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큐티

열매가 있는 신앙생활(요한복음 15:1-17) 2020.3.27

구원의 계획 2020. 3. 27. 00:29

열매가 있는 신앙생활(요한복음 15:1-17)

 

찬송가 407장 구주와 함께 나 죽었으니

 

1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8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제자가 되리라 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1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12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13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 14 너희는 내가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15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17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명함은 너희로 서로 사랑하게 하려 함이라

 

도움말

내 안에 거하라(4) : 이는 신뢰, 기도, 순종, 기쁨을 특징으로 하는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매일 지속하라는 뜻이다.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4) : 이는 명시적인 동사가 없는 구절이지만 아마도 내가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즉 내가 너희 안에 계속해서 충만히 거하도록 나와의 관계를 지속하라는 말을 간략히 줄여서 표현하신 말씀일 것이다. (ESV 스터디바이블 참고)

 

도움질문

Q1 많은 열매를 맺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1-7)?

Q2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이때 누리는 복은 무엇인가(8-17)?

 

말씀묵상

 

농부이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많은 열매를 맺으시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풍성한 신앙의 열매를 맺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예수님 안에 거하라 (1-7)

포도나무에 달려 있는 가지가 풍성한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나무에 붙어 있어야 한다. 나무를 떠난 가지는 아무런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성도는 포도나무가 되시는 예수님 안에 거하고 있을 때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열매를 맺으라고 말씀하지 않으시고 예수님 안에 거하라고 명령하신다. 그러면 열매는 저절로 맺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생명이신 그리스도와 지속적이고 인격적인 교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록된 말씀을 날마다 묵상하고 그것을 실천하며 말씀에 따라 기도하는 주님과의 사귐은 우리로 하여금 신앙의 열매를 맺게 한다.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8-17)

예수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하였던 것처럼 우리도 주님의 계명을 지킬 때 우리는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게 된다. 우리가 따라야 할 계명은 주님께서 우리를 사랑한 것 같이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가 형제 사랑을 통해서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게 될 때 우리는 예수님과 친밀한 관계가 되고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받는다. 그리스도인들은 서로를 깊이 사랑해야 한다. 말과 혀로만 아니라 행함이 있는 진실함으로 서로를 사랑해야 한다. 형제 사랑을 실천하는 성도는 그리스도를 깊이 체험할 뿐 아니라 풍성한 신앙의 열매를 맺게 된다.

 

삶의적용

예수님 안에 거하기 위해서 내가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