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로마서 5:12-21) 2018.7.10

구원의 계획 2018. 7. 10. 01:01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로마서 5:12-21)

 

찬송가 286장 주 예수님 내 맘에 오사

 

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6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도움말

오실 자의 모형(14) : 모형이 모든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하는 설도 있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고 보는 것이 적합하다.

 

도움질문

Q1 죄와 사망이 어떻게 들어오게 되었는가(12)? 아담이 어떻게 소개되고 있는가(13~14)?

Q2 아담과 그리스도가 어떻게 비교 대조 되고 있는가(15~19)? 율법과 은혜가 어떻게 대조되고 있는가(20,21)?

 

말씀묵상

 

아담

아담 이래로 사람들은 죄 아래 놓이게 되었고, 그로 말미암아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1). 사망은 사람들에게로 들어와 왕 노릇하기 시작했다. 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들이 비참한 죽음의 통치 아래로 끌려들어갔다. 한 사람의 불순종은 모든 사람을 죄인으로 만들었고 죄가 지배하는 세상이 되었다. 따라서 아담 이후의 모든 인류는 그 누구도 심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 누구의 지배를 받느냐에 따라 그 인생은 완전히 달라진다. 아담 아래에서 사는 인생의 결론은 죽음이다.

 

그리스도

죄와 사망의 세상에 또 다른 한 사람이 왔다.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을 통하여 은혜의 선물이 임했다. 죄로 인해 죽음의 심판에 내몰린 사람들에게 이제 구원의 은혜가 찾아왔다. 한 사람 아담의 불순종이 많은 사람을 죄인으로 만들었지만,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은 많은 사람을 의인으로 만들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 아래에 사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 사망이 힘을 쓰지 못한다. 근본이 다른 인생이 되었다. 그리스도의 은혜 아래서의 사람, 인류에게 이 보다 더 큰 선물은 없다.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인생의 결론은 영생이다.

 

삶의적용

당신은 지금 누구의 지배를 받고 있는가? 당신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통치 아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