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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구원의 계획 2013. 11. 3. 00:21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Ⅰ. 인본주의 이론(개요)

◇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유롭고 착하며 유목적적, 합리적이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줄 아는 존

    경받을 만 한 존재로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건설적으로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미래지향적 존재

◇ 정신역동학파에서 말하는 본능적이고 역동적인 개념들을 거부하고 자기(self)에 관한 것에 초점

    을 두기 때문에 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기실현이론임.

 

 

○ 등장 배경

-. 유럽의 실존주의 철학에 기원(※인간존재의 제한성)

-.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

-. 각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 강조

▷. 시대적 배경 : 20C초 전쟁과 산업화로 인한 인간소외 가정파괴가 문제시 됨.

▷. 학문적 배경 : 정신분석 이론&행동주의 이론의 반발

 ☞  ․ 정신분석 이론 : 인간은 본능과 갈등을 지닌 존재로 표현

      ․ 행동주의 이론 : 인간을 유연하고 순응적이며 외부자극에 수동적인 희생자, 즉 환경적 운명의

        영원한 저당물로 특징

 

▷. 대표적 이론 : 로저스 이론, 매슬로우 이론

 

 

○. 기본 가정

  - 인간의 행동은 주관적 현실세계에만 존재

  - 인간은 내적 긴장을 자아실현을 위해서 인내할 수 있도록 행동

  - 인간의 모든 행동은 궁극적으로 그들 자신의 능력을 증대시키고 그들 자신을 실현하려는 목적

  - 인간은 내적 긴장이 높아지더라도 성장과 발달을 우구하는 욕구가 더 강한 존재

 

 

Ⅱ. 로저스 이론

 

○. 로저스의 생애(Carl R. Rogers 1902-1987)

  -.1902. 1. 8 미국 일리노이주 오크 파크에서 태어남

     ․ 경제적으로 안정된 가정, 부모자상, 철저한 종교적인 입장

     ․ 엄격, 비타협적 종교적 규율의 분위기

     ․ 가족이외 친구없이 혼자서 독서와 사색-고교시절까지

  -.위스콘신 대학 3학년 때 6월간 중국북경〈세계독학생연합회 참가〉생활 많은 외국인들이 자기와는 다른 종교적․문화적 태도

     ․ 부모의 “교육적 연대”로부터 벗어나기로 결심

  -.1931년 콜롬비아대학교 사범대에서 임상심리학 박사학위

  -.이후, 아동학대방지협회 아동연구부 심리학연구원〈비행아동 불우아동 치료활동〉심리학교수, 행동과학연구소와 인간연구

     소 근무

  -.1956. 미국 심리학회〈우수과학공로상〉수상, 참만남 운동의 개척자 활동

  -.1987. 사망

 

 

○. 로저스의 인간관

  -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이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하며 외부 현실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인 경험이 중요)

  -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의 내적 준거틀(internal frame of reference)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행동이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직접적인 사건의 결과 로 생기기 때문에....)

  - 인간은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

  - 인간관에서 자유, 합리성, 자아실현의 개념을 중요하게 파악해야 한다.

 ☞ 현상학(現象學) :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 감정 그리고 세계와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사적개

                              념을 연구

     ․ 칸트 철학 : 본체와 본질에 관한 연구에 대하여 경험적 현상을 다루는 학문

     ․ 헤겔철학 : 감각적 직관으로부터 절대적 인식에 이르는 정신의 발전과정을 고찰하는 학문

     ․ 후설철학 : 순수한 의식현상의 구조를 분석하여 기술하는 학문

 

 

○. 로저스 이론의 주요 개념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적으로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이며 현실에 대한 지각도표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할 때, 모근 개인은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

 

 

▷. 긍정적인 지향의 경향

  - 인간 유기체란 분화(differentiation), 자기책임감, 협동과 성숙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선천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 긍정적으로 지향하는 경향성(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 인간은 합목적적, 건설적, 현실적인 존재(로써)

  - (어떤 힘에 의해서 이끌려가는 피동적인 존재가 아니라)미래의 목적과 자기지시적인 목적의 방향으로 에너지를 지향시킬 수

    있는 활동적인 존재

 

▷. 자아실현의 경향

  -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기를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경향성

  - 능력 있는 사람이 되는 과정

  - 모든 사람은 생존해 있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동기화되며, 근본적으로 활동적이고 자아실현적

 

▷. 주관적 경험과 행동

  - 인간은 자신이 사건에 대하여 어떤 인상을 갖느냐에 따라서 행동한다.

  - 인간의 행동은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이란 과거에 일어난 어떤 것에 의하여 결정된 것이라고 보아서는 안되고) 현재 처해

    있는 환경과의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

    (☞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과거의 경험이 아니라 과거 경험에 대한 현재의 해석이다.)

 

▷. 긍정적인 관심에 대한 욕구

  - 모든 인간은 중요한 사람들이 자기에 대해 가지는 기대와 태도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이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따뜻함, 존경,

     사랑 그리고 수용을 얻고 싶은 기본적인 욕구소유

 ☞ 아동의 경우, 긍정적인 관심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희생하면서까지 상대의 판단에

     맞추려는 경우가 있다.

