

- 너무 일찍 승리를 선언하는 경우

- 변화가 있으나, 조직문화에 확실하게 정착시키는 것을 무시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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