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하나님의 아들(로마서 8:1-17) 2018.7.15

구원의 계획 2018. 7. 15. 00:41

하나님의 아들(로마서 8:1-17)

 

찬송가 186장 영화로신 주 성령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8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1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도움말

 

도움질문

Q1 성령의 법이 어떤 일을 이루는가(1~4)? 육신의 일과 영의 일이 어떻게 대조되어 있는가(5~11)?

Q2 하나님의 아들은 어떤 특권을 누리게 되는가(12~17)?

 

말씀묵상

 

죄와 사망의 법과 생명의 성령의 법 (1-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는 이제 죄와 사망이 가져오는 율법에서 해방된다. 육을 따라 살지 않고 성령을 따라 살며 그렇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짐으로 더 이상 율법의 정죄를 받지 않게 된다. 육신으로 할 수 없는 것을 성령을 통해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는 성령에 속한 사람은 성령의 생각을 하고, 따르는 삶을 산다. 성령을 따르는 삶이란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사는 것이며 그 결과는 생명과 평안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라 (12-17)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자가 하나님의 아들이다. 새로운 신분은 바로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로 부를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인 것이다. 우리는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양자가 되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는 더 이상 하나님을 무서워하지 않게 되었으며, 하나님의 모든 영광을 상속받게 되었다. 양자에게는 성령을 통해 얻을 장래의 부활과 영광이 있다. 그러나 그 영광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리스도께서 먼저 받으신 것처럼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한다. 그때 성령께서는 그 고난을 잘 감내할 수 있도록 도우신다.

 

삶의적용

육신의 생각과 일을 버리고 성령의 인도를 받아 성령의 생각과 일에 힘쓰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