  (ex: 부모가 자녀에게 “말을 잘 듣는 어린이”처럼 행동해야 사랑과 애정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면 그 아이는 자신의 유

        기체적 평가과정에 따라서 하기보다는 부모의 말 잘 듣는 아이라는 이미지에 따라서 자신을 평가한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건강한 성격의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

  - 어떤 개인에 대하여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그 사람을 수용하거나 존경하며 어떤 경우에서든지 주어지는 완전하고 진실된 사

    랑과 존중의 의미

   (☞ 아이가 부모로부터 한 인간으로서 존중해주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받을 때 그 아이는 자신을 가치있는 존재로 판단

        하며 자신의 욕구와 자아개념에 따라 행동하게 되므로 최대한으로 성장할 수 있다.)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자신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이동

  ☞ 로저스는 훌륭한 삶이란 어떤 목적지가 아니라 방향이라고 하였다. 방향이란 유기체가 어떠한 방향으로든지 자유롭게 움직

      일 수 있는 내적 자유가 있을때 그가 선택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과정이다.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갖는 5가지 공통적인 성격 특징 ◈

 

▷. 경험에 대하여 개방성.

 

▷. 실존적인 삶

  ☞ 실존적인 삶이란 인간이 존재의 매순간을 충분히 만끼하며 사는 뜻을 말하며 현재의 자기나 미래의 자기는 그 순간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개인의 자아와 성격은 경험으로부터 나타나기 때문이라 사료)

 

▷. 유기체적인 신뢰

  ☞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부집단이나 기관이 지켜온 사회적 규범에 의존하며 타인의 판단이나 과거에 자기가 유사한 상황에서

     행동했던 방법에 의존한다. 즉, 그들의 의사결정은 외적 영향력의 출처에 의해서 좌우된다. 그러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을 통하여 자신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결정한다.

 

▷․ 경험적인 자유

  ☞ 인간은 자기가 선택한 인생을 자유스럽게 살아갈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경험적 자유는 인간이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은 자신뿐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창조성

  ☞ 훌륭한 삶을 사는 사람은 창조적인 사람이며, 그들은 문화 내에서 건설적으로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자신의 깊은 곳에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며,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사회에 얽매여서 살아가지는 않는다.

 

○ 로저스 이론의 기본가정

▷. 한 개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고유한 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가 객관적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를 알

    아야 함.

 

▷. 모든 인간은 내적 긴장이 증가하더라도 자아실현을 위하여 고통을 감내하고 행동한다

  ☞ 프로이드는 인간 행동의 기본 동기를 긴장 감소에 두고 있으나 로저스와는 정반 대의 입장을 위하고 있다.

 

▷. 인간행동의 자아실현과 미래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

   ☞ 로저스는 인간본성과 행동에 관한 기본 가정을 근거로 하여 클라이언트와의 치료적 관계를 촉진시키는 지침을 제시하였는

       데) 인간 중심의 접근방법이 지니고 있는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 인간중심 접근방법의 기본가정 ◈

 O. 인간은 믿을 수 있으며, 능력이 있고 자기이해와 자아실현을 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O. 자아실현은 일생은 통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인간행동의 궁극적 목표는 자아실현이다.

 O. 만약 신뢰하고 존경하는 분위가가 형성된다면 인간은 긍정적 방향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것이다. 개인적 성장은 치료적 관계

      나 다른 행태의 관계를 통하여 발전한다.

 O. 진실성, 수용성, 감정이입적인 관심 등을 포함하는 원조자의 긍정적 태도는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위한 필수적 조건이다.

 O.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을 존중하고, 자유와 개인적인 책임감 그리고 자율성을 고양하고,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은 클라

      이언트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O. 원조자는 권위적 인물이 아니다. 원조자는 존경과 긍정적 관심을 통하여 긍정적인 성장을 증진시키는 사람이다.

 O. 클라이언트는 자기인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더욱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모든 사람들과 마

      찬가지고 부적응적 상태에서 벗어나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옮겨갈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O. 원조자는 원조관계에서 나타나는 여기 그리고 지금의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원조관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세

      계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O. 진정한 자아에 대하여 아는 것이 원조관계의 중요한 목적이다.

 O. 원조관계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더욱 독립적이고 통합된 상태로 변화하게 하는 것이다.

 

○. 로저스 이론에 대한 평가(한계점)

▷. (클라이언트 자신의 인식과 이해를 증가시키려는) 통찰 지향적 접근이 때문 에 대한 제시가 어렵고 , 개입의 효과성을 파악하

     기가 어렵다.

▷. 비지시적 상담을 원칙으로 하지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실제 상황에서는 교묘히 클라이언트를 유도할 수 있다.

▷. 성격발달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우울증, 슬픔, 수치심 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나 (야뇨증, 지나친 음주, 공격적

     인 행동, 폭력행동등과 같은) 문제행동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진실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신의 진실된 감정

    을 표현한다는 것이 힘든 작업이다.

▷. (클라이언트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결과로부터 자유로운 치료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이야기하기 때문

    에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감소하고 결국은 긍정적인 변화가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오히려) 환경을 중요시하는 학습 이론적

    인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다.

 

 

 

Ⅲ. 마치면서

 

 

-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적용-

▷.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에 관하여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견해를 지니고 있다. ☞ 특히 로저스의 접근이론은 인간중심접근

     (person-contered approach)이라고 하 며 사회복지실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 이론이다.

▷. 사회복지사의 접근은 비지시적이고 비심판적 이어야하고 적극적인 경청과 정확한 공감이 가야하며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성

     장을 추구하면서 이들의 문제에 대한 과거력 보다는“여기 그리고 지금(here & now)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조건에 따라서 진단하고 분류하기 보다는 모든 인간을 똑같은 개인으로 대우하여야 한

     다.

  ☞ 클라이언트와 진실한 관계를 맺은 것이 치료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며 일치성 또는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

     용, 감정 이입적 경청 등 촉진적 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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