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료/사회복지관련자료

파블로프(Pavlov)의 행동주의 이론

구원의 계획 2013. 10. 27. 23:51

파블로프(Pavlov)의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을 주고 환경과 반응으로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나 타나는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2) 환경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이다. 따라서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학 습도 환경이 개체에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

3) 환경을 조절하므로 인간의 행동을 변화 또는 수정할 수 있다. 환경을 적절히 조절하면 학습도 의도한 대로 조절이 가능한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절차를 관리하는 일로 설명될 수 있다.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의 개요

- 고전적 조건형성에 관한 연구는 20세기 초 소화과정을 연구하던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 로프의 실험들에서 시작되었다.

-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특정 자극이 원래는 유발할 수 없었거나 다른 자극이 유발했던 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연구 내용

① 굶은 개에게 먹이(무조건 자극)을 주면 무조건 침을 흘린다.

② 먹이가 아닌 메트로놈 소리를 듣고는 침을 흘리지 않는다.

③ 먹이를 줌과 동시에 메트로놈 소리(조건 자극)를 들려주면(30초간) 처음에는 반응이 없다.

④ 여러 번 반복하고 나면 나중에는 먹이 없이 메트로놈 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된다.

Pavlov가 사용한 먹이와 타액반응의 연합은 아무런 학습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그래서 무조건적인 반사이다

조건형성 과정에서 먹이와 같은 자극은 사전에 조건형성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타액반응을 유발할 능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S)이라 하고 무조건자극에 대한 반응을 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R)이라 한다.

조건연합에서 종소리와 같은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과 짝지워진 결과 조건반응을 유발하였는데, 이 때 종소리를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i; CS)이라 하고 조건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CR)이라고 한다. 종소리로 타액분비 되는 조건반응은 조건형성이라는 학습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었다.

(조건형성과정)

 

 

먹이 → 침 (US) → (UR)

종소리 → 무반응 (NS) → 무반응

종소리 +먹이 → 침 (반복) (NS) + (US) → (UR) (반복)

종소리 → 침 (CS) → (CR)

4. 조건형성 과정 중 도출된 개념

1) 강화 : 조건형성은 반사적 강화를 통해 획득된다. 이를테면, 조건자극을 제시한 후 적절한 시간간격으로 무조건자극을 제시함으로써 조건형성이 가능하다.

2) 소거 : 강화를 중단하고 무조건자극(먹이) 없이 조건자극(종소리)만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나중에는 아무런 반응을 일으키지 않게 된다. 즉, 조건자극(CS)이 더 이상 조건반응(CR)을 이끌어 내지 못할 때 실험적 소거가 이루어진다.

3) 자발적 회복 : 소거가 이루어진 후 강화물을 더 이상 제시하지 않은 채로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조건자극(CS)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4) 자극일반화 : 강화과정에서는 처음에 제시되는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강도가 다른 메트로놈 소리, 부자소리, 종소리 등)에도 반응(침 흘림)을 보이는 현상. 조건자극과 유사한 정 도가 높을수록 일반화가 잘 진행된다.

5) 고차적 조건화 : 조건형성이 된 후 그 자체를 하나의 무조건자극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제2의 조건자극과 짝지어서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 이를 2차적 조건화라고도 한다.

5. 고전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S와 US의 짝지어지는 방식조건형성 진행이 달라질 수 있다

1) 흔적 조건화(trace conditioning) - 먼저 CS가 제시되고 종결된 다음에 US가 제시된다.

CS가 시작하고 종결된 다음에야 US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2) 지연 조건화(delayed conditioning) - CS의 개시가 US를 앞선다는 점에서는 흔적조건화와 같으나 두 자극이 서로 중첩한다는 점에서는 다르다. 즉 CS가 사라지기 전에 US가 나타난다. 흔적조건화와 자연조건화는 매우 효과적인 조건화이기 때문에 여러 연구에서 가장 자주 사용된다.

3) 동시조건화(simultaneous conditioning) - CS와 US가 동시에 진행되는 조건화이다.

4) 역조건화(backward conditioning) - US 다음에 CS가 제시되는 상태로 역조건화는 조건 반응을 일으키는데 비효과적이다.

6. 조건형성의 기본원리

1) 시간의 원리(time principle) - 조건자극을 무조건자극보다 시간적으로 먼저 제시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 간의 제시 간격이 너무 길거나 짧으면 조건형성은 어려워지는데 가정 적당한 시간적 간격은 약 0.5초 이내여야 하고, 5초 이상 지연되면 조건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2) 강도의 원리(intensity principle) - 무조건자극 다음에 제시되는 조건자극(종소리나 불빛)의 강도는 쉽게 지각될 수 있는 정도로 충분히 강력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3) 일관성의 원리(constancy principle) - 조건형성을 이루기 위해 제시되는 조건자극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처음에 조건자극으로서 종소리를 제시했다면 다계속 종소리를 들려주어야 조건형성이 가능해진다.

4) 계속성의 원리(continuity principle) - 조건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조건자극을 계속적으로 충분히 제공해야 조건형성이 가능하게 된다는 원리이다.

7. 조건 형성의 이론 (조건형성되는 과정에 무엇이 학습되었는가?)

1) 자극대체이론 - 먹이는 침 분비를 조절하는 뇌영역을 자극한다 종소리와 먹이를 계속 해서 짝지으면 종소리가 침분비 영역을 간접적으로 자극하게 된다 . CS가 대신 US를 대신하며 반사반응을 일으킨것이다

2) 준비반응이론 - 종소리를 들으면 곧 먹이가 주어질 것이다. 침을 흘리면서먹이를 소화시킬 준비를 하는것이다

8. 요약

1) Pavlov로 하여금 두 종류의 반사가 있다고 확신하게 했다

- 무조건 반사 (unconditioned reflex) - 자극에 반응이 무조건적으로 즉, 절대적으로 일어난다는 뜻이다.

선천적 ,영구적, 비 학습된 반사

- 조건 반사 (conditioned reflex) - 종소리에 개가 타액을 분비하는 것 처럼 경험이나 습득해야만 생긴다

상대적이고 비영구적, 학습된 반사, 조건반사가 습득되는 절차를 Pavlov 조건화, 또는 고전적 조건화라 부른다.

2) Pavlov 조건화는 인간과 동물의 광범위한 행동을 이해하는데 지극히 유용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우리주변에서 항상 일어나는 학습의 원리이다

♦ 참고문헌

- 윤가현외(2005) 심리학의 이해 : 학지사

- 안범희 (2009) 성격심리학 : 도서출판 하우

- B. R .Hergenhahn외(2001) 학습심리학 : 전영사

- Paul Chance 학습과 행동 : 시그마 플러스

- 강정구 현대 학습심리학 : 문음사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이론.hwp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이론.hwp